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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자의 탐구 과정을 재구성한 광합성 실험 모듈의 개발과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Photosynthesis Experimental Module Based on Scientist's Inquiry Processe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5 no.2, 2011년, pp.204 - 220  

김호기 (한국교원대학교) ,  김연주 (한국교원대학교) ,  김성하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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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기 광합성 연구자의 탐구 과정을 재구성하여 중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과 광합성 관련 개념의 향상을 위한 실험 모듈을 개발한 후, 이의 적용 효과를 알아보고 광합성과 관련된 학생들의 선행 개념 유형과 개념 변화의 패턴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실험재료로는 Rapid-cycling Brassica rapa 라는 속성식물을 사용하였다. 개발된 모듈을 적용한 실험반의 수업은 교과서에 제시된 실험을 적용한 통제반의 수업에 비해 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향상에 효과적이었으며, 과학탐구능력의 하위 요소 중에서 측정, 예상, 가설 설정 능력의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실험반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를 비교해 본 결과, 관찰, 예상, 일반화 능력의 향상에 더욱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발된 모듈은 광합성 관련 개념 성취 및 생태계내에서의 식물의 역할, 식물의 먹이, 식물체 내에서 물과 양분의 이동과 관련된 개념 발달에 효과가 있었다. 학생들은 선행 개념으로 이산화탄소나 산소와 같이 눈에 보이지 않는 물질의 존재나 역할 또는 에너지의 축적과 같은 추상적 개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 연구에서 개발된 모듈을 적용한 결과 유기물과 산소 생산자인 식물의 역할에 대한 포괄적인 개념 발달에 효과가 있었으며, 과학탐구능력과 광합성 관련 개념의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tended to develop an experimental module based on inquiry processes conducted by photosynthesis scientists. It was aimed to enhance scientific inquiry ability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by applying the developed module. Developed module included some experiments conducted by ear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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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 개발된 모듈을 중학교 2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과학 탐구 능력과 광합성과 관련된 개념 성취의 향상 및 수업을 통한 개념 변화의 패턴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Fast Plant는 생활사가 40일 정도로 짧고 연속 광조건 실험실 내에서 재배가 쉬워 탐구능력과 과학지식 성취도 향상에 효과성이 입증된 식물이다(Williams,1986; 김한수 등, 2001). 이 연구에서는 광합성의 연구에서 많은 과학자가 떠올린 창의적인 아이디어, 사고, 논쟁의 과정, 구조화된 탐구 절차를 학습자가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재구성한 실험 모듈을 개발한 후, 중학교 2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였을 때, 과학 탐구 능력과 광합성에 관련된 개념 성취도 향상 효과 및 수업을 통한 광합성 관련 개념 변화의 패턴을 알아보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속성 식물인 Fast Plant를 실험의 소재로, 초기 광합성 연구를 수행한 과학자의 탐구 과정을 재구성한 실험 모듈을 개발하고, 중학생 대상의 수업에 적용하여, 과학탐구능력과 광합성과 관련된 학생들의 개념성취도 향상, 개념의 유형 및 개념 변화의 패턴을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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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광합성에 대해 교과서에는 무엇을 다루는가? 식물의 광합성은 피상적인 관찰을 통해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자연 현상이 아니다. 물론 광합성에 필요한 원료 물질이나 광합성의 산물을 확인하는 실험이 교과서에 소개되고 있지만, 그런 단편적인 지식으로는 다양한 생화학적 작용이 복합된 광합성 과정을 의미 있게 이해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이전 광합성 연구자의 아이디어와 사고 논쟁의 과정을 재구성한 실험 모듈을 제공하면 효과적으로 탐구하는 방법을 배우고 탐구 결과를 통해 자연스럽게 광합성에 관련된 개념을 획득하게 될 것이다.
이기영이 과학학습에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은? 과학 탐구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대학∙산업 연구소 과학자 10명의 연구전략 및 연구과정을 분석하여 선택적 전략 탐구 모델을 개발한 오창호(2008)도 문제 상황에서 탐구방법의 논리적 연계가 필요하므로 탐구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과학자의 연구과정에 기반한 탐구 모델 개발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기영(1998)은 과학적 소양을 길러주는 과학학습을 위해, 자신들과 비슷한 사람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노력으로 이루어낸 과학적 산물들을 예로 들어 과학에 대한 불필요한 거리감을 없애주는 과학사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Solomon(1992)은 과학사 프로그램의 도입 효과로 과학 개념의 폭넓은 이해를 강조했고, Matthews(1992) 또한 과학사는 과학 철학의 현대적 관점을 제공해줄 수 있으며 이론 형성과 발달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과학 이론의 잠정성 제공은 물론, 결과 중심의 지식 전달보다 지식을 얻기까지 탐구과정과 방법에 대한 중요성을 학습자에게 제공해줄 수 있다고 했다.
광합성에 대한 탐구 학습은 최근 교과서에서 어떻게 변화했는가? 이제까지 교과서에 소개된 광합성 실험은 거의 같은 식물 재료를 가지고 서술된 대로 실행하는 실험 수업이어서, 스스로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는 탐구 학습은 물론 광합성의 개념조차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학생이 대부분이다(이현미 등, 2002). 하지만 최근 교과서에 인용된 광합성 단원의 과학사는 광합성이 밝혀지기까지 단계적으로 진행되어 온 과학자의 실험을 소개함으로써 과학 방법의 학습과 과학 개념 획득 학습을 목표로 하고 있다(김현미, 2006). 위관량과 김성하(2002)는 광합성에 관련된 과학사를 활용한 수업이 과학자들의 사고와 탐구 방법을 간접 경험하도록 하여 탐구능력 성취에 유의미한 향상을 보이고, 강경희와 허명(2005)은 생명과학 분야에서 과학사를 활용한 수업이 과학성취도와 태도를 향상시켰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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