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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ives: This study describes the development process of courses for health education specialists. The history, background, development process, and contents of courses for health education specialists are described. Results and Conclusion: In order to enhance the course implementation and train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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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런 관점에서 이 연구는 출발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보건교육사 교과목 개발과정을 고찰하는 것이다. 교과목과 관련된 제도설계 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교과목의 의미와 기본 영역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현재 교과목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할 것이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흡한 부분은 개발된 보건교육사 교과목의 기본 영역이 대학 등 교육기관에 충분히 전달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런 이유에서 이 연구는 보건교육사 교과목 개발과정 및 각 교과목에 포함되어야 하는 기본 영역의 내용을 살펴보았다. 이번 연구에서 향후 수정·보완이 필요하다고 파악된 교과목 관련 내용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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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 보건교육사는 언제부터 운영되었는가? 우리나라에서 보건교육사는 1999년부터 민간자격증으로 운영되었으며, 2003년 법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보건교육사의 시작에서부터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까지 관련 단체와 학회가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였다(남철현, 2010).
보건교육사의 합격률은 무엇인가? 국가자격증에 관심이 높아 1회 및 2회 시험에 6천명 이상 응시하였으며, 약 41-42%의 합격률을 보였다. 응시생들의 열의와 달리 합격률이 높지 않은 것은 보건교육사 교과목이 정착되지 못한 이유도 있을 것이다.
보건교육사 제도에서 보건교육사 교과목이 핵심인 이유는 무엇인가? 보건교육사 교과목은 응시자격 및 시험과목과 관련되기 때문에 보건교육사 제도에서 핵심이 된다. 우리나라 보건 교육사 제도는 특정 영역에만 응시자격을 주는 것이 아니라 보건, 간호, 영양, 체육, 치위생, 물리치료 등 건강증진사업에 우선적으로 참여하는 전공영역에 폭넓게 기회가 주어 지기 때문에 각 영역 간에 이견이 있을 수 있다(김광기 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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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광기 외 6명. 보건교육사 제도정립의 방향.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2008;25(2):1-15. 

  2. 김영복. 민간 의료기관에서 보건교육사의 활동 영역과 능력 개발.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2010;27(2):37-48. 

  3. 남철현. 보건교육사의 어제, 오늘 그리고 미래.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2010;27(2):1-15. 

  4. 이주열, 이명선, 유혜라, 조준완, 오영아. 보건교육사 제도의 효과적 실시방안. 보건복지부, 2008. 

  5. 이주열, 오영아. 보건교육 실무관리. 계축문화사, 2009. 

  6. 이주열. 공공부문에서 보건교육사의 활동 영역과 능력 개발.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2010;27(2):17-21. 

  7. 홍선이 외 7명. 보건교육사 직무분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4. 

  8. 보건교육사자격관리 사무국. 보건교육 관련 교과목 개요. 서울: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2009. 

  9. 보건복지부. 보건교육사제도화 TF팀 내부 회의자료. 서울:보건복지부, 2008. 

  10. http://www.nchec.org/aboutnchec/rc.htm.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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