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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의 현미경 관찰 활동에 대한 결과 보고 오류 유형 분석틀의 고안 및 오류 유형 분석
Development of an Error-Type Analysis Frame and Analysis of High School Students' Error-Types in Observation Behavior Using Microscope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5 no.2, 2011년, pp.127 - 137  

진현정 (한국교원대학교) ,  이일선 (한국교원대학교) ,  권용주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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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현미경을 이용한 생물 실험에서 고등학생들의 관찰 결과 보고의 오류 유형 분석틀을 고안하고 적용하는 것이다. 연구를 위해 B광역시 소재 인문계열 남자 고등학생 12명을 대상으로 5가지 관찰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을 수행하기 전 문헌분석을 통해 관찰 결과 보고 오류 분석틀을 고안하였다. 실험 수행에서 학생들은 사전 지식 확인지를 작성하였고, 관찰 결과는 실험보고서에 기록하였다. 실제 결과 사진과 학생들이 제출한 실험보고서를 비교 분석하여 관찰 결과 보고의 오류 유형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실제결과와 결과보고간에 일치한 일치보고의 비율이 낮게 나타났다. 이는 관찰 방법과 기록 방법에 대한 교육의 부재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실제 결과를 객관적으로 관찰하는 훈련과 결과 중심의 확인용 관찰이 아니라 제대로 된 관찰이 가능한 실험 환경의 개선이 필요하다. 또한 관찰한 사실대로 기록하는 연구의 진실성과 관련된 과학 연구윤리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 고안 적용한 관찰 결과 보고의 오류 분석틀은 교사들이 관찰 전략을 계획하고 올바른 관찰 관점과 방법의 안내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analysis frame of reporting observation results by high school students in biology experiments using microscopes and analyze their error types. For this study, five experiments were carried out by 12 high school students in B metropolitan city. Before th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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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관찰주제에 대한 사전 지식을 알아보기 위한 사전 지식 확인지와 관찰 결과를 기록할 수 있는 실험보고서를 개발하였다. 사전지식 확인지 및 실험보고서에 포함된 내용들이 학생들의 관찰 결과 보고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관찰에만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현미경을 이용한 고등학생들의 생물 실험에서 관찰 결과 보고의 오류 유형을 분석하기 위해 분석틀을 고안하고 적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2가지로 구분된다.
  • 본 연구에서는 현미경을 이용한 고등학생들의 생물 실험에서 실제 결과와 보고된 결과의 오류를 분석할 수 있는 관찰 결과 보고 오류 유형 분석틀을 고안하고 적용하였다. 고안된 분석틀은 실제 결과와 보고 결과의 일치 여부에 따라 일치보고, 변형보고, 생략보고의 요소로 구성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미경을 이용한 고등학생들의 생물 실험에서 관찰 결과 보고의 오류 유형을 분석하기 위한 분석틀을 고안하고 적용해보고자 한다. 관찰이 중심이 되는 현미경을 이용한 생물 실험에서 학생들의 반응 유형을 분석하면 학교 실험 수업에서 관찰의 현주소 파악이 어느 정도 가능하며 제대로 된 관찰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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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적 연구의 성공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나? 과학적 연구의 성공은 관찰의 정확함에 의해 결정되며, 잘 설계된 실험도 부정확하고 부적절하게 관찰한다면 쓸모없는 것이 된다(Brickhouse, 1994; Kitchener, 1999). 생물 실험에서의 관찰 또한 학생들이 생물학적 시각을 가지게 하고 과학적 탐구 능력의 향상을 도모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변정호 등, 2009).
과학이론 형성의 기초가 되는 것은? 과학은 자연의 사물이나 현상을 관찰하고 실제 세계가 어떻게 작용하는가에 관해 이론을 통해 이해하고자 하는 능동적인 과정으로(Gilbert, 1991) 관찰에서 출발한다.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거나 어떤 주장을 뒷받침하는 증거를 얻기 위해서는 자연 현상이나 실험에 대한 관찰 행위가 빠질 수 없으며, 과학적 관찰은 과학이론 형성의 기초가 된다. 관찰은 과학뿐 아니라 과학교육에서도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Chadwick & Barlow, 1994; Cott & Welford, 1987; Hanson, 1958; Hodson, 1986; Martin, 1972).
관찰 보고 오류 유형을 분석한 결과가 생물 실험 수업 설계 및 학습지도에 주는 시사점은? 이러한 연구 결과는 생물 실험 수업 설계 및 학습지도에 몇 가지 시사점을 준다. 첫째, 관찰 방법에 관한 교육이 필요하다. 관찰은 관찰자의 사전지식, 이론, 기대와 무관할 수 없기 때문에 절대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관찰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객관적인 관찰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학생들로 하여금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자연을 제대로 관찰해야 함을 알게 하고 관찰의 중요성및 관찰 방법을 안내할 필요가 있다. 둘째, 관찰 기록 방법에 관한 교육이 필요하다. 현미경을 이용한 관찰 위주의 실험에서 일치보고의 비율이 낮은 이유는 기록 방법을 제대로 몰랐기 때문이었다. 생물 교과서에는 현미경의 조작 방법에 대한 안내는 있지만 기록 방법에 대한 안내는 소개 되지 않는다. 학생들의 관찰 활동이 구조화될 수 있는 기록 방법 교육 및 결과 보고 비교 등을 포함한 관찰 후 활동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학생들은 실험 결과가 원래 교과서와 다르며 의도한 결과가 나오지 않을 때는 완전불일치보고를 해서라도 점수를 잘 받는 것이 당연하다고 여기고 있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과학 연구 윤리에 대한 교육이 절실히 필요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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