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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레이저가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laser processing, v.14 no.3, 2011년, pp.12 - 16
김종도 (한국해양대학교 기관공학부) , 이정한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서정 (한국기계연구원 광응용생산기계연구실)
In automotive industry, because of the consideration of fuel economy, lightweight alloys have been adopted and are expected to be extensively used in the future. Magnesium alloys are among the promising materials, due to their lightweight and good mechanical properties. This study is related to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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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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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자동차용 마그네슘 합금 제품은 어떤 방법으로 제작되어 왔는가? | 한편 기존의 자동차용 마그네슘 합금 제품은 대부분 주조공정, 특히 다이캐스팅 공법을 적용하여 제작되어 왔다. 이는 마그네슘이 알루미늄에 비해 비열 및 용해 잠열이 2/3 수준으로 낮고, 동시에 응고 잠열도 작아 빨리 응고되므로, 주조 작업에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 |
가공용 마그네슘 합금의 장점은? | 지금까지 개발된 가공용 마그네슘 합금 중 상용화되어 있는것은 Mg-Al-Zn의 3원계 합금인 AZ31B가 대표적 이다. 이들 가공용 합금은 주조용 합금 제품에 비해 제조원가를 낮출 수 있고, 열처리를 통해 기계적 성질의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이들 압연판재를 활용하기 위한 가공기술, 특히 용접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많이 미진한 실정이다. | |
마그네슘 합금의 용접부내 잔존하는 기공이 겹침부 주변에서 발생하는 이유는? | 3) 마그네슘 합금의 용접부내 잔존하는 기공은 겹침부 주변에서 발생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이는 빠른 응고속도로 인해 대기중으로 방출되지 못한 마그네슘 증기가 겹침부의 미세한 틈으로도 빠져나가지 못하면서 응고가 완료되었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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