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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4 no.4 = no.65, 2011년, pp.341 - 347
송달호 (우송대학교 철도대학원) , 장덕진 (우송대학교 컴퓨터정보학과) , 강송희 (우송대학교 철도기술연구소)
한국의 고속철도에 승객의 안전과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열차 내에 IT기술 및 센서 기술을 적용한 시스템의 개발을 연구하였다. 열차 내 화장실은 밀폐된 공간으로 외부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승객 스스로가 요청하기 전까지 외부에서는 승객의 상황을 확인하기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화장실 내에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지 않으면서도 응급상황 발생 시 센서를 통하여 외부에서 이를 감지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시스템의 개발내용을 정리하였다.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으며, 테스트 계획을 세우고 모의테스트를 진행함으로써 시스템의 작동상태를 확인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은 향후 열차 화장실뿐만 아니라 다양한 곳에 설치하여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In this paper, studied was the application of IT and sensor technology to trains in order to provide safety and convenience for passengers. One of applications is Lavatory Emergency Detection System in a train. Since a lavatory in a train is securely separated space, it is hard to notice an emerge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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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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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e-Case란? | Use-Case란 사용자 등 시스템과 직접적으로 관계를 갖는 개체가 관계하는 개발대상 시스템의 기능을 말하며 화장실내 응급상황 감지 시스템은 상황확인, 사용시간측정, 응급상 황통보, 움직임 감지 4개의 Use-case로 표현할 수 있으며Use-case Diagram은 Fig. 1과 같다. | |
현재 음식점이나 교통수단 화장실 내에 있는 호출 버튼의 한계점은? | 열차 화장실의 경우 신속한 대처를 요하는 졸도, 심장마비 등의 응급상황 발생 시 외부에서는 이를 감지할 수 없으므로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현재 음식점의 화장실이나 열차를 비롯한 타 교통 수단 화장실 내에는 호출버튼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으며, 이 호출 버튼의 경우는 사용자가 의식이 있는 상황에서 외부에 도움을 요청하고자 할 경우에만 사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 구현한 시스템은 승객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지 않으면서 의식을 잃어 움직임이 없는 승객의 응급상황을 신속히 감지해 승무원 등 관계자에게 통보하여 조속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였다. | |
LEDS 시스템 전체의 흐름은 어떠한가? | 1. 문을 잠그면 움직임 감지센서와 타이머가 작동 2. 타이머 작동 후 20분이 경과하도록 사용자가 나오지 않으면 LEDS는 사용자의 상태를 확인 3. 움직임이 10초 이상 감지되지 않으면 서버는 사용자의 이상여부를 확인 4. 화장실내의 모니터 상에 확인메시지를 현시 5. 사용자가 30초 동안 아무런 응답이 없으면 서버는 승무원에게 상황을 통보 6. 타이머 및 센서들은 화장실 문이 잠겨있는 동안 작동 상태를 유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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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J. Chang et al. (2009) Implementation of the Lavatory Emergency Detection System in Train, Proceedings of 2009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The Korean Association For Railway, pp. 1376-1383/
http://blog.daum.net/han0114/17049559 (2009.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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