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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체 구조 상호작용 문제를 가진 다공성 촉매 담체에서 실동경계조건의 역문제 해석을 위한 최적화 기법
Optimization Techniques for the Inverse Analysis of Service Boundary Conditions in a Porous Catalyst Substrate with Fluid-Structure Interaction Problem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5 no.10, 2011년, pp.1161 - 1170  

백석흠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BK21) ,  조석수 (강원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김현수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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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촉매 담체에서 열유동 및 구조해석의 실동경계조건에 대한 역문제 해법을 나타낸다. 촉매 담체의 배기가스 정화효율은 열유동 매개변수와 촉매 성분 등에 영향을 받고 열유동 균일도에 의해 평가된다. 역문제의 정식화-열유동 매개변수(입구 온도, 속도, 반응열, 대류열전달계수)를 얻고-와 직접 문제-주어진 출구 온도 분포로부터 평가-를 설명하였다. 실험계획법반응표면 최적화 기법은 제안된 역문제 해결을 위해 이용하였다. 촉매 담체의 온도 분포는 예측된 열유동 매개변수에 대한 열유동해석에 의해 얻었다. 열응력과 내구성 평가는 이 온도 분포에 기반해서 수행하였다. 역문제 접근 방법의 유효성과 정확성은 반응표면모델과 측정된 실차 시험과 좋은 일치를 달성함으로써 설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solution to the inverse problem for the service boundary conditions of thermal-flow and structure analysis in a catalyst substrate. The exhaust-gas purification efficiency of a catalyst substrate is influenced by the shape parameter, catalyst ingredients and so on and is estim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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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관점의 접근에 대해, 결과적으로 TWC는 고온의 배기가스, 열유동과 온도 구배가 발생하므로 실동경계조건(service boundary condition)이 복잡하고 이 실동경계조건을 구하기 위해서는 다수의 시행착오는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은 실험계획법(design of experiment)을 이용한 역문제 해석(inverse analysis)으로 접근(8,9)해서 TWC용 세라믹 담체의 유체-구조 상호작용(fluid-structure interaction: FSI)을 가지는 실동경계조건을 효율적으로 구하고 열응력 및 열피로 평가의 정밀도를 높이고자 한다. 결과로부터 실동경계조건하의 열적 내구성 평가에 대한 과정과 유효성을 설명하였다.
  • 본 논문은 삼원촉매변환기용 세라믹 촉매 담체의 고온 열피로의 고정도화를 위해 FSI 문제를 가진 열유동구조 연성해석과 실험계획법을 이용한 역문제 해석으로 실동경계조건을 동정하는 과정을 제안하였다. 실동경계조건으로부터 얻은 열응력은 멱급수 동적피로손상모델을 이용하여 촉매 담체의 설계 내구성을 보장할 수 있는 최대 보증 응력을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 (4) 구조해석은 정상상태의 열유동 해석을 기반으로 열응력을 평가하였다. 경계 조건은 세라믹담체의 축방향 단면에 대해 대칭 경계조건을 설정하고, 반경방향 외곽 벽면은 단열로 가정하고 축 방향 벽면은 대류열전달계수를 적용하였다.
  • (3) 하니컴 셀 구조를 가진 모노리스 담체는 압력 강하(pressure drop)를 고려한 다공성 매질(porous media)로 정의하였다. 담체 내부의 유동은 반경방향에 비하여 축방향의 속도가 지배적이므로 1차원 층류 유동으로 가정한다. 유체가 흐르는 방향으로는 소스항(source term)을 추가하고 유체가 흐를 수 없는 수직방향에 대해서는 매우 큰 소스항을 적용하여 유동을 억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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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니컴 모노리스 구조는 어떤 해법으로 사용되어져 왔는가? 세라믹 재료의 하니컴 모노리스 구조(honeycomb monolith structure)(1,2)는 지난 10년 전부터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의 오염 물질 저감에 대한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해법으로서 넓게 사용되고 있다. 이 응용의 대부분은 가솔린 엔진의 삼원촉매변환기(three-way catalytic converter: TWC)인 세라믹 촉매 담체(ceramic catalyst substrate)와 디젤 엔진의 입자상 물질(particulate matter)의 포집과 산화용인 필터(filter)로 많이 사용된다.
하니컴 모노리스 구조는 어떻게 응용되는가? 세라믹 재료의 하니컴 모노리스 구조(honeycomb monolith structure)(1,2)는 지난 10년 전부터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의 오염 물질 저감에 대한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해법으로서 넓게 사용되고 있다. 이 응용의 대부분은 가솔린 엔진의 삼원촉매변환기(three-way catalytic converter: TWC)인 세라믹 촉매 담체(ceramic catalyst substrate)와 디젤 엔진의 입자상 물질(particulate matter)의 포집과 산화용인 필터(filter)로 많이 사용된다. 이 두 가지 적용에서, 고온용 세라믹은 구조적인 물성이 그 사용 온도에 만족되어도 취성파괴 거동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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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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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Design-Expert Version 6, 2001, User Guide: Manual with tutorials, Stat-Ease, Inc. 

  20. Helfinstine, J. D. and Gulati, S. T., 1985, "High Temperature Fatigue in Ceramic Honeycomb Catalyst Supports," SAE Paper No. 852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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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Baek, S. H. and Cho, S. S., 2010, "Comparison of Experimental and Numerical Analysis for Durability Design Criteria in Ceramic Catalyst Substrate," J. KSPE, Vol. 27, No. 9, pp. 58-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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