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황토를 이용한 친환경 유공 흡음보드의 흡음특성
Absorption Characteristics of Perforated Environment Friendly Sound Absorbing Board using Hwangto 원문보기

生態環境建築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v.11 no.1, 2011년, pp.3 - 8  

김선우 (전남대학교 건축학부) ,  박현구 (전남대학교 바이오하우징연구사업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und absorbing materials used for lightweight panels and interior material are mainly made of fibroid material such as glass wool or rock wool. However these fiber type sound absorbing materials have some problems such that sound absorption could be decreased as time goes by because of durability.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한편, 실내 공간의 울림 등 음향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흡음재는 얇고 넓은 판으로 이루어진 판상형 재료, 표면의 큰 구멍과 배후 공간으로 이루어진 공명기형 재료 및 재료 내부에 공기층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다공질 재료가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목재와 함께 주요 건물 재료로 사용되어 온 황토를 사용한 흡음재의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황토는 습도 조절 능력과 항균성능, 탈취성능 등 공기환경적 측면 뿐 아니라 천연재료로서 재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실내 공간에 흡음재로서 적용될 수 있다면, 공기환경, 음환경 및 자원재활용 측면에서 매우 바람직한 재료라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친환경 재료인 황토로 만든 판상형 재료에 타공을 함으로써 판상형 특성과 공명기형 특성을 갖는 황토판재의 흡음성능을 측정하였으며, 흡음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타공율과 배후공기층의 변화를 통해 흡음특성의 변화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황토를 사용하여 제작한 황토판재를 대상으로 흡음재로서의 사용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해 판재 표면에 구멍을 뚫어 잔향실험실에서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유공율 및 배후공기층의 변화에 따른 흡음율의 차이를 비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잔향실험실 실험을 통해 황토판재의 흡음성능을 분석하고, 표면 타공율 변화와 배후공기층 변화를 통해 유공 황토판재의 흡음특성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흡음율 측정은 KS F ISO 11654(건축물용 흡음재의 흡음 성능 평가 방법)에 따라 전남대학교 잔향실험실에서 실시되었다.
  • 유공 황토판재의 흡음특성을 보다 다양하게 비교하기 위해 흡음재 뒷 공간인 배후공기층 부분에 다공성 흡음재를 설치함으로써 흡음성능의 변화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림 6은 실험에 사용된 다공성 흡음재와 흡음재를 배후 공기층 부분에 설치하였을 경우 배후공기층 증가에 따른 흡음특성의 변화를 살펴본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공 황토판재의 흡음성능 향상을 위해 배후공기층에 다공성 흡음재를 설치하였는데 그 결과는? 유공 황토판재의 흡음성능 향상을 위해 배후공기층에 다공성 흡음재를 설치하였다. 그 결과 피크주파수 대역은 배후공기층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으며, 최대 흡음 율은 배후공기층 유무에 따라 약 0.1정도의 차이가 발생하였다. 최대 흡음율은 중간공기층의 두께가 30mm일 경우 0.81로서 매우 높게 나타났다. 배후공기층에 흡음재를 설치하지 않은 구조와 비교했을 때, 흡음율이 0.2~0.4 정도의 현저한 차이가 발생하여 흡음재 설치를 통해 유공 황토판재의 흡음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교토의정서는 언제 열었는가? 1992년 리우 유엔 환경개발회의를 통해 온실가스를 배출을 제한하고, 1997년 교토의정서를 통해 온실가스를 감축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전세계적으로 일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국내에서도 온실가스를 감소시키기 위한 노력이 사회 각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배후공기층은 일반적으로 무엇을 향상시키는가? 배후공기층은 일반적으로 흡음재의 흡음성능을 향상시킨다. 판상형 흡음재나 유공 패널 흡음재의 경우 배후공기 층의 두께가 증가할수록 공진주파수가 저주파수 대역으로 낮아지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국토해양부, 친환경건축물 인증기준, 2009.12.31 

  2. S. S. Go et. al.,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mortars using activated hwangtoh, Construction & Building Materials, 2009, pp.1438-1445 

  3. 김순철, 양일승, 양해동, 황토의 역학적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논문집, Vol.7, No.3, 2007.6 

  4. 김순호, 김홍룡, 기능성 경량기포콘크리트의 물리적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논문집, Vol.7, No.5, 2007.10 

  5. 김순호, 최희용, 배원태, 황토를 사용한 경량기포콘크리트의 물성 및 흡습성능에 관한 실험적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구조계, Vol.18, No.1, 2002.1 

  6. 홍건호, 서민철, 황토와 고로슬래그를 혼입한 친환경 콘크리트의 부착성능 평가, 대한건축학회논문집구조계, Vol.26, No.3, 2010.3 

  7. 일본음향재료협회, 소음진동대책핸드북, 집문사, 1983, pp.260-26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