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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철도안전목표 설정방안 연구
A Study on Setting Up National Railway Safety Targe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4 no.3 = no.64, 2011년, pp.295 - 299  

곽상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시험인증안전센터)

초록

철도안전법을 중심으로한 체계적인 안전관리와 연간 1조원의 철도안전분야에 대한 투자를 통해 최근 6년간 철도사고 발생율의 50%를 저감하였다. 철도사고율이 크게 감소하여 일부 지표는 선진국 수준에 도달하거나 선진국 보다 안전성이 높게 개선되었다. 2005년 이후 국가철도안전 목표는 철도사망자수, 열차사고발생율 및 10억인km당 여객사망자수 등으로 설정되어 운영중이다. 열차의 충돌, 탈선, 화재와 같은 열차사고 발생 및 관련 인명피해가 크게 감소한 반면, 안전사고 및 자살 관련 사고가 급증하고 있어 과거의 국가철도안전목표를 유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철도운영기관의 안전관리 활동에 대한 노력과 국내의 취약점 도출에 활용할 수 있는 목표로의 변경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2011~2012년 사이에 새로이 수립되는 국가차원의 다양한 철도 안전분야 계획들의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 필요한 철도사고율 분석, 추세분석, 목표 설정 방법론 분석 등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national railway safety plan 1 billion US$ have been invested in railway industry every year. As a result, railway accident rate has been reduce to half recent 6 years. Currently, Korea has 3 kinds of national railway safety target, which are accident fatalities, train accident ra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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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철도사고 발생현황, 사회적 환경변화, 국내외 안전목표 현황 분석, 목표설정 사례 분석 등을 통하여 새로운 국가철도안전목표를 제시하였다. 제시된 새로운 국가철도안전목표는 기존의 목표와 연속성을 유지하는 (1) 열차운행 1억km당 사고율 10% 감축, (2) 대형철도사고 발생 Zero화와 새로이 제시된 (3) 열차운행 1억km당 사망자수 10% 감축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향후의 국가차원의 철도안전목표 설정을 위해 사고발생율 추세분석, 목표설정에 대한 방법론 검토, 철도사고율의 국제비교, 국외의 목표 사례분석, 철도운영 환경 변화예측 등을 수행하였으며, 이들 결과를 종합하여 새로운 국가차원의 철도안전 목표를 제시하였다. 제시된 안전목표는 철도안전과 관련된 국가교통안전기본계획, 철도안전종합계획, 국가안전관리기본계획 등 국가차원의 중장기 기본계획에 반영하는 방안을 모색 하였다.
  • 본 절에서는 위에서 기술한 안전목표 설정방향과 국가 안전목표에 대한 검토 내용, 사고율의 국제비교, 국외 안전목표 현황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안전목표 변경안을 제시하였다.
  • 철도안전목표 수립시 철도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미래 환경변화를 고려해야 하며, 이를 본 절에 기술하였다. 아래 기술된 내용은 국내 철도운영기관 안전관리 전문가들의 인터뷰와 자문을 통해 이루어졌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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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6년간 철도사고 발생율의 50%를 저감시킬 수 있었던 이유는? 철도안전법을 중심으로한 체계적인 안전관리와 연간 1조원의 철도안전분야에 대한 투자를 통해 최근 6년간 철도사고 발생율의 50%를 저감하였다. 철도사고율이 크게 감소하여 일부 지표는 선진국 수준에 도달하거나 선진국 보다 안전성이 높게 개선되었다.
철도사고의 종류와 발생의 실정은 어떠한가? 2005년 이후 국가철도안전 목표는 철도사망자수, 열차사고발생율 및 10억인km당 여객사망자수 등으로 설정되어 운영중이다. 열차의 충돌, 탈선, 화재와 같은 열차사고 발생 및 관련 인명피해가 크게 감소한 반면, 안전사고 및 자살 관련 사고가 급증하고 있어 과거의 국가철도안전목표를 유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철도운영기관의 안전관리 활동에 대한 노력과 국내의 취약점 도출에 활용할 수 있는 목표로의 변경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2005년 이후 국가철도안전 목표는 무엇으로 설정되었나? 철도사고율이 크게 감소하여 일부 지표는 선진국 수준에 도달하거나 선진국 보다 안전성이 높게 개선되었다. 2005년 이후 국가철도안전 목표는 철도사망자수, 열차사고발생율 및 10억인km당 여객사망자수 등으로 설정되어 운영중이다. 열차의 충돌, 탈선, 화재와 같은 열차사고 발생 및 관련 인명피해가 크게 감소한 반면, 안전사고 및 자살 관련 사고가 급증하고 있어 과거의 국가철도안전목표를 유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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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1) "Annual Railway Safety Plan 2011". 

  2.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Report (2010) "Development of the 2nd Integrated Railway Safety Plan". 

  3.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10) "Transportation Safety Act". 

  4.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5) "The 6th 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Plan". 

  5.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10) "Railway Safety Act". 

  6.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1) "The 2nd Integrated Railway Safety Plan" 

  7. European Railway Agency (2009) "The Railway Safety Performance in the European Union". 

  8. European Railway Agency (2007) "Feasibility study: Apportionment of Safety targets and Consolidation of TSIs from a safety point of view (WP1.1): Assessment of the feasibility to apportion Common Safety Targets". 

  9. S.L. Kwak, et al. (2008) Construction of Event Tree & Fault Tree for Train Fire Risk Assess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1(6), pp. 530-535. 

  10. C.W. Park, et al. (2009) Development of Risk Assessment Models for Railway Casualty Acci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2(2), pp. 190-198. 

  11. Rail Safety & Standard Board, U.K. (2004), "Profile of Safety Risk on the UK Mainline Railway", Issue 3. 

  12. Rail Safety & Standard Board, U.K. (2009) "The Railway Strategic Safety Plan" 

  13. Ministry of Land and Transport, Japan (2006) "The 8th 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Plan". 

  14. European Railway Agency (2008) "Recommendation for the revision of Annex 2 to Directive 2004/49/EC, Common Definitions for the Common Safety Indexes and methods to calculate the economic impact of acci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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