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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 공사의 안전성 향상을 위한 충돌방지형 시스템 플라잉넷의 개발
Development of a Systemized Flying Net for Safety Improvement in Architectural Building Construction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2 no.5, 2011년, pp.71 - 80  

이정호 (인하대학교 원가공학연구센터) ,  박선주 (건원 엔지니어링) ,  김영석 (인하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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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공사에서는 고층 건축물 신축시 노무자의 추락 예방 및 낙하물에 의한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건축물의 수직면에 매 10m 이내로 낙하물 방지망을 설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첫 단 이후 설치되는 낙하물 방지망인 플라잉넷은 지상 8m 이상에서 설치 및 해제 작업이 진행되므로 노무자의 작은 실수가 사망 사고와 직결되는 매우 위험한 작업이다. 최근 건설 업체에서는 플라잉넷 설치 빚 해제작업의 위험성을 인식하여 다양한 형태의 플라잉넷을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개발된 플라잉넷은 옥외작업 및 구조상의 문제로 인해 노무자의 추락 낙하 등 안전상의 문제점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선행연구에 있어 최적 대안으로 선정된 충돌방지형 시스템 플라잉 넷의 프로토타입을 실물(Full-scale)제작하고, 현장실험을 통해 기존 재래식 방식 대비 제안된 충돌방지형 시스템 플라잉넷의 안전성, 생산성, 작업 편의성, 경제성 측면에서의 성능을 분석하는 것이다. 또한 현장실험을 통해 도출된 충돌방지형 시스템 플라잉넷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부재 경량화, 지지대 및 브라켓의 안정성 확보, 작업 간섭 방지)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lying net should be installed on every 3 or 4 construction floor from 8m above ground according to the rule. In the apartment housing construction, flying net installation work has been recognized the most dangerous work among the whole works because a small mistake of labors might make their dea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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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다 설치하는 플라잉넷으로 구분된다. 낙하물 방지망은낙히물(고소 작업에 있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떨어지는 목재, 콘크리트 덩어리 및 공구류 등의 물체)로 인해 근로자, 통행인 및 통행차량 등이 위험에 처하는 것을 빙지하기 위해 설치된다’ 즉, 강관틀 낙하물 방지망은 낙하물로 인한 안전사고로부터 근로자를 보호해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 플라잉넷은 근로자의 추락으로 야기되는 안전사고를 방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분석하는 것이다. 또한 현장실험을 통해 도출된 문제점 및 개선사항을 토대로 현장 적용성 제고가 가능한 충돌방지형 시스템플라잉넷의 개선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제안된 충돌방지형 시스템 플라잉넷 개선안이 건설현장에 범용적으로 적용될 경우 노무자의 안전성 확보가 가능할 뿐만이 아니라 작업자의 편의성 제고 및 안전사고 예방에 따른 원가절감이 가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에서는 공동주택 건설공사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고 있는 플라잉넷의 종류에 대해 고찰하고, 작업 프로세스 및 노무자의 작업행태 분석을 통해 기존 플라잉넷의 설치 및 해체 작업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분석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인「공동주택 공사의 안전성 향상을 위한 시스템 플라잉넷 개발에 관한 연구(2010\에서 제안된 3가지 형태의 개념 모델 중 노무자의 안전성 확보 작업 편의성 및 경제성 측면에서 가장 우수한 성능을 지닌 충돌방지형 시스템플라잉넷 의 프로토타입을 실물 제작한다.
  • 6m 지지대를 사다리와 체결할 때 그림 H과 같이 외벽과의 간격이 협소하여 작업 간섭이 일어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그림 15와 같이 클램프 설치 위치를 사다리의 내부로 이동시킴으로써 작업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충돌방지형 시스템 플라잉넷의 현장 적용성 제고 및 범용성 확보를 위해 현장실험 결과 도출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 지니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장 실험 결과를 토대도 도출된 충돌방지형 시스템 플라잉넷의 주요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제안된 충돌방지형 시스템 플라잉넷의 현장 적용성 및 범용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선행연구(이정호, 2010)에 있어 제안된 3가지 형태의 시스템 플라잉넷 관련 개념 모델 중 최적 대안으로 선정된 충돌방지형 시스템 플라잉 넷의 프로토타입을 실물 제작하고, 현장실험을 통해 기존 방식 대비 제안된 충돌방지 시스템 플라잉 넷의 안전성, 생산성, 작업 편의성, 경제성 측면에서의 성능을 분석하는 것이다. 또한 현장실험을 통해 도출된 문제점 및 개선사항을 토대로 현장 적용성 제고가 가능한 충돌방지형 시스템플라잉넷의 개선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2. 강관사다리와 보조 받침대 연결 : 노무자는 실내에서 강관 사다리와 그물망을 체결하는 보조 받침대를 연결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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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이정호.유현석.이상호.박선주.김영석(2010), 공동주택 공사의 안전성 향상을 위한 시스템 플라잉넷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2. 한국산업안전공단(2007), 건설재해 예방할수 있다. 건설중대 재해 사례와 대책 

  3. 한국산업안전공단(2007), 낙하물 방지망 설치에 관한 기술지침, KOSHA Code: C-2-2007, 2007. 11 

  4. 주식회사 프로세이프(2008), 낙하물 방지장치, 특허(공개)10- 2008-0071048, 2008. 01 

  5. 에이치케이안전시스템(2008), "확장형 발코니의 낙하물방지망 설치용 브라켓 및 이브라켓을 이용한 낙하물 방지망 설치 및 해체방법", 특허(공개)10-2008-0071048, 2008. 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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