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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모사터널에서 에어커튼을 이용한 환기구의 배기효율 및 미세입자 농도 변화 연구
The Study on Changes of Exhaust Efficiency and Fine Particle Concentration at a Ventilation Opening by a Air Curtain Flow in a Subway Model Tunnel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v.27 no.5, 2011년, pp.614 - 622  

한방우 (한국기계연구원) ,  김학준 (한국기계연구원) ,  김용진 (한국기계연구원) ,  정상현 (한국기계연구원) ,  김용민 (에프티이앤이) ,  김종률 (에프티이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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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study, a new tunnel ventilation method with a high velocity air curtain flow has been investigated for improving the ventilation exhaust efficiency and removing air pollutants in subway tunnels. At upper or lower position right downstream of a main duct connected with a ventilation opening,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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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모사터널에서 에어커튼을 적용하여 주덕트 유속별, 에어커튼 유속별, 각도별 및 위치별 환기구 배기효율 및 먼지농도의 변화 특성을 파악하여, 환경 제어 방법을 통해 지하철 터널 공간의 환기량을 향상시키고 오염물질을 저감하는 방안을 설립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지하철이 운행될 때 발생되는 열차풍을 이용하여 지하 터널 공간의 환기량을 증진시키는 방안으로 그림 1(c)와 같이 에어커튼을 환기구 주위에 분사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열차풍의 방향에 따라 환기구의 급기와 배기 방향을 제어하여 항상 열차풍의 진입 방향으로 환기 공기를 유도하도록 하고 환기구 근처에 고속 고압의 에어커튼을 분사하여 터널 내부를 공간적으로 분리함으로써, 열차풍으로 유인된 환기 공기가 정거장 쪽으로 유입되지 않고 배기구로 원활하게 배출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다.
  • 열차풍의 방향에 따라 환기구의 급기와 배기 방향을 제어하여 항상 열차풍의 진입 방향으로 환기 공기를 유도하도록 하고 환기구 근처에 고속 고압의 에어커튼을 분사하여 터널 내부를 공간적으로 분리함으로써, 열차풍으로 유인된 환기 공기가 정거장 쪽으로 유입되지 않고 배기구로 원활하게 배출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다. 이와 같은 에어커튼에 의한 열차풍 및 환기 제어 방안을 모형 터널 공간에서 적용해 봄으로써 실제지하철 터널 공간에서의 환기 제어 시스템으로서의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에어커튼의 공기분사량, 분사각도, 분사 위치에 따른 자연환기구의 환기량 변화를 비교하였고, 에어커튼 적용에 따른 터널과 환기구의 미세먼지 농도 및 크기분포 변화를 관찰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Pa는 3시간 동안 1/2 수준으로 저감시킬 경우 약 305 m3/min을 나타내므로, 청정화능력이 약 300m3/min의 집진장치를 터널 내의 환기실 공간에 설치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 환기와 함께 터널 내 집진장치의 설치를 동시에 고려하기 위해 터널 내 집진장치가 설치되는 것으로 가정하였고, 집진장치의 집진효율은 70%, 청정화능력은 환기 및 내부오염발생원을 무시할 때 3시간 동안 내부먼지를 약 1/2 수준으로 저감시키는 능력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터널 오염발생량을 시간당 10 g이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여기에서 집진장치의 청정화능력과 내부오염발생원은 환기의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임의의 기준값으로 설정한 것이다.
  • 터널의 폭, 높이 및 길이를 11 m, 6 m 및 1,200 m로 가정하였고, 터널 초기 내부 오염농도는 300 μg/m3, 외기 오염농도는 50 μg/m3로 가정하였다.
  • 터널의 폭, 높이 및 길이를 11 m, 6 m 및 1,200 m로 가정하였고, 터널 초기 내부 오염농도는 300 μg/m3, 외기 오염농도는 50 μg/m3로 가정하였다. 환기와 함께 터널 내 집진장치의 설치를 동시에 고려하기 위해 터널 내 집진장치가 설치되는 것으로 가정하였고, 집진장치의 집진효율은 70%, 청정화능력은 환기 및 내부오염발생원을 무시할 때 3시간 동안 내부먼지를 약 1/2 수준으로 저감시키는 능력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터널 오염발생량을 시간당 10 g이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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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부에서는 지하역사 공기질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자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 2004). 최근 환경부에서는 2008년부터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 5개년 대책’을 세워 노후시설 개선, 오염 저감시설 확충, 상시 모니터링 체계 구축 및 관련 법령제도 개선 등을 통해 지하역사의 미세먼지, 석면 및 라돈에 대한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지하철 차량의 미세먼지 및 이산화탄소 권고기준을 준수하는 등의 지하역사 공기질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지하철 터널, 차량 및 지하역사의 지하공간의 오염물질은 외부에서 유입되거나 지하철 운행 및 승객의 이동에 따라 내부에서 발생하게 되는데, 특히 지하철이 운행하면서 터널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가 지하공간의 주된 오염원으로 인식되고 있다(Jung et al.
지하철 터널, 차량 및 지하역사에서 지하공간의 오염물질은 어디에서 발생되는가? 최근 환경부에서는 2008년부터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 5개년 대책’을 세워 노후시설 개선, 오염 저감시설 확충, 상시 모니터링 체계 구축 및 관련 법령제도 개선 등을 통해 지하역사의 미세먼지, 석면 및 라돈에 대한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지하철 차량의 미세먼지 및 이산화탄소 권고기준을 준수하는 등의 지하역사 공기질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지하철 터널, 차량 및 지하역사의 지하공간의 오염물질은 외부에서 유입되거나 지하철 운행 및 승객의 이동에 따라 내부에서 발생하게 되는데, 특히 지하철이 운행하면서 터널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가 지하공간의 주된 오염원으로 인식되고 있다(Jung et al., 2010).
모사터널에서 에어커튼을 적용하여 주덕트 유속별, 에어커튼 유속별, 각도별 및 위치별 환기구 배기 효율 및 먼지 농도의 변화 특성을 파악한 결과로 얻은 결론은 무엇인가? (1) 에어커튼 유동을 주덕트의 환기구와 연결된 하류 부분에서 공급할 때, 주덕트의 유속이 작을수록 에어커튼의 유속이 높을수록 에어커튼에 의한 환기량 향상 효과가 우수하였고 에어커튼을 수직방향보다는 열차풍 유동 방향과 반대방향으로 각을 주어 주입할 때 향상 효과가 우수하였으며 약 30º 각도로 주입할 때 최대 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주덕트의 유속 4 m/s, 에어커튼 유속 80 m/s 조건에서 30º의 분사각도로 에어커튼을 주입하면 기존의 에어커튼이 없을 때의 배기효율 24%을 34%까지 향상시킬 수 있었다. (2) 에어커튼의 유입각도가 30º 이상에서는 에어커튼 유동이 주덕트의 유동의 환기구 진입을 방해하여 배기효율 저하가 발생하는 것을 유동분포 분석을 통해 알 수 있었다. (3) 에어커튼 주입 유속이 빠를수록 주덕트의 미세먼지 농도는 감소하였고 환기구의 미세먼지 농도는 증가하였다. 에어커튼에 의한 먼지 농도 변화 효과는 입자가 클수록 증가하였고 100 nm 이하의 초미세입자의 경우에는 에어커튼에 의한 농도 변화 효과가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4) 본 연구를 통하여 터널 내부에 에어커튼을 적용하여 환기구 주변 공간을 충분히 분리할 수 있으면 터널 내부의 환기량을 향상시키고 오염된 터널 먼지를 환기구로 농축하여 배출함으로써 터널의 오염물질을 저감시킬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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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hoi, H.W., I.J. Hwang, S.D. Kim, and D.S. Kim (2004) Determination of source contribution based on aerosol number and mass concentration in the Seoul subway station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20(1), 17-31.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2. Jung, H.-J., B. Kim, S. Maskey, J.-C. Kim, J. Sohn, and C.-U. Ro (2010) Source identification of particulate matter collected at underground subway stations in Seoul, Korea using quantitative single-particle analysis, Atmospheric Environment, 44(19), 2287-2293. 

  3. Kim, S.D., J.H. Song, and H.K. Lee (2004) Estimation of traininduced wind generated by train operation in subway tunnels,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16(7), 652-657. 

  4. Lee, T.J., J.S. Jeon, S.D. Kim, and D.S. Kim (2010) A comparative study on PM10 source contributions in a Seoul metropolitan subway station before/after installing platform screen door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26(5), 469-591.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5. Sim, S.H., Y.S. Kim, H.S. Kim, C.M. Lee, S.K. Lee, and Y.M. Roh (2006) Emission rate estimation for the volatile organic compounds (VOCs) in newly constructed apartments using a mass balance model,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door Environment, 3(3), 247-259.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6. Song, D.K., B. Han, S.H. Jeong, W.S. Hong, W.H. Shin, H.J. Kim, S.H. Sim, and Y.J. Kim (2009) Ventilation control characteristics of train-induced wind by changing injection angle of air curtain, Proceeding of the Fall Conference of KOSAE, Kunsan University, 566-567. 

  7. Tabarra, M., D. Abi-Zadeh, and S. Sadokierski (2004) Design of a modern subway ventilation system, Tunnels & Tunnelling International, 36(11), 4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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