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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구자석을 이용한 콘크리트 궤도상의 쇠가루 포집장치 특성 분석 연구
Analysis of Iron-filings Trapping Characteristics on Concrete Slab Track using Permanent Magne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4 no.4 = no.65, 2011년, pp.348 - 353  

박찬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이주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전기제어생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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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일을 궤도회로로 이용하는 신호 설비의 경우, 레일 주변에 쌓이는 쇠가루는 궤도회로 상에 이상 신호유발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차량의 곡선 주행 구간에서는 레일과 차륜의 마찰이 심하여 차륜의 마모에 의한 쇠가루가 발생하게 되고, 이렇게 발생한 레일 상의 쇠가루로 인해 이상 신호가 종종 발생하기 때문에 지하철 운영사의 쇠가루 제거를 위한 방안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궤도 상 레일 주변의 쇠가루를 포집하기 위한 영구자석 적용 마그넷 포집장치를 소개하였다. 또한 기본 설계 및 수치 해석적 기법을 이용하여 마그넷 포집장치의 다양한 특성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콘크리트 궤도상의 쇠가루 포집을 위한 마그넷 포집장치의 실제 상용노선 차량에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ron fillings which were accumulated around the rail was often the cause of abnormal signal in case of signaling equipment using rail as transmission line. Iron fillings were generated on curved section of railroad due to the friction between rail and wheel, and metro line company urged to find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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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철도 시설물의 유지보수를 위한 모터카의 하부 공간은 강자성체 재질의 다양한 부품들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궤도의 레일도 강자성체 재질이므로 영구 자석을 이용한 쇠가루 포집장치가 모터카 하부에 위치 할 경우, 영구자석에 의한 전자력선의 패턴은 수치해석 적 기법을 이용하여 분석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 설계된 영구자석을 이용한 쇠가루 포집장치의 궤도상에서의 전자기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수치해석적 2D 모델링을 수행 하였으며, 이를 통 하여 궤도상에서의 자계의 세기(H)와 자속밀도(B)의 분포 특성을 분석하였다[5,6].
  • 일반적으로, 노선의 형태가 원형의 곡선형태가 많은 구간에서 차륜과 레일간의 마찰이 심해지며, 이로 인해 발생된 쇠가루가 곡선구간의 콘크리트 궤도상에 주로 쌓이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궤도상의 쇠가루를 효과적으로 포집하기 위하여 마그넷 형태의 포집장치를 제안하였으며, 별도의 전원을 필요로 하는 복잡한 구조의 전자석이 아닌 영구자석을 활용한 간단한 구조의 마그넷 포집장치를 제안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궤도 주행 시에 열차의 차륜과 레일 사이의 마모에 의해 발생된 레일 주변의 쇠가루를 포집하기 위한 영구자석 적용 마그넷 포집장치를 소개하였다. 또한 기본 설계 및 수치 해석적 기법을 이용하여 마그넷 포집장치의 다양한 특성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콘크리트 궤도상의 쇠가루 포집을 위한 마그넷 포집장치의 실제 상용노선 차량에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본 설계된 영구자석 적용 쇠가루 포집장치 모델의 다양한 조건 변화에 따른 쇠가루 사이의 발생 힘 분석을 통하여 콘크리트 궤도상의 쇠가루 포집을 위한 마그넷 포집장치의 실제 상용노선 차량에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7,8].
  • 1은 서울시 지하철의 궤도상에 포집된 쇠가루의 실사이며, 그 크기는 1mm 미만이 대부분임을 알 수 있다[3,4].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궤도 주행 시에 열차의 차륜과 레일 사이의 마모에 의해 발생된 레일 주변의 쇠가루를 포집하기 위한 영구자석 적용 마그넷 포집장치를 소개하였다. 또한 기본 설계 및 수치 해석적 기법을 이용하여 마그넷 포집장치의 다양한 특성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콘크리트 궤도상의 쇠가루 포집을 위한 마그넷 포집장치의 실제 상용노선 차량에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궤도 주행 시에 열차의 차륜과 레일 사이의 마모에 의해 발생된 레일 주변의 쇠가루를 포집하기 위한 영구자석 적용 마그넷 포집장치를 소개하였으며, 기본 설계 및 수치 해석적 기법을 이용하여 마그넷 포집장치의 다양한 특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쇠가루의 질량 변화, 영구자석의 폭 및 지면으로부터의 높이 변화에 따른 궤도상의 다양한 위치에서의 영구자석 포집장치와 쇠가루 사이에 작용하는 힘의 분석 수행을 통하여 콘 크리트 궤도상의 쇠가루 포집을 위한 마그넷 포집장치의 실제 상용노선 차량에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궤도 주행 시에 열차의 차륜과 레일 사이의 마모에 의해 발생된 레일 주변의 쇠가루를 포집하기 위한 영구자석 적용 마그넷 포집장치를 소개하였으며, 기본 설계 및 수치 해석적 기법을 이용하여 마그넷 포집장치의 다양한 특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쇠가루의 질량 변화, 영구자석의 폭 및 지면으로부터의 높이 변화에 따른 궤도상의 다양한 위치에서의 영구자석 포집장치와 쇠가루 사이에 작용하는 힘의 분석 수행을 통하여 콘 크리트 궤도상의 쇠가루 포집을 위한 마그넷 포집장치의 실제 상용노선 차량에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영구자석 포집장치와 쇠가루 사이의 다양한 조건 변화에 따른 특성 분석 결과, 기본 설계된 영구자석 포집장치의 경우, 0.

가설 설정

  • 먼저 Fig.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쇠가루 포집장치가 모터카의 전면 하부(전면 차륜 앞)에 취부되기 때문에, 2D 해석 모델링 시 쇠가루 포집장치가 모터카의 차륜과 충분한 거리를 두고 떨어져 있다고 가정하였다. 따라서 2D 해석 모델링 시 차륜의 재질은 고려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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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 시설물의 유지보수를 위한 모터카의 하부 공간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일반적으로 철도 시설물의 유지보수를 위한 모터카의 하부 공간은 강자성체 재질의 다양한 부품들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궤도의 레일도 강자성체 재질이므로 영구 자석을 이용한 쇠가루 포집장치가 모터카 하부에 위치 할 경우, 영구자석에 의한 전자력선의 패턴은 수치해석 적 기법을 이용하여 분석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 설계된 영구자석을 이용한 쇠가루 포집장치의 궤도상에서의 전자기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수치해석적 2D 모델링을 수행 하였으며, 이를 통 하여 궤도상에서의 자계의 세기 (H)와 자속밀도(B)의 분포 특성을 분석하였다[5,6].
철도 교통 시스템의 특징은? 철도 교통 시스템은 선로, 차량, 기계, 신호, 토목 등의 많은 설비를 이용하여 승객, 화물 등을 목적지까지 안전하고 정확하게 수송하는 교통수단으로써 항상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해야 안정된 수송을 할 수 있다. 특히 신호 설비의 정확한 동작은 안정적인 철도 시스템 운영을 위하여 최우선적으로 요구되는 항목이다.
2호선 지하철의 경우 노선의 형태가 원형의 곡선 형태가 많아 곡선구간의 선로의 마모가 심해지는 이로 인한 문제는? 서울시 2호선 지하철의 경우, 원형으로 도는 내선과 외선의 순환전철로써, 노선의 형태가 원형의 곡선형태가 많기 때문에 곡선구간에서의 선로의 마모가 심해진다. 따라서 차량의 곡선 주행 시 레일과 차륜의 마찰이 심하여 차륜의 마모에 의한 쇠가루가 발생하게 되고, 이렇게 발생한 레일 상의 쇠가루로 인해 이상 신호가 종종 발생하기 때문에 지하철 운영사의 쇠가루 제거를 위한 방안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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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B. Park, S.H. Ryu, Y.K. Kim (2006) A study on the on-board measuring system of track circuit for improving of maintenance efficiency on HSL, Collection of Dissertations of the Korea Society for Railway on the great spring meeting at 2006, pp. 1-7. 

  2. S.C. Seo (2002) Leakage current sensing apparatus of power frequency track circuit, Korea Patent No. 200262950. 

  3. H.S. Hong, K.K. Yoo, S.C. Rho (2010) A study on the method of preventing from reduction of AF track circuit signal current on a ferroconcrete roadbe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5), pp. 500-503. 

  4. IEC62278-2002, Railway applications - Specification and demonstration of 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and safety (RAMS). 

  5. H.W. Lee, S.Y. Cho, W.Y. Cho, J. Lee, H.B. Kwon (2009) Analysis of the magnetic effect on the tube infrastructure for a super speed tube train, International Journal of Railway, 2(4), pp. 170-174. 

  6. Y. Xie, H. Li, Z. Feng, I. Lee (2009) Concrete crack of ballastless track structure and its repair, International Journal of Railway, 2(1), pp. 30-36. 

  7. David K. Cheng (1993) Fundamentals of engineering electromagnetics,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pp. 170-198. 

  8. S.J. Salon (1995) Finite element analysis of electrical machines, Kluwer Academic Publishers, pp. 97-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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