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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지향 DEVS 실행 환경의 설계, 구현 및 성능 비교
Design, Implementation and Performance Analysis of Event-oriented Execution Environment for DEVS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0 no.1, 2011년, pp.87 - 96  

권세중 (KAIST 전기및전자공학과) ,  김탁곤 (KAIST 전기및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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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S는 이산 사건 시스템을 명세하는 집합론에 근거한 수학적인 틀이다. 이러한 DEVS를 통해 시스템을 시뮬레이션할 때는 명세된 DEVS로부터 구현된 모델과 시뮬레이션 엔진으로 이루어진 실행 환경이 필요하다. 시뮬레이션 엔진은 스케줄링 알고리즘을 통해 모델을 해석하고 실행하는데, 주로 DEVS의 계층적이고 모듈러한 특성을 따라 계층적인 스케줄링 방법을 사용한다. 그러나 이 방법은 계층적인 구조로 인해 시간 관리와 메시지 패싱에 있어서 오버헤드가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오버헤드를 해결하기 위해 이벤트 지향 시뮬레이션을 적용한다. 이벤트 지향의 시뮬레이션은 이벤트에 의해서 모델이 실행되며 이벤트 리스트에 의해 이벤트가 관리된다. 이벤트 리스트에 의해서 시간 관리가 되고 메시지 패싱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계층적인 오버헤드를 줄이고 성능 향상을 이룰 수 있다. 본 논문은 이벤트 리스트를 이용한 실행 환경을 제안하고 이러한 실행 환경을 위한 모델 구현 방안에 대해 논하며, 각 실행 환경의 성능을 비교, 분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VS(Discrete Event Systems Specification) is a set theoretic formalism developed for specifying discrete event system. For execution of DEVS, we need an execution environment, which consists of simulation engine and models interpreted by the simulation engine. Common existing environments use hie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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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상당부분 성능 향상을 가져올 수 있으나 내부적으로는 계층적 알고리즘을 사용함으로써 계층적 알고리즘이 지니는 한계를 동일하게 가진다. 본 논문에서는 위와는 다르게 실행 환경의 시뮬레이션 알고리즘에 이벤트 지향 시뮬레이션을 적용해서 DEVS 실행의 성능 향상을 가능하게 하는 이벤트 리스트를 사용한 실행 환경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1. 시뮬레이션 엔진은 가장 상위의 이벤트를 추출한다.
  • 4. 시뮬레이션 엔진은 가장 상위의 이벤트를 추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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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산 사건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이산 사건 시스템이란 시스템 내부 혹은 외부 요인으로 인하여 불규칙적으로 실수 시간에 일어나는 이벤트에 의해서 상태가 변화하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이산 사건 시스템은 통신 모델, 물류 시스템, 생산 시스템, 교통 시스템, 워 게임 등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이산 사건 시스템은 어디에서 찾아 볼 수 있는가? 이산 사건 시스템이란 시스템 내부 혹은 외부 요인으로 인하여 불규칙적으로 실수 시간에 일어나는 이벤트에 의해서 상태가 변화하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이산 사건 시스템은 통신 모델, 물류 시스템, 생산 시스템, 교통 시스템, 워 게임 등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계층적인 스케줄링의 단점은 무엇인가? 계층적인 스케줄링에서 시간 관리는 하위 모델로부터 상위 모델로 정보가 모아지는 형태로 일어나고 메시지 패싱은 계층적인 구조를 따라 상위 모델을 거쳐서 전달되는 구조를 가진다. 따라서 계층적 구조가 깊어지고 복잡해질수록 중간 과정이 늘어나게 되고 성능이 느려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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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ernard P. Zeigler, Herbert Praehofer, and Tag Gon Kim, Theory of modeling and simulation. ACADEMIC PRESS, 2001. 

  2. Y.G. Kim and T.G. Kim, "Optimization of model execution time in the DEVSim++ environment," In proc. of 1997 european simulation symposium, Passau, Germany, pp. 215-219, Oct., 1997. 

  3. Wan Bok LEE and Tag Gon KIM, "Performance evaluation of concurrent system using formal model: simulation speedup," IEICE Transactions on fundamentals of electronics, Communications and computer sciences, Vol. E86-A, No. 11, pp. 2755-2766, 2003. 

  4. Tag Gon KIM, IE801 Lecture Note, EE, KAIST, 2009, http://smslab.kaist.ac.kr/ 

  5. Tag Gon KIM, DEVSim++ v3.0 Developer's manual, 2006, http://smslab.kaist.ac.kr/ 

  6. 권세중, 김탁곤, "Event-oriented 기반의 DEVS 모델 실행 환경,"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 '10종합학술대회 , pp. 380-383, 2010년 6월. 

  7. 권세중, 김탁곤, "계층적인 DEVS 모델의 이벤트 기반 실행 환경," 한국시뮬레이션학회 '10추계학술대회, pp. 117-122, 2010년 10월. 

  8. Tag Gon Kim and Sung Bong Park, "The DEVS formalism: hierarchical modular systems specification in C++," 1992 European simulation multiconference, York, United Kingdom, pp. 152-156, June,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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