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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의 TSI 규정 및 국내 철도차량안전기준의 대형장애물 유한요소모델 개발과 분산형 고속열차의 충돌성능평가에 적용
Development of FE Models of the Heavy Obstacle for the EU-TSI and Domestic Rolling Stock Safety Regulations and Application to Collision Evaluation of the Korean High-speed EMU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4 no.4 = no.65, 2011년, pp.333 - 340  

김거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구정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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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유럽 TSI와 국내철도차량안전기준에 정의된 건널목 충돌사고시나리오에서 요구하는 성능의 대형 변형체 장애물의 유한요소 모델에 대하여 2가지 종류의 모델을 개발하여 한국형 분산형 고속철도 차량에 적용하고 평가하였다. 규정에서 요구하는 대형 장애물은 기존 강체모델에서 현재의 변형체모델로 변경되었으며 규정에 정의된 방법으로 변형체 강성 값이 검증되어야 한다. 여러 번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준을 만족하는 균일한 밀도와 강성의 솔리드 형 장애물 모델과 균일하지 않은 셸 형 장애물 모델 등 2가지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대형장애물을 사용하여 분산형 고속열차를 대상으로 규정의 대형장애물 충돌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를 평가하였다. 셸 형과 솔리드 형 장애물은 열차와 충돌 후 거동에 상당한 차이가 있었고, 셸 모델이 더 가혹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velop two kinds of finite element models for the heavy deformable obstacle defined in grade crossing collision scenario of the Europe TSI and the Korean rolling stock safety regulations and to apply the crashworthiness evaluation for the Korean high-speed EMU with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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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요 에너지 흡수구간인 전두부와 차 간 연결기에 최종적으로 제공된 하중-변위의 비선형 특성을 적용하였다. TC 차량 전두부 구간을 제외한 차체 단부 구간의 강성은 차체의 압축하중 선형해석을 통해 구한 값을 볼스터 중심부터 연결기 취부구간까지의 거리로 환산하면 약 1000kN/mm가 되고 본 해석모델(반쪽모델)에는 절반값인 500kN/mm인 탄성 스프링으로 모델링 하였으며 운전자와 승객 구간은 강체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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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안전은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안전은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active safety와 사고 후 피해저감을 위한 passive safety로 구분된다. 특히 철도차량은 사고 후 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하므로 피해저감을 위해 충돌안전기준이 필요하여 철도 선진국에서는 1990년대 후반부터 충돌사고시나리오를 만들고 충돌안전설계를 위한 기준 및 규정을 제정하였다.
국내충돌안전기준 및 개정 TSI의 철도 건널목 충돌사고시나리오에 정의된 대형 변형체 장애물에 대하여 솔리드 형 및 셸 형 장애물을 개발하고 차세대 분산형 고속열차를 대상으로 110km/h 충돌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얻은 결론은? (1) 밀도와 강성이 균일한 솔리드 형 장애물 모델(국내충돌안전기준과 개정 TSI 동시 만족)과 그렇지 않은 셸 형 장애물 모델(개정 TSI 만족)은 충돌해석 시 전두부의 변형과 충격가속도 발생에 다른 영향을 미친다. (2) 강성이 작고 균일한 솔리드 형 장애물 모델은 충돌 시 장애물의 탄력적인 국부적인 변형으로 열차 전두부를 미끄러지듯이 타고 오르는 현상이 발생하며, 강성이 큰 셸 형 장애물은 전두부에 심한 손상을 가져오고 회전하면서 운전석을 압괴시킨다. 동일 형상의 장애물일 지라도 강성특성에 따라 열차 전두부에 미치는 영향에 큰 차이가 발생한다. (3) 개발된 대형장애물(솔리드 형 및 셸 형)과 차세대 고속열차의 충돌해석 결과, 충돌가속도와 운전실 변형이 개정 TSI의 요구기준을 만족하였다. 최대 충돌가속도와 운전실 수직변형을 고려하는 국내충돌안전기준은 TC1 차량에서 이 기준들을 초과하였다. (4) 차세대 분산형 고속열차가 국내충돌안전기준을 만족 하게 하려면 전두부의 보완설계가 필요하다.
충돌 사고시나리오는 무엇을 바탕으로 만들어지는가? 충돌 사고시나리오는 각 나라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사고 사례를 바탕으로 만들어지며 대표적으로 열차 대 열차 충돌사고와 철도 건널목 충돌사고시나리오가 있다. 이러한 충돌사고시나리오에 대한 실제 차량시험이 현실적으로 어려우므로 규정에서는 최종 검증된 시뮬레이션 모델을 통하여 편성 열차의 충돌 안전도를 평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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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P.G. Llana (2009) Structural Crashworthiness Standard Comparison: Grade-crossing Collision Scenarios, Proceeding of RTDF2009, ASME Rail Transportation Division Fall Technical Conference, October 20-21, Ft. Worth, Texas, USA, RTDF 2009-18030. 

  2. AEIF (2008) The technical specification for Interoperability relating to the rolling stock subsystem of the trans-European high-speed rail system, TSI, March, 2008. 

  3. ANFOR (2005) Crashworthiness requirements for railway vehicle bodies, prEN15227, September, 2005. 

  4. H.S. Han, J.S. Koo (2002) Simulation of Train Crashes in Three Dimens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5(3), pp. 187-195. 

  5. J.S. Koo, H.J. Cho, D.S. Kim, Y.H. Youn (2001) An Evaluation of Crashworthiness for the Full Rake KHST Using 1-D Dynamic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4(3), pp. 94-101. 

  6. ANFOR (2008) Crashworthiness requirements for railway vehicle bodies, EN15227, March, 2008. 

  7.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2007), Korean rolling stock safety regulation, MOCT notification No. 2007-278. 

  8. AEIF (2002) The technical specification for Interoperability relating to the rolling stock subsystem of the trans-European high-speed rail system, TSI, May, 2002. 

  9. J.O. Hallquist (2007) LS-Dyna Keyword User's Manual Version 971, Livemore Software Technology Corporation. 

  10. G.Y. Kim, H.J. Cho, J.S. Koo, T.S. Kwon (2008) A Derivation of the Standard Design Guideline for Crashworthiness of High Speed Train with Power Cars, Transactions of KSAE, 16(6), pp. 157-167. 

  11. M.Y. Park, Y.I. Park, J.S. Koo (2010) Equivalent Modeling Technique for 1-D Collision Dynamics Using 3-D Finite Element Analysis of Rollingstoc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2), pp. 139-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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