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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en the high voltage motor fails in power plants, there will be an occurrence where the generator's output would be reduced or the generators would trip. Despite of these effects, the causes of deterioration of the high voltage motor is very seldom investigated. In this paper, the collected data w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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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고압전동기에 대한 절연열화 원인을 밝히려는 시도였으며, 전동기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산업체별 분석과 고장원인 조사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고압전동기 불시정지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용년수를 기준으로 하여 12∼15년 이하인 경우에는 진단주기를 5 년 이상으로 관리하는 것이 인력운영 및 발전원가 절감에 효과적이다.
  •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고압전동기에 대한 절연열화 평가기술이 1999년도 국내 발전소에 처음 도입된 이래 약 11년 동안 고압전동기에 대한 절연진단 시험을 수행한 시험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이들 시험데이터에 대한 통계적 분석을 수행하여 고압전동기의 운영, 설계, 제작 및 유지정비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할 사항들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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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쉐링브리지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나? 정지 중에 고압전동기 고정자 권선의 교류전류, 유전 정접 및 부분방전 시험을 위해 쉐링브리지 (schering bridge), 커플링 캐패시터 (coupling capacitor) 및 부분 방전 측정기 (partial discharge detector, PDD, tettex instruments TE 571)를 사용하였다. 쉐링브리지는 전원장치 (HV supply, type 5283), 브리지 (bridge, type 2818) 및 공진 인덕터 (resonating inductor, type 5285) 로 구성되어 있다. 그림 1과 그림 2는 그룹권선이 설치된 고압전동기에서 교류전류, 유전정접 및 부분방 전 시험을 위해 절연진단 장비와 회로도를 나타내었다.
고압전동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고압전동기는 발전소 여러 공정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으며, 불시고장으로 인한 파급으로 발전기 출력감발 및 정지에 따른 경제적 손실과 사회적 비난 등에 대한 우려로 국내 발전회사는 전동기 고장을 줄이기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하고 있다. 외국의 경우 IEEE 전력계통 신뢰성 소위원회 (power system reliability subcommittee) 주관으 로 전압, 마력, 외함 형태, 환경 등 전동기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의 상관성을 광범위하게 조사하였다 [1-8].
외국의 경우 전동기 고장을 줄이기 위한 다각도의 노력으로 무엇을 하고 있는가? 고압전동기는 발전소 여러 공정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으며, 불시고장으로 인한 파급으로 발전기 출력감발 및 정지에 따른 경제적 손실과 사회적 비난 등에 대한 우려로 국내 발전회사는 전동기 고장을 줄이기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하고 있다. 외국의 경우 IEEE 전력계통 신뢰성 소위원회 (power system reliability subcommittee) 주관으 로 전압, 마력, 외함 형태, 환경 등 전동기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의 상관성을 광범위하게 조사하였다 [1-8]. 그러나 국내발전소의 경우 전동기 고장 원인조사가 대부분 수행되지 않거나, 고장에 대한 전동기 이력관리 부재로 인해 IEEE와 동일한 조사 수행은 할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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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K. Kimura, T. Iwabuchi, K. Morooka, and Y. Ishikawa, IEEE Proc. 19th Electrical Electronics Insulation Conference ('89EEIC/ICWA Exposition, 1989) p. 295. 

  2. A. H. Bonnett, IEEE Trans. Ind. Appl., 37, 1120 (2001). 

  3. O. V. Thorsen and M. Dalva, IEEE Trans. Ind. Appl., 35, 810 (1999). 

  4. A. H. Bonnett and G. S. Soukup, IEEE Trans. Ind. Appl., 28, 921 (1992). 

  5. Electric Power Research Institute, "Electric Motor Predictive and Preventive Maintenance Guide" (Project 2814-35 Final Report, 1992) 

  6. IEEE Committee Report, IEEE Trans. Ind. Appl., IA, 853 (1985). 

  7. IEEE Committee Report, IEEE Trans. Ind. Appl., IA, 865 (1985). 

  8. IEEE Committee Report, IEEE Trans. Ind. Appl., IA, 153 (1987). 

  9. H. Yoshida and K. Umemoto, IEEE Trans. Elec. Ins., EI, 1021 (1986). 

  10. H. D. Kim, Y. H. Ju, T. S. Kong, Y. J. Lee, and C. H. Kim, Ministry of Commerce, Industry and Energy, (R-2004-0-160-01), 2007. 

  11. G. Stone and J. Kapler, IEEE Industry Applications Magazine, 4, 15 (1998). 

  12. H. D. Kim, Trans. KIEE, 58,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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