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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가시화정보학회지=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visualization, v.9 no.3, 2011년, pp.30 - 37
정한진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최성만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장현수 (국방과학연구소)
The thrust vectoring concept has been used for use in new advanced supersonic aircraft. This study presents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the thrust vectoring nozzle by visualizing the shock behaviors with Schlieren method. The scaled models were designed and manufactured to see the shock beha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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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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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력 편향 기술에 대한 기초연구의 목적으로 2차원 초음속 추력편향 노즐에 대한 실험연구의 결론은 무엇인가? | 2차원 초음속 노즐은 작동조건에 따라 다양한 유동 특성이 나타남을 쉴리렌 가시화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수 있었다. 동일한 작동조건 및 노즐에서 피치플랩의 편향각이 증가 할수록 추력손실이 커지게 된다. 이것은 편향각의 증가에 따라 노즐 내부의 피치플랩 힌지의 각도가 커지게 되며 이로 인하여 발생되는 경사 충격파의 각도 또한 커지기 때문이다. 피치플랩 편향각 20o일경우 피치플랩 길이의 비 1.5이상에서 적절하게 유동이 편향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즉 특정 피치플랩 편향각에서 유동이 적절하게 편향되기 위한 최소한의 피치플랩길이비가 존재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피치플랩 비가 0.5에서 1.5 로 증가함에 따라 추력은 증가하다 피치 플랩비 1.5이상에서는 추력이 다소 감소함을 확인 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피치플랩비가 0.5에서 1.5로 증가하는 경우 유동의 박리가 점차 감소하게 되며, 1.5이상에서는 노즐 내부에서 발생하는 경사 충격파의 개수가 점차 증가되어 에너지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유동의 기하학적인 편향 정도와 추력 손실정도를 고려할 경우 피치플랩 길이의 비가 1.5 인 경우에 추력 편향효율이 가장 양호한 것으로 판단된다. | |
최신의 초음속 항공기가 고기동성, 생존성 향상을 위한 필수 요구 조건은 무엇인가? | 최신의 초음속 항공기의 경우 고기동성, 생존성 향상을 위한 스텔스성 및 단거리/수직 이착륙 성능이 필수 요구조건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미래 항공기의 개발방향에 대부분 노즐의 추력편향 능력을 포함시키고 있는 추세이다. | |
추력편향 기술의 장점을 적용한 전투기와 무인기는 무엇이 있는가? | 또한 추력편향은 일반적인 항공기에서는 작동이 불가능한 수직 기동 또는 짧은 이륙거리에서 발생되는 낮은 속도 조건, 그리고 초음속 기동 또는 Post-stall 기동 동안의 큰 받음각 조건에서도 항공기의 작동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추력편향 기술의 장점들은 현재의 최신 전투기 및 무인기로의 적용으로 이어졌으며, 그 대표적인 예로는 F-22 Raptor 와 X-45 UCAV(Unmanned Combat Air Vehicle)가 있다. F-22 Raptor 전투기의 경우 Fully Variable Area Ratio 및 피치(Pitch) 방향의 이차원 추력편향 장치를 사용하고 있고, X-45 UCAV는꼬리날개와 러더(Rudder)없이 요(Yaw)방향의 노즐 추력편향기법을 적용하여 기동성 및 스텔스 기능을 극대화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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