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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자성 함정 선체 및 내부 장비에 의한 수중 정자기장 신호 예측
Prediction for Underwater Static Magnetic Field Signature Generated by Hull and Internal Structure for Ferromagnetic Ship 원문보기

韓國磁氣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Magnetics Society, v.21 no.5, 2011년, pp.167 - 173  

양창섭 (국방과학연구소 제6기술연구본부 2부) ,  정현주 (국방과학연구소 제6기술연구본부 2부) ,  주혜선 (국방과학연구소 제6기술연구본부 2부) ,  전재진 (국방과학연구소 제6기술연구본부 2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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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정에 의한 수중 정자기장 신호는 수중 방사소음 신호에 비해 상대적으로 거리에 따라 급격히 감소되는 특성을 가지지만 근거리에서 정확한 표적 탐지가 가능하므로 감응 기뢰 체계에서 기폭 신호를 제공하는 신호원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상용 전자기 해석 도구를 활용하여 함정 선체, 내부 구조물 및 주요 탑재장비들에 의한 수중 정자기장 신호 특성 예측 결과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였으며, 추가로 대상 함정에 소자코일을 배치하여 소자 효과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water static magnetic field signature for the naval ship has been widely used as the detonating source of the influence mine system because it is possible to make an accurate target detection in the near field although the magnetic field falls off relatively fast with distance in comparison w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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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 수치해석 기법 기반의 상용 3차원 전자기장 수치해석 를 이용하여 함정으로부터 발생되는 자기장 신호 특성을 예측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함정 정자기장 신호 특성 예측 기법의 국내 독자 연구의 일환으로, 상용 전자기장 해석 도구인 MAGNETTM 소프트웨어[4]를 사용하여 함정 선체, 내부 구조물 및 탑재 장비 해석 모델, 지구 자기장 환경 해석 모델 및 소자 코일 해석 모델들에 대한 수치해석 모델링 기법을 제안한다. 또한 이를 활용하여 대상 함정에서 발생되는 정자기장신호 특성을 정밀 예측하고 소자코일 전류 인가 전/후의 소자 효과도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 소프트웨어[4]를 사용하여 함정 선체, 내부 구조물 및 탑재 장비 해석 모델, 지구 자기장 환경 해석 모델 및 소자 코일 해석 모델들에 대한 수치해석 모델링 기법을 제안한다. 또한 이를 활용하여 대상 함정에서 발생되는 정자기장신호 특성을 정밀 예측하고 소자코일 전류 인가 전/후의 소자 효과도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상용 자기장 수치해석 도구를 사용하여 함정에서 발생되는 정자기장 신호 특성 예측을 위한 방법에 대해 기술하였다. 먼저 함정 선체 해석 모델, 내부 구조물 및 탑재 장비 해석 모델, 지구 자기장 환경 해석 모델 및 소자 코일 해석 모델들에 대한 수치해석 모델링 기법에 대해 제시하였으며, 이를 활용하여 함정에서 발생되는 정자기장 신호 특성 예측 및 소자 효과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함수 방향이 북쪽이나 남쪽으로 향하는 경우, 함정 좌표 기준 종축 유도 자기장 신호 크기가 가장 크고, 함수 방향이 동쪽이나 서쪽으로 향하는 경우 횡축 유도 자기장 신호 크기가 가장 크게 된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함수의 방향을 북쪽 및 서쪽인 경우로 한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이 경우 함정의 영구 자기장 신호 크기는 함정 자기처리(탈자)가 사전에 실시된 것으로 가정하여 유도 자기장 신호의 일정 비율로 가정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엔진 및 감속기어는 전체 중량의 약 80 % 정도를 자성체라고 가정하였고, 발전기는 내부에 권선된 구리선 등이 비자성체임을 감안하여 전체 중량의 약 60 % 정도를 자성체라고 가정하였다. 그리고 프로펠러 축과 방향타는 100 % 자성체로 가정하였다. Fig.
  • 함정 탑재장비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주요 자성체로 엔진, 감속기어, 가스터빈, 발전기, 프로펠러 축 및 방향타 등의 6개 항목으로 가정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엔진 및 감속기어는 전체 중량의 약 80 % 정도를 자성체라고 가정하였고, 발전기는 내부에 권선된 구리선 등이 비자성체임을 감안하여 전체 중량의 약 60 % 정도를 자성체라고 가정하였다. 그리고 프로펠러 축과 방향타는 100 % 자성체로 가정하였다.
  • 일반적으로 함정에 설치되는 코일은 수직(V) 코일이 5~7개, 종축(L) 코일이 8~12개, 횡축(A) 코일은 5~10개 정도이다. 본 연구에서는 Fig. 6과 같이 수직 코일을 6개, 종축 코일을 10개, 그리고 횡축 코일은 선수 부근에는 함정 폭이 좁은 관계로 함정 중간에 1개를 배치하고, 함정 중앙 및 선미 부근에는 좌현과 우현에 대칭적으로 각각 1개씩 총 5개를 가정하였다.
  • 0 cm로 설정하였다. 일반적으로 함정 선체 재질이 연철인 함정의 경우에는 상대 투자율을 300으로 가정하여 해석하는 것이 보편적이지만[7], 최근에는 함정 선체가 고장력강(AH36 등)으로 제작되고 있으므로 본 논문에서는 연철의 투자율보다는 다소 낮은 220으로 설정하였다. Fig.
  • 함정 탑재장비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주요 자성체로 엔진, 감속기어, 가스터빈, 발전기, 프로펠러 축 및 방향타 등의 6개 항목으로 가정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엔진 및 감속기어는 전체 중량의 약 80 % 정도를 자성체라고 가정하였고, 발전기는 내부에 권선된 구리선 등이 비자성체임을 감안하여 전체 중량의 약 60 % 정도를 자성체라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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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구 자기장의 방향은 어떠한 형태입니까? 지구 자기장의 방향은 지리적인 남극 부근에서 나와서 북극 부근으로 들어가는 형태가 되며, 대한민국의 경우 함정이 받는 지구 자기장의 수직 성분은 함정의 선수 방향과 상관없이 일정하지만 종축 성분과 횡축 성분은 함정의 선수 방향에 따라 상대적으로 각기 다른 크기를 가지게 된다. 따라서 함수 방향이 북쪽이나 남쪽으로 향하는 경우, 함정 좌표 기준 종축 유도 자기장 신호 크기가 가장 크고, 함수 방향이 동쪽이나 서쪽으로 향하는 경우 횡축 유도 자기장 신호 크기가 가장 크게 된다.
강자성 재질의 함정 선체 및 탑재장비로부터 발생되는 정 자기장 신호 특성을 예측하는 방법은 크게 세가지로 구분되는데 각각의 세부사항은 무엇입니까? 첫째, 기존 함정의 신호 특성 정보를 이용하여 자기장 신호를 예측하는 방법으로, 예측하고자 하는 함정과 유사한 함정들(강자성체 부피, 무게, 형상 등)의 실 측정 자기장 신호로부터 대상 함정의 자기장 신호 크기를 예측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기존 함정들에 대한 자기장 측정 신호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어 있어야 신뢰성 있는 예측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둘째, 타원 형태의 자기 쌍극자 모델(ellipsoid dipole modeling)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주로 함정의 형태가 회전 타원체인 잠수함에 대한 자기장 예측 시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 비교적 단 시간에 근사적인 계산이 가능하지만, 예측 정확도가 떨어지는 단점을 가진다. 셋째, 유한요소해석(FEM)과 같은 수치 해석 방법을 이용하는 것으로. 대부분의 선진 해군들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으로 모델링 과정이 복잡하고 계산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단점은 있으나 해석 정확도가 타 방법들에 비해 우수한 장점을 가진다.
강자성 선체를 가진 함정에 의한 정자기장 신호를 감소시키기 위해서 어떠한 방법이 사용됩니까? 강자성 선체를 가진 함정에 의한 정자기장 신호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함 내 탑재되는 소자장비를 이용하여 함정 발생 자기장과 역방향의 자기장을 만들어 전체 자기장을 상쇄시키는 방법이 주로 사용된다. 따라서 함정으로부터 발생되는 자기장 신호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실제 소자코일 배치도면을 근거로 하여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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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S. J. Davidson and G. J. Webb, Ultra Electronics PMES (report) (1998) pp. 1-9. 

  2. S. J. Davidson, T. Bailey, A. Parker, R. Twelvetrees, and M. Turener, Ultra Electronics PMES (report) (1998) pp. 1-5. 

  3. J. C. Hubbard, S. H. Brooks, and B. C. Torrance, UDT 96, 1, 480 (1996). 

  4. Magnet 7 User's Guide (3D Magnetostatic Tutorial), Infolitica Corporation, Quebec (2009) pp. 1-25. 

  5. 양창섭, 정현주,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지 10, 38 (2007). 

  6. Guide to the Design of Ferro-magnetic Signature Control Systems and Degaussing, UK Defense Standardization, Glasgow (2008) pp. 16-18. 

  7. John J. Holmes, Exploitation of A Ship's Magnetic Field Signatures, Morgan & Claypool (2006) pp. 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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