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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5 no.3 = no.64, 2011년, pp.64 - 69
문일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미래기술팀) , 문인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미래기술팀) , 유재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미래기술팀) , 이수용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미래기술팀)
The spherical flange was designed to apply to a cryogenic high pressure pipe of a liquid rocket engine. It is designed that the spherical flange is able to be assembled and kept airtight up 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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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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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형 플랜지의 구성은? | 5^{\circ}$의 오차가 있어도 플랜지 조립이 가능하며 기밀을 유지할 수 있어 엔진 조립 자유도를 증가 시킬 수 있다. 구형 플랜지는 볼, 소켓 형태의 결합부와 금속 실, 구형볼트와 와셔로 구성되어 있다. 구형 플랜지 시제품을 제작하여 상온 기밀시험, 극저온 기밀시험, 상온 강도시험, 상온 파괴시험을 수행하여 성능을 검증하였다. | |
본 연구에서, 구형 플랜지 시제품의 성능 검증을 위해 수행한 시험은? | 구형 플랜지는 볼, 소켓 형태의 결합부와 금속 실, 구형볼트와 와셔로 구성되어 있다. 구형 플랜지 시제품을 제작하여 상온 기밀시험, 극저온 기밀시험, 상온 강도시험, 상온 파괴시험을 수행하여 성능을 검증하였다. | |
대구경 고압 배관의 제작이나 조립 시 발생하는 오차를 보상해주기 위해 사용된 것은? | 대구경 고압 배관의 경우 배관자체의 강성에 의해 굽힘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배관 제작이나 엔진 조립 시 발생하는 오차를 보상해 줄 수 있는 부분이 필요하다[1].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호스나 벨로우즈 같은 유연 배관이 사용되어 왔다[2]. 로켓엔진 고성능화에 따라 연소압력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에 따라 추진제 공급압력도 증가하고 있어 호스나 벨로우즈 같은 유연 배관의 개발과 적용에도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 |
문일윤, 유재한, 문인상, "액체로켓엔진 액체 산소 고압 배관부 기본설계," 한국추진공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pp.107-110
Huzel, DK. and Huang, DH., Modern Engineering for Design of Liquid-propellant Rocket Engines, AIAA, Vol. 147, 1992, pp.305-343
"Liquid Rocket Lines, Bellows, Flexible Horses and Filters," NASA SP-8123, 1977
Design and Test of Marman "Conoseal" Joint, NASA REPT. 10074, 1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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