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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4 no.2 = no.63, 2011년, pp.109 - 115
백종길 (한국철도공사 수도권철도차량관리단) , 구병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구정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고속철도 KTX 차량의 답면제동은 전기제동이 작용하지 않는 저속에서 열차를 정거장의 정위치에 정차시킬 때 주로 사용되는데 그 동안 균열발생, 제륜자 키 탈락 등 잦은 고장이 발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고장의 원인을 규명하고 각 고장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하고 시험평가를 통하여 개선효과를 검증하였다. 제륜자 키와 캠의 강도향상과 제륜자 마찰재 지지판의 강도향상은 제륜자 마찰재의 균열발생을 약간 줄이는 효과는 있었다. 지지판의 강도향상, 구조개선과 함께 제륜자의 재질을 변경하였을 때 마찰재에는 균열이 거의 발생되지 않았다.
The shoe brake of the KTX is used in low speed when the electric brake is not effective. The main purpose of the shoe brake is to stop the train to a desired stop point at the station. Lots of defects have been encountered in the shoe brake unit since the KTX started its operation. To improve the 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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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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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의 제동시스템은 어떤 시스템인가? | 고속철도차량 KTX의 제동시스템은 전기제동과 디스크제동 및 답면제동이 순차적으로 적용되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고속철도차량의 제동시스템은 고속도 영역에서는 전기 제동력으로 1차 감속이 이루어지고 필요로 하는 제동력에 미치지 못할 경우 디스크 공기제동으로 보충하게 되며 속도가 낮아져 전기 제동력이 소멸되는 시점에서 답면제동이 체결되어 열차가 원하는 위치에 정차하게 된다. | |
답면 제동장치의 역할은? | 이러한 고속철도차량의 제동시스템은 고속도 영역에서는 전기 제동력으로 1차 감속이 이루어지고 필요로 하는 제동력에 미치지 못할 경우 디스크 공기제동으로 보충하게 되며 속도가 낮아져 전기 제동력이 소멸되는 시점에서 답면제동이 체결되어 열차가 원하는 위치에 정차하게 된다. 동력차에만 설치되어 있는 답면 제동장치는 열차가 정차 시에 원하는 위치에 정확하게 열차를 정차시킬 수 있도록 제동력을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 |
답면제동장치의 제륜자 문제점 분석 및 시험 결론은? | (1) 답면제동장치의 FMECA 분석 결과 제륜자 및 제륜자 홀더의 고장이 열차 운행에 가장 치명적이었으며 제륜자 홀더의 고장은 주로 제륜자 마찰재의 균열에 의한 제륜자의 탈락으로 발생하므로 답면제동장치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제륜자 마찰재의 균열, 탈락을 방지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2) 제륜자 고리부에 보강판을 삽입하고 보강판과 용접하여 현차시험을 한 결과 제륜자 고리의 탈락현상이 줄어들었으나 마찰재의 균열발생은 줄어들지 않았다. (3) 제륜자 마찰재조성을 변경하여 개발한 소재는 현차 시험 23만km를 주행할 때까지 마찰재의 균열이나 제륜자 고리의 탈락 현상은 없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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