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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림픽 엠블럼에 나타난 국가아이덴티티
National Identity Reflected in the Olympic Emblem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0, 2011년, pp.147 - 155  

조승래 (부산대학교 예술대학 디자인학과) ,  김효성 (부산대학교 예술대학 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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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사회가 도래됨에 따라 국가의 이미지가 이전보다 더 중요시 되었다. 국가경쟁력이 더욱 중요시되는 현시점에서 현대사회의 가장 큰 국제적 행사인 올림픽은 세계인의 평화와 화합의장으로서 뿐만 아니라 개최국의 과학과 기술, 문화 예술의 총체적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의 장이라는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고 있다. 성공적인 올림픽으로 국가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확립할 수 있으며 올림픽 엠블럼은 성공적인 올림픽을 만드는 핵심 비주얼아이덴티티 요소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엠블럼이 국제사회에서 국가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하는 중요한 비주얼매개체라는 점에 근거하여 올림픽 엠블럼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올림픽 엠블럼에 나타난 개최국의 아이덴티티 적용사례를 살펴보고 모티브와 표현에 따른 국가아이덴티티 유형을 도출하였다. 또 도출된 유형을 내부지향과 외부지향의 관점에서 경향을 분석하고 국가아이덴티티를 표현한 엠블럼에서 중요시되는 특성을 파악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물은 국가브랜드 관점에서 한국가의 존재감을 나타내는 표현수단인 올림픽 엠블럼에 나타난 국가아이덴티티 유형을 이해하고 향후 국가아이덴티티를 반영한 엠블럼 제작 시 효과적인 국가아이덴티티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globalization, national image has become more important. As national competitiveness is stressed, the Olympics is considered as an opportunity to show host country's general capabilities. Positive national image can be built through successful Olympic Games and Olympic emblem is a core elemen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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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엠블럼이 정보화ᐧ글로벌 시대에 국가 경쟁력을 신장할 수 있는 국가브랜드의 의미가 있음을 보고 올림픽 엠블럼에 나타난 국가아이덴티티를 분석하여 연구자료로써 학문적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또한 향후 국가아이덴티티를 반영한 엠블럼을 개발할 때 고려되어야 할 특성과 효과적인 전략수립의 방향을 제시함에 의미를 두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올림픽 엠블럼에 나타난 국가아이덴 티티를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세 가지의 연구 과정을 통해서 결론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올림픽 엠블럼에 나타난 국가아이덴티티에 관한 세 가지의 연구를 통하여 국가아이덴티티를 국가브랜드 측면에서 고찰하였다. 연구를 바탕으로 얻어진 결과들이 추후 국가아이덴티티를 반영한 엠블럼 디자인 시에 유용한 자료로 쓰여 보다 긍정적인 이미지 확립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 올림픽의 핵심 비주얼아이덴티티 디자인 요소인 엠블럼이 당회 올림픽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차원을 벗어나 정보화·글로벌 시대에 국가 경쟁력을 신장할 수 있는 국가브랜드의 의미가 있음을 보고 개최국의 아이덴티티를 반영하고 표현하는 것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연구하고자 한다.
  • 이는 세계를 아우르는 유연한 표현과 좀 더 다양한 활용성에 중심을 둔 외부지향 성격으로 경향의 변화를 보여주며, 모티브에 따른 유형과 표현에 따른 유형이 전반적으로 외부지향 경향을 보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분석들을 바탕으로 국가브랜드 관점에서 국가아이덴티티 확립에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기 위한 향후 엠블럼의 전략 방향을 고찰하였고 다음과 같이 그 결과를 요약하고자 한다.
  • 셋째, 분류를 통해 도출된 국가아이덴티티 유형들을 국가 브랜드 관점에서 사회·역사·문화·예술·환경 등의 어떤 측면이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고 상징이 되어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며 개최국의 아이덴티티가 어떤 표현으로 어떻게 시각화 되는지 그 경향을 알아본다. 이를 바탕으로 차후 국가브랜드 관점에서 국가의 긍정적인 이미지 확립을 위해 국가아이덴티티를 반영한 상징물을 제작 할 때에 고려되어야 할 전략방향과 특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렇듯 오늘날의 올림픽 엠블럼은 국가브랜드 관점에서 의미를 두며 그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엠블럼이 정보화ᐧ글로벌 시대에 국가 경쟁력을 신장할 수 있는 국가브랜드의 의미가 있음을 보고 올림픽 엠블럼에 나타난 국가아이덴티티를 분석하여 연구자료로써 학문적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또한 향후 국가아이덴티티를 반영한 엠블럼을 개발할 때 고려되어야 할 특성과 효과적인 전략수립의 방향을 제시함에 의미를 두고 있다.
  • 첫째, 국가를 표현하는 매개체로써 사회․역사․문화․예술․환경 등의 다각적인 면에서 국가아이덴티티의 반영을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사례분석을 토대로 도출된 엠블럼에 나타난 국가아이덴티티를 이념적 성격의 상징부분과 조형적인 표현부분의 크게 두 가지 관점에 중점을 두어 특징에 따라 유형을 분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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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륜마크가 추가된 올림픽의 공식 엠블럼 형태는 언제 정립되었는가? 올림픽에서 엠블럼은 오륜마크와 함께 하나이상의 독특한 부호나 모양의 개성 넘치는 구성요소를 조화롭게 배치한 올림픽대회를 대표하는 상징적 문양이다. 그회 대회에서의 목표 및 개최국의 이념적인 면과 문화․ 예술․환경 등의 아이덴티티가 융합된 콘셉트를 집약 적으로 보여주며 1924년 제 8회 프랑스 파리 올림픽대회 때 처음 등장하였으나 오륜마크가 추가된 공식 엠블럼 형태는 1932년 제10회 미국 로스엔젤레스 대회 때 정립되어 현재까지 사용되어지고 있다. ‘올림픽 심볼’이라 불리는 오륜마크는 올림픽 이념을 따르고 건전한 경쟁을 기꺼이 받아들이는 세계를 상징하며 현재의 심볼은 "생각을 강화"해서 올림픽을 국제적이며 모든 국가를 환영하는 대회라고 말하고 있다[33].
올림픽 심볼이라 불리는 오륜마크의 5개 원은 무엇을 상징하는가? ‘올림픽 심볼’이라 불리는 오륜마크는 올림픽 이념을 따르고 건전한 경쟁을 기꺼이 받아들이는 세계를 상징하며 현재의 심볼은 "생각을 강화"해서 올림픽을 국제적이며 모든 국가를 환영하는 대회라고 말하고 있다[33]. 파랑, 노랑, 검정, 초록, 빨강의 고리로 엮인 오륜 마크의 5개의 원은 세계주요 5대륙(아메리카,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오세아니아)을 상징한다. 각각의 색이 특정 대륙을 의미 하는 것은 아니며 서로 연결되어 있어 5대륙의 인종과 국가를 초월한 세계의 스포츠를 통한 친선과 결속을 뜻하고 있다.
올림픽 엠블럼이 하고 있는 역할은 무엇인가? 성공적인 올림픽은 만드는 데에는 수많은 디자인 요소들이 작용하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기억되는 것은 그래픽요소들을 이용한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들이다. 올림픽 엠블럼은 핵심 비주얼아이덴티티 요소로 올림픽 아이덴티티를 기본으로 개최국의 아이덴티티가 융합되어 완성되며 당회의 아이덴티티를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개최국들은 전략적으로 자국의 개성이 반영된 특색있는 엠블럼을 제작하여 당회 올림픽 축제의 분위기를 이끌어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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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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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 이정희, 조형양식의 변천에 따른 디자인 변화에 관한 연구, pp.346-368,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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