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피 및 인명피해 평가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사례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vacuation and Fatalities Assessment Program 원문보기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21 no.4 = no.93, 2011년, pp.274 - 280  

윤성욱 (GS건설 기술본부) ,  이동호 (인천대학교 안전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피 및 인명피해 시뮬레이션 기술은 성능위주 설계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이다. 기존 해외에서 개발된 프로그램들은 단순한 인명피해 계산 방식과 비주얼의 조악으로 한계성을 나타내고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대피 및 인명피해 평가 프로그램은 기존의 프로그램의 한계점을 극복함과 동시에 다음의 관련 기술을 향상시키고 실제 사례에 적용하였다. 첫째, 피난계단 뿐만 아니라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여 대피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적용하였다. 둘째, 미국 표준연구소(NIST)의 화재해석 프로그램(FDS, Fire Dynamics Simulator)과 연계(Coupled)를 통해 화재에 의한 인명피해 발생여부 판단이 가능한 프로그램이다. 마지막으로 그래픽 전용 모듈을 적용하여 현실에 가까운 3차원 가상현실을 구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acuation and Fatalities Simulation is one of the core technologies for performance based design. Recently, developed programs in foreign countries have limitations such as simple fatality calculation and coarse visual interface. This study developed an advanced evaluation program for evacuation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개발된 대피 및 인명피해 프로그램의 검증 및 적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초고층 복합건물, 터널 등에서 대피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본고에서는 터널 및 지하 정거장에 적용한 사례에 대해서만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 위에서 언급된 한계점들을 극복함과 동시에 관련 기술을 향상시키고자 약 2년간의 산학연구를 수행하였기에 간략하게나마 본 고에 개발된 기술을 소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35 m, 높이 2 m인 대인용 대피통로가 있으며 특히, 750 m 간격으로는 차량용 대피통로가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 하였다(그림 8). 화재는 대인용 대피통로 바로 앞에서 발생한 것으로 하였으며 화재가 발생하자마자 대피자 전원이 차량에서 탈출하여 화재 발생지점 후방 방향의 가장 가까운 피난통로 방향으로 대피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 때, 총 대피인원은 750 m의 해석구간 내에 들어갈 수 있는 차종별 최대 차량 수를 감안하여 결정하였는데, 이 때 운전자 및 탑승자를 포함하여 총 1260명이 대피하는 것으로 산정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용 대피시간(ASET)과 소요 대피시간(RSET)을 단순 비교하는 방식의 장점은? 이상에서 설명한 가용 대피시간(ASET)과 소요 대피시간(RSET)을 단순 비교하는 방식은 이해하기 쉽고 계산이 간편한 장점이 있으나 실제 현실에서 화연에 의해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과정 등을 고려해 볼 때 문제가 있다. 가용 대피시간과 소요 대피시간을 단순비교하는 방식에서는 재실자가 특정 위치에서 열 또는 유독성 가스에 순간적으로 노출되어 인명피해가 발생한다고 가정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대피자가 열 또는 유독성 가스에 지속적으로 노출됨으로 인해 독성이 체내에 축적되어 사망에 이르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이러한 메커니즘을 고려한 방식이 더 합당하다.
구조물에서의 화재시 대피 안전성을 평가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본격적인 개발 프로그램 소개에 앞서 구조물에서의 대피 안전성 평가에 대한 개념 이해가 필요하다. 구조물에서의 화재시 대피 안전성을 평가하는 데에는 몇가지 방법들이 있지만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재실자가 안전지역(또는 최종대피장소)까지 대피하는데 소요되는 최소한의 시간인 소요 대피시간(Required Safe Egress Time, RSET)과 화재로부터 발생한 화연이 안전지역 (또는 최종대피장소)까지 확산된 후 화연의 온도 또는 독성가스가 위험수준까지 이르는데 걸리는 시간, 즉 대피자가 안전지역으로 안전하게 대피하는데까지 확보 가능한 시간을 의미하는 가용 대피시간(Available Safe Egress Time, ASET)을 서로 비교하는 것이다. 소요 대피시간(RSET)와 가용 대피시간(ASET)을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소요 대피시간(RSET)은 재실자들의 성별, 연령 등의 특성에 따른 보행속도, 신체 크기 및 안전지역까지의 대피거리 등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고 가용 대피시간(ASET)은 화연의 확산 및 하강 속도, 플래시오버 발생시간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

  1. Thompson, P.A. and Marchant, E.W. Testing and Application of the Computer Model 'Simulex', Fire Safety Journal 24, 1995, pp. 149-166. 

  2. National Fire Protection Engineers (NFPE), Handbook of Fire Protection Engineering, 3rd Edition, 2008. 

  3. Klote. J.H. and Milke J.A. Principles of Smoke Management, American Society of Heating, Refrigerating and Air-Conditioning Engineers (ASHRAE), 2002, pp. 36. 

  4. 국토해양부, "도시철도 정거장 및 환승, 편의시설 보완 설계 지침", 국토해양부 고시 제2010-715호.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