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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족과 코르셋에 표현된 몸의 억압에 대한 의미해석
A Study on Repression of the Female Body as Expressed by Chinese Foot-binding and the Western Corset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1 no.7, 2011년, pp.35 - 50  

정기성 (계명대학교 패션디자인과) ,  김민자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repression of the body is defined as a restriction on natural developments or movements and a modification either temporarily or permanently of the human body in shape, color, texture and odor. In addition, it involves physical and (or) mental pain. Chinese foot-binding and the Wes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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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몸과 복식의 일체성을 토대로, 몸의 억압에 대한 개념을 도출하기 위하여 생물학, 정치학, 심리학과 미학의 관점에서 억압에 대한 이론을 고찰함으로써 억압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복식사를 통해 전족과 코르셋에 표현된 몸의 억압에 대한 상징적 의미를 해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몸의 억압을 인체의 자연적 발달이나 활동에 대한 규제, 혹은 인체 그 자체에 일시적이거나 영구적으로 변형을 가하여 형(shape)이나 색채(color), 재질감(texture), 냄새(odor) 등을 수정하는 인체변형(body modification)으로써 육체적․정신적 고통을 수반하는 것으로 정의하며, 몸의 억압에 대한 의미 해석에 있어서는 이론적 고찰을 통한 억압의 메커니즘과 개념을 다양하게 접목하여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몸의 억압을 인체의 자연적 발달이나 활동에 대한 규제, 혹은 인체 그 자체에 일시적이거나 영구적으로 변형을 가하여 형이나 색채, 재질감, 냄새 등을 수정하는 인체변형으로써 육체적․정신적 고통을 수반하는 것으로 정의하였고, 그 의미해석에 있어서는 다양한 이론적 고찰을 수용하고자 하였으며 그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켈러(Gottfied Keller)14)가 지적한 바 있듯이 문화연구의 다층적인 접근방식을 위해 철학과 비판적 사회이론을 종합하여 복식에 표현된 몸의 억압에 대한 의미해석에 있어서 억압에 대한 이론들을 살펴보고 억압 개념이 사회문화적 환경 속에서 작용하는 메커니즘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억압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몸에 대한 억압의 개념을 파악하고 전족과 코르셋을 통해 몸의 억압을 조명함으로써 몸의 억압에 대한 상징적 의미를 해석하고자 한다.
  • 코르셋은 오랫동안 여성의 허리 사이즈를 줄이고 가슴과 엉덩이 선을 강조함으로써 여성의 아름다움을 표현해 온 도구로써 시대적 변천 속에서 여러 가지 의미를 지니며 사용되어 왔다. 여성의 인체를 아름답게 해주고 때로는 여성의 인체를 억압하기도 하였던 코르셋을 고대, 중세, 근대로 나누어 고찰함으로써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 속에서 코르셋에 표현된 몸의 억압 개념과 그 상징적 의미를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8) 우리가 억압을 힘과 압력의 두 가지로 구분하여 생각한다면 힘의 사용방법이 아닌 힘의 본질을 파악함으로써 그 힘이 억압적인가 아닌가를 결정할 수 있을 것이다.
  • 39) 전족은 만주족, 몽골족, 티베트족, 투르크족 등 여러 민족으로 구성된 다민족 국가인 청조로서는 국가를 다스리기 위한 하나의 장려책이 될 수 있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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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몸이란 무엇인가? 몸이란 인간의 존재성을 규정하는 기본단위로서 우리와 가장 가깝고도 친밀한 대상이다. 몸은 문학과 예술뿐만 아니라 복식의 연구에 있어서 가장 오래된 연구의 주제로 관찰과 분석, 표현의 주체이자 대상이 되어왔다.
프로이트는 인생의 목적을 무엇이라 하였는가? 프로이트(Charles Robert Darwin)는 인생의 목적을 ‘행복추구’라 규정하고 행복을 추구하는 인간은 적극적인 측면에서 쾌감의 획득을 소극적인 면에서 불쾌감을 회피하고자 한다고 하였으며, 인생에서 고통과 불쾌감을 피하며 쾌감을 얻으려는 노력을 ‘쾌락원칙’이라 지칭하였다.4) 마르크스(Karl Heinrich Marx)는 인간의 역사를 억압의 역사로 보았고 개인의 욕구 본능이 포기될 때 비로소 문화가 시작된다고 주장함으로써 억압의 주제가 사회적인 가치관과 유기적인 관계 속에 있음을 지적하였다.
인체변형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몸과 복식의 일체성을 토대로 생각할 때, 인체변형(body modification)은 이상미를 추구하는 한 방법으로 간주될 수 있다. 이것은 인체에 대하여 일시적이거나 영구적인 장식이나 변형을 가함으로써 그 시대 혹은 문화권, 개인, 집단, 상황에 어울리는 이상미를 추구하는 방법이며 인체의 형(shape), 색채(color), 재질감(texture), 냄새(odor) 등에 대한 수정을 의미하는 것이다.6) 인체의 변형은 자연적 상황과 이상적인 상에 대한 부조화의 인지로부터 출발하며 일정 정도의 정신적, 혹은 물리적 힘이 의식적·무의식적으로 작용한 ‘억압’의 한 유형으로 파악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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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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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안병웅 (2005), 프로이트에 있어서 문명의 기원 - 도덕적 억압과 윤리적인 죄책감을 중심으로-, 탐구공동체연구, 5, p. 147. 

  5. 강옥선 (1999), 블레이크와 프로이트-성본능과 억압의 원리를 중심으로, 라깡과 현대정신분석, 1(1), p. 88. 

  6. 김민자 (2004), 복식미학강의 2, 서울: 교문사, pp. 44-45. 

  7. 공제욱 (2005), 일제의 의복 통제와 '국민' 만들기-백의 탄압 및 국민복 장려를 중심으로, 사회와 역사, 67, pp. 41-83. 

  8. 성구광, 김진영 (1994), 체위별 동작과 치마말기 치수에 따른 한복의 의복압, 한국생활환경학회지, 1(8), pp. 201-2008. 

  9. 김수경 (2005), 성에 대한 태도, 신체만족도가 신체노출 의복의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8(2), pp. 105-114. 

  10. 송경자, 김재숙 (2005), 신체이미지에 따른 성형욕구, 자아개념, 의복행동-다중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한국의류학회지, 20(3), pp. 391-402. 

  11. 정미실, 이금실 (2007), 성형태도, 자아존중감, 신체이미지와 의복행동 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5(7), pp. 131-140. 

  12. 박은경 (2009), 현대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 나타난 몸 표현에 관한 연구, 복식, 59(5), pp. 53-70. 

  13. 최유진 (2009), 패션 디자인에 나타난 파편화된 신체 이미지 연구, 복식, 59(9), pp. 43-54. 

  14. 신혜경 (2009), 벤야민 & 아도르노; 대중문화의 기만 혹은 해방, 경기도: 김영사, p. 284. 

  15. 자료검색일 2010. 8. 20, http://krdic.naver.com/search.nhn?kind&scBtntrue&query%EC%96%B5%EC%95%95 

  16. 자료검색일 2010. 8. 20, http://100.naver.com/100.nhn?docid110203 

  17. Weil, Simone (1955), Oppression et Libertec Gallimard, 곽선숙 역 (1980), 억압과 자유, 서울: 일월서각, p. 99. 

  18. Weil, Simone (1955), Oppression et Libertec Gallimard, 곽선숙 역 (1980), 억압과 자유, 서울: 일월서각, p. 90. 

  19. Strachey, James (1990), Inhibitions, Symptoms and Anxiety; The standard Edition of the Complete Psychological Works of Sigmund Freud, 황보석 역(1998), 억압, 증후 그리고 불안, 서울: 열린책들, pp. 217-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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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Ko, David C. (2006), Thousand years of Exquisite Lotus Shoes, 제 22회 복식학회 국제학술대회, p. 3. 

  22. Ko, David C. (2006), Thousand years of Exquisite Lotus Shoes, 제 22회 복식학회 국제학술대회, p.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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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이근명 (1999), 중국여성의 슬픔-전족(纏足)의 역사, 국제지역연구, 3(3), p. 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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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3. 이의정, 양숙희 (1998), 페티시즘, 서울: 경춘사, p. 8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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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5. The Collection of the Kyoto costume Institute (2005), Fashion - A History from the 18th to 20th Century, Volume 1, Koln: Taschen, p.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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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0. 이의정, 양숙희 (1998), 페티시즘, 서울: 경춘사, p. 85-86. 

  51. The Collection of the Kyoto costume Institute (2005), Fashion - A History from the 18th to 20th Century, Volume 1, Koln: Taschen, p. 339. 

  52. Entwistle, Joanne (2000), The Fashioned Body, Malden: Blackwell Publishers Inc., p. 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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