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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4 no.4 = no.65, 2011년, pp.333 - 340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velop two kinds of finite element models for the heavy deformable obstacle defined in grade crossing collision scenario of the Europe TSI and the Korean rolling stock safety regulations and to apply the crashworthiness evaluation for the Korean high-speed EMU with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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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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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은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 안전은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active safety와 사고 후 피해저감을 위한 passive safety로 구분된다. 특히 철도차량은 사고 후 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하므로 피해저감을 위해 충돌안전기준이 필요하여 철도 선진국에서는 1990년대 후반부터 충돌사고시나리오를 만들고 충돌안전설계를 위한 기준 및 규정을 제정하였다. | |
국내충돌안전기준 및 개정 TSI의 철도 건널목 충돌사고시나리오에 정의된 대형 변형체 장애물에 대하여 솔리드 형 및 셸 형 장애물을 개발하고 차세대 분산형 고속열차를 대상으로 110km/h 충돌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얻은 결론은? | (1) 밀도와 강성이 균일한 솔리드 형 장애물 모델(국내충돌안전기준과 개정 TSI 동시 만족)과 그렇지 않은 셸 형 장애물 모델(개정 TSI 만족)은 충돌해석 시 전두부의 변형과 충격가속도 발생에 다른 영향을 미친다. (2) 강성이 작고 균일한 솔리드 형 장애물 모델은 충돌 시 장애물의 탄력적인 국부적인 변형으로 열차 전두부를 미끄러지듯이 타고 오르는 현상이 발생하며, 강성이 큰 셸 형 장애물은 전두부에 심한 손상을 가져오고 회전하면서 운전석을 압괴시킨다. 동일 형상의 장애물일 지라도 강성특성에 따라 열차 전두부에 미치는 영향에 큰 차이가 발생한다. (3) 개발된 대형장애물(솔리드 형 및 셸 형)과 차세대 고속열차의 충돌해석 결과, 충돌가속도와 운전실 변형이 개정 TSI의 요구기준을 만족하였다. 최대 충돌가속도와 운전실 수직변형을 고려하는 국내충돌안전기준은 TC1 차량에서 이 기준들을 초과하였다. (4) 차세대 분산형 고속열차가 국내충돌안전기준을 만족 하게 하려면 전두부의 보완설계가 필요하다. | |
충돌 사고시나리오는 무엇을 바탕으로 만들어지는가? | 충돌 사고시나리오는 각 나라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사고 사례를 바탕으로 만들어지며 대표적으로 열차 대 열차 충돌사고와 철도 건널목 충돌사고시나리오가 있다. 이러한 충돌사고시나리오에 대한 실제 차량시험이 현실적으로 어려우므로 규정에서는 최종 검증된 시뮬레이션 모델을 통하여 편성 열차의 충돌 안전도를 평가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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