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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윈도우 스위치의 신뢰성 평가기준
Reliability Assessment Criteria of Window switch for automobiles 원문보기

신뢰성응용연구 = Journal of the applied reliability, v.11 no.1 = no.33, 2011년, pp.1 - 15  

최만엽 (자동차부품연구원) ,  최범진 (자동차부품연구원) ,  백재욱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정보통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tomobile markets are so fierce in the world market that every major manufacturer assure the buyer of the car by give a provocative warranty plan for their cars. For instance Hyundai motor company offer 10 years and 100,000 miles of warranty whichever comes first. But in order for this effort to b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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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스위치는 접점으로 구성되어 있고 수시로 접점을 개폐시키게 되므로 접점 접촉 불량, 조작력 감소 등이 고장의 대표적인 요인이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용 윈도우 스위치의 신뢰성확보를 위해 기본성능 시험, 내환경성 시험 및 수명시험을 어떻게 수행해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시험 후 실온에서 2시간 방치하고, 의 기본성능 평가기준을 만족하는지 확인하고, 또한 외형상 변형, 균열, 작동상태 등으로 고장 발생하는지 확인하는 시험이다.
  • 하지만 현실적으로 시료의 수가 더 적을 수 있으며, 아이템의 수명이 와이블분포가 아닌 로그정규분포 등의 다른 분포를 따를 수 있다. 이런 경우 신뢰성인증기준이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 추후 연구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각 자동차 회사는 경쟁적으로 자동차의 품질은 물론 신뢰성 개선에도 전략을 다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모든 자동차에 들어가는 윈도우 스위치에 대한 신뢰성평가기준을 정리하였다. 자동차용 윈도우 스위치는 자동차 윈도우 창문의 개폐 기능, 윈도우 창문 잠김 기능, 도어 잠김 기능, 사이드미러 폴딩 기능을 담당하는 중요 부품으로 운전자가 직접적으로 사용하는데 편리성을 주지만 일단 문제점이 발견되면 소비자에게 큰 불만을 야기한다.

가설 설정

  • a) 시료 밑바닥과 시료는 충분한 절연이 되어 있어야 한다.
  • b) 시험을 위한 주위온도는 상온 조건에 따른다.
  • b) 실온에서 1시간 방치 후 70℃에서 3시간 방치한다.
  • b) 여기에 언급되지 않은 다른 형태의 스위치는 지정된 기준에 따른다.
  • c) 시험 후 육안으로 확인되는 변색, 퇴색이 없는지 검사한다.
  • c) 윈도우 스위치의 외함과 전원선에서 측정한다.
  • d) 시험 후 윈도우 스위치에 유해한 결함이 없어야 한다.
  • d) 시험 후 육안으로 확인되는 변색, 퇴색이 없는지 검사한다.
  • j) 계측기 오차 계측기 오차는 과 같다.
  • 와이블 해석을 하려면 5개 이상의 데이터가 필요하다. 본 규격에서는 샘플수는 6개로 가정 한다. 와이블 분포에서 형상모수를 1로 가정하고, 신뢰수준 90%, 샘플수가 6개이면 무고장 시험시간은 다음과 같다.
  • 본 규격에서는 샘플수는 6개로 가정 한다. 와이블 분포에서 형상모수를 1로 가정하고, 신뢰수준 90%, 샘플수가 6개이면 무고장 시험시간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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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윈도우락 스위치란? f) 윈도우락 스위치(window lock switch) 윈도우 모터 작동을 강제적으로 멈춰주는 스위치
도어락 스위치란? g) 도어락 스위치(door lock switch) 도어를 강제적으로 닫치게 하는 스위치
본 연구의 자동차용 윈도우 스위치 신뢰성인증을 위한 기본성능 시험항목은?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신뢰성인증을 위해 기본성능 평가기준, 내환경성 평가기준 및 수명시험 평가기준을 마련하였다. 기본성능 시험항목으로는 조작력 시험, 접점 전압강하 시험, 절연저항 시험, 스위치 작동전압 시험, 스위치 작동기능 시험이 있으며, 이들 각각에 대한 시험기준을 마련하였고, 내환경성 항목으로는 내마모성 시험, 내광성 시험, 진동 시험, 내약품성 시험, 열충격 시험, 내수성 시험, 복사방출 시험, 전도방출 시험, 흡수제 장착실 시험, 전원선 전도내성 시험, 정전기 시험이 있으며, 이들에 대해서도 시험기준을 마련하였다. 마지막 수명시험으로 고장모드와 메커니즘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설계에 반영하여 신뢰성 있는 부품 설계 및 제조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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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KS A 0006 (2001), 시험장소의 표준상태. 

  2. KS B 5549 (1993) 크세논 아크 램프식 내광성 및 내후성 시험기 

  3. KS C CISPR 16-1 (2004), 전기 자기 장해?내성 측정 장비 및 측정 방법 - 제1부 : 전기 자기 장해 및 내성 측정 장비. 

  4. KS C CISPR 25 (2004), 차량용 수신기 보호를 위한 전기자기 장해 특성 측정 방법 및 측정의 한계값. 

  5. KS D 9502 (2009), 염수분무 시험방법. 

  6. KS K 0911 (2007) 변퇴색용 표준 회색 색표. 

  7. KS K 1450 (2010) 면 범포 

  8. KS R 0015 (2001) 자동차 부품의 내습 및 내수 시험방법. 

  9. KS R 1063 (2005) 자동차 부품의 먼지 시험 통칙. 

  10. KS R ISO 11452-2 (2002) 도로 차량-협대역의 전자기 에너지 방사에 의한 전기 외란-부품 시험방법-제2부:흡수재 장착실. 

  11. KS R ISO 7637-2 (2004) 도로 차량 - 전도성, 결합성 전기 장해 - 제2부 : 24V용 상용 차량 - 전원선에서의 과도 전도. 

  12. KS R ISO 7637-3 (2004) 도로 차량 - 전도성, 결합성 전기 장해 - 제3부:12V, 24V용 차량 - 전원공급선 이외의 전선을 통한 유도성 및 용량성 결합에 의한 과도 전송. 

  13. ISO 7637-1 (1990) Passenger cars and light commercial vehicles with nominal 12V supply voltage - Electrical transient conduction along supply lines only. 

  14. ISO/TR 10605 (1994) Road vehicles - Electrical disturbances from electrostatic discharges.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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