$\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천문올림피아드 국제대회 참가자에 대한 추적연구
A FOLLOW-UP STUDY ON THE PARTICIPANTS OF INTERNATIONAL ASTRONOMY OLYMPIAD COMPETITIONS 원문보기

천문학논총 = Publications of the Korean Astronomical Society, v.26 no.3, 2011년, pp.103 - 114  

임인성 (한국천문연구원) ,  성현일 (한국천문연구원) ,  김유제 (한국천문올림피아드) ,  최승언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have carried out a follow-up study on the students who have participated or are going to participate in either the International Astronomy Olympiad (IAO), the Asia Pacific Astronomy Olympiad (APAO) or the International Olympiad on Astronomy and Astrophysics (IOAA) from 2002 to 2011. The survey q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셋째, 천문올림피아드가 바람직한 교육적 기능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려는 것이다.
  • 우리나라는 지난 2002년 국제천 문올림피아드에 처음 참가한 이래 현재까지 국제대회에 90여명이 참가하였고, 올해 19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이들 국제대회에 참가했거나 올해 참가할 예정인 학생 109명에게 이메일 설문을 통해 24명으로부터 응답을 받았으며, 이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인변인과 가정변인, 학교변인을 알아보고, 졸업 후 어느 분야를 전공하는지, 그들의 진로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한국천문올림피아드가 과학영재 교육에 기여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이는 한국천문학회가 정부로부터 경제적 지원을 받아 체계적으로 선발하고 교육한 결과이다. 한국이 천문올림피아드 국제대회에 참가한지 10년이 된 지금, 지난 국제 대회 참가자들이 현재 어느 분야의 진로를 택하고 있는지 등을 알아보기 위해 추적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이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둘째, 천문올림피아드 국제대회에 참가한 경험이 자신의 진로에 큰 영향을 주었거나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천문올림피아드에 참가한 경험이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유추한 결과는 어떠한가? 첫째, 천문올림피아드 국제대회에 참가한 경험이 학생 스스로에 대한 자부심과 함께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게 되었다. 둘째, 천문올림피아드 국제대회에 참가한 경험이 자신의 진로에 큰 영향을 주었거나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천문올림피아드 국제대회에 참가한 경험을 통해 앞으로 천문학을 공부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이를 통해 우수한 이공계 학자가 배출될 될 것이다. 넷째, 천문올림피아드 국제대회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크게 증가되어 천문학 발전에 큰 기여를 하게 될 것이다.
천문올림피아드 국제대회에는 무엇이 있는가? 천문올림피아드 국제대회는 유럽-아시아 천문학회 (EAAS, Euro-Asian Astronomical Society)의 주도로 1996년 러시아에서 창설된 국제천문올림피아드(IAO, International Astronomy Olympiad)와 러시아의 주도로 2005년 창설된 아시아 태평양 천문올림피아드(APAO, Asia Pacific Astronomy Olympiad), 그리고 태국 천문학 회 주도로 2007년 창립된 국제 천문 및 천체물리올림피아드(IOAA, International Olympiad on Astronomy and Astrophysics)가 있다.
천문올림피아드 참가 동기로 응답한 내용은 무엇인가? 천문올림피아드와 관련된 경험으로는 학원과 동아리, 연구반, 개인교습, 학교공부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참가동기로는 천문학이 좋아서 스스로 택한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상급 학교 진학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그리고 부모와 교사의 권유로 참가하였다고 응답하였다. 천문학에 관심을 갖게 된 시기는 중학교 시기가 가장 많았으며 초등학교 시기가 뒤를 이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고효단, 2003, 중국의 영재교육,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언주 등, 1998, 신교육심리학, 문음사, 158 

  3. 김언주 등, 1999, 과학고등학교 졸업생에 대한 추적연구, 한국과학재단 연구보고서 

  4. 김종득 등, 2005, 과학영재교육을 위한 인재양성현황 분석 및 정책개발, KAIST과학영재교육연구원 연구보고서 

  5. 심재영, 2006, 과학영재관련 제2차 종단연구 과학영재교육을 위한 인재양성현황 분석 및 정책개발, KAIST과학영재교육연구원 

  6. 임인성 등, 2006, 국제천문올림피아드 참가자에 대한 추적연구, 한국천문학회지, 21, 11 

  7. 최인수, 1995, Motivation, Subjective Experience, Family and Academic Achievement in Korean High School Student, University of Chicago 

  8. Deci, E. L., Schwartz, A. J, Sheinman, L., & Ryan, R. M., 1981, An Instrument to Assess Adults' Orientation toward Control Versus Autonomy with Children Reflections on Intrinsic Motivation and Compete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3, 642 

  9. Subotnik, Rena F. & Karen D. Arnold, 1995, Passing Through the Gates: Career Establishment of Talented Women Scientist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ED 385 813) 

  10. Trimble, V. & Elson, R., 1991, Astronomy as a National Asset, Sky and Telescope, 82, 48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