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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3차원 실감방송 서비스를 위한 다시점 콘텐츠 생성 및 재현 기술 원문보기

방송공학회지 = Korea society broadcast engineers magazine, v.16 no.3, 2011년, pp.51 - 67  

호요성 (광주과학기술원 실감방송연구센터) ,  이은경 (광주과학기술원 실감방송연구센터)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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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3차원 콘텐츠 부족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형태의 3차원 콘텐츠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실감나는 3차원 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콘텐츠를 생성하여 부호화하고 재현하는 각 단계의 기술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3차원 실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다시점 카메라 시스템을 이용한 영상 획득 단계, 획득한 다시점 영상을 이용해 다시점 콘텐츠를 생성하고 부호화하는 단계, 그리고 생성한 다시점 콘텐츠를 통해 실감나는 3차원 서비스를 재현하는 각 단계를 설명한다.
  • 초기 깊이 정보 없이 일반적인 스테레오 정합 방법을 이용해 깊이 영상을 생성하는 방법과 복합형 카메라 시스템이나 다시점 깊이 카메라 시스템과 같이 초기 깊이 정보가 주어진 상태에서 깊이 영상을 생성하는 방법이다. 본 장에서는 복합형 카메라 시스템이나 다시점 깊이 카메라 시스템을 이용하여 깊이 영상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 깊이 영상을 생성하기 위해 본 장에서는 세그먼트 기반의 스테레오 정합 방법을 소개한다. 다시점 영상을 분할하기 위해 mean-shift 기반의 색상 분할 방법을 이용하여 다시점 영상을 색상 분할한다[11].
  • 본 논문에서는 3차원 실감서비스 제공을 위한 다시점 콘텐츠 생성, 부호화 그리고 재현하는 최근 기술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았다. 다시점 카메라 시스템, 복합형 카메라 시스템, 다시점 깊이 카메라 시스템으로 부터 다시점 실감미디어를 획득하고, 획득한 실감미디어를 이용해 고품질의 다시점 깊이 영상을 생성한다.

가설 설정

  • 카메라를 보정한 뒤에는 영상 정렬을 통해서 다시점 영상 사이의 수직 변이가 일치하도록 교정한다. 다시점 영상을 이용해 스테레오 정합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모든 카메라의 수직 위치가 동일하다는 가정하에 수행한다. 그러나 실제 영상 획득 과정에서는 모든 카메라는 사람에 의해 수동으로 정렬하기 때문에 수직 방향에도 변이가 존재하게 된다.
  • 색상 분할을 기반으로 한 스테레오 정합에서 일반 자연 영상은 비슷한 변이를 가지는 영역으로 분할되고, 세그먼트는 하나의 변이를 가진다고 가정한다. 각 세그먼트에 초기 변이를 설정하기 위해서, 우선 이전 장에 소개한 변이와 깊이 변환 식 (3)을 이용해 초기 깊이 영상의 깊이 정보를 변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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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처리 과정은 크게 어떻게 나뉘는가? 다시점 카메라와 깊이 카메라를 이용해 다시점 영상과 깊이 영상을 획득한 후, 전처리 과정을 거친다. 전처리 과정은 크게 카메라 보정, 영상 정렬, 다시점 색상보정, 그리고 렌즈왜곡 보정으로 나눈다. 카메라 보정은 다시점 카메라와 깊이 카메라의 내부 및 외부 인자를 찾는 과정이다[8].
다시점 카메라 시스템이란? <그림 1>은 다시점 카메라 시스템을 보여준다. 다시점 카메라 시스템은 3차원 장면을 서로 다른 시점에서 동시에 획득하기 위해 설계된 시스템이다. 다시점 카메라 시스템은 1차원 평행 배열의 다시점 카메라 10대로 이루어진다.
MPEG에서 진행되고 있는 3차원 비디오 시스템은 시점이 늘어날 수록 부호화해야 하는 데이터가 늘어나는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제안하였나? 그러나 이 경우 시점이 늘어나면 그에 따라 부호화해야 하는 데이터도 늘어나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Philips에서는 부호화할 데이터량을 줄여 부호화 효율을 높이는 방법으로 계층적 깊이비디오 (Layered Depth Video, LDV)를 제안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호요성, 김성열, "다차원 실감미디어와 실감방송 기술의 이해," 방송과 기술, vol.108, pp.90-97, 2004 

  2. ISO/IEC JTC1/SC29/WG11, "Vision on 3D Video," N10357, Lausanne, Switzerland, Feb. 2007 

  3. 호요성, 이천, "자유시점 TV와 3차원 비디오 국제 표준화 동향," TTA Journal, vol.116, pp.86-94, 2008 

  4. 호요성, 오관정, "다시점 비디오 부호화," TTA Journal, vol.115, pp.93-100, 2008 

  5. ISO/IEC JTC1/SC29/WG11, m16674,, "Temporally Enhanced 3-D Test Sequence: Delivery", June 2009 

  6. ISO/IEC JTC1/SC29/WG11 MPEG2008, m15419, "Multiview Video Test Sequence and Camera Parameters", July 2008 

  7. 호요성, 이은경, 강윤석 "다시점 깊이 카메라를 이용한 3차원 입체영상의 정보 획득 방법," 방송공학회지, 제15권, 제2 호, pp.88-100, 2010 

  8. Camera calibration toolbox program for Matlab provided by Caltech, http://www.vision.caltech.edu/bouguetj/calib doc/ 

  9. Y. Kang, and Y. Ho, "Geometrical Compensation for Multiview Video in Multiple Camera Array," Proc. of International Symposium ELMAR, vol.1, pp.83-86, Sept. 2008 

  10. N. Joshi, B. Wilburn, V. Vaish, M. Levoy, and M. Horowitz, "Automatic Color Calibration for Large Camera Arrays," in UCSD CSE Technical. Report. CS2005-0821, May 2005 

  11. D. Comaniciu and P. Meer, "Mean Shift: A Robust Approach Toward Feature Space Analysis," IEEE Tra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24, no.4, pp.603-619, May 2002 

  12. E. Lee, Y. Ho, "Generation of High-quality Depth Maps using Hybrid Camera System for 3-D Video," Journal of Visual Communication and Image Representation (JVCI), vol.22, pp.73-84, Jan. 2011 

  13. F. Pedro and Felzenszwalb, P. Daniel, "Efficient Belief Propagation for Early Vis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Vision, vol.70, no.1, pp.41-54, Dec. 2006 

  14. ISO/IEC JTC1/SC29/WG11, "Updated Call for Proposals on Multi-view Video Coding," N7567, Nice, France, Oct. 2005 

  15. ISO/IEC JTC1/SC29/WG11 and ITU-T SG16 Q.6, "WD 4 Reference Software for MVC," JVT-AD207, Geneva, Swiss, Feb. 2007 

  16. ISO/IEC JTC1/SC29/WG11, "Applications and Requirements on FTV," Doc. N9466, Shenzhen, China, Oct. 2007 

  17. C. Lee and Y. Ho, "Boundary Filtering on Synthesized Views of 3D Video," SIP 2008, pp.15(1-4), Dec.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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