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신임사서 공무원을 위한 기본소양교육에 필요한 연수용 콘텐츠 개발을 위해, 신임사서 공무원의 연수과정을 실태 조사하고, 연수용 교육콘텐츠의 기획 설계 제작과정에 대한 개발모형을 제시하였다. 또한 소양교육 사이버연수용 콘텐츠를 평가하기 위한 자체 평가 도구를 개발하고, 전문가 집단에 의한 델파이 방식의 평가문항 및 척도의 검증작업도 실시하였다. 사이버 콘텐츠개발모형에 따라 개발된 최종 콘텐츠는 6개 영역 28차시로 제안되었고, 교육용 콘텐츠 타당성 평가 목적으로 평가문항 및 척도 구성을 위해 17개 문항에 대한 요인분석의 결과 변량치 .40 이상 4개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콘텐츠개발 모형에 대한 요인별 인식차이는 통계적인 의미를 보이지 않았지만, 문항별 적절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는 일부 문항에서 현저히 낮은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는 신임사서 공무원을 위한 기본소양교육에 필요한 연수용 콘텐츠 개발을 위해, 신임사서 공무원의 연수과정을 실태 조사하고, 연수용 교육콘텐츠의 기획 설계 제작과정에 대한 개발모형을 제시하였다. 또한 소양교육 사이버연수용 콘텐츠를 평가하기 위한 자체 평가 도구를 개발하고, 전문가 집단에 의한 델파이 방식의 평가문항 및 척도의 검증작업도 실시하였다. 사이버 콘텐츠개발모형에 따라 개발된 최종 콘텐츠는 6개 영역 28차시로 제안되었고, 교육용 콘텐츠 타당성 평가 목적으로 평가문항 및 척도 구성을 위해 17개 문항에 대한 요인분석의 결과 변량치 .40 이상 4개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콘텐츠개발 모형에 대한 요인별 인식차이는 통계적인 의미를 보이지 않았지만, 문항별 적절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는 일부 문항에서 현저히 낮은 결과를 보였다.
This study sets out to examine training courses for newly government-employed librarian for developing training contents to learn their basic knowledge, and suggests development model about training contents' planning, designing and making-process. In addition, in order to evaluate cyber training co...
This study sets out to examine training courses for newly government-employed librarian for developing training contents to learn their basic knowledge, and suggests development model about training contents' planning, designing and making-process. In addition, in order to evaluate cyber training contents it devises self-evaluating tool, conducts a reviewing of questionnaire and measure by Delphi method. The final content made under the cyber contents development model proposes the six areas and 28th trials. Feasibility assessment for the purpose of evaluating educational contents, based on 17 questions to measure the factor analysis results, it yields, it yields 4 factors having more than .40 variance. Though differences in perception depending on factors did not show statistical significance, the difference in the adequacy of questions results significantly lower in some of them.
This study sets out to examine training courses for newly government-employed librarian for developing training contents to learn their basic knowledge, and suggests development model about training contents' planning, designing and making-process. In addition, in order to evaluate cyber training contents it devises self-evaluating tool, conducts a reviewing of questionnaire and measure by Delphi method. The final content made under the cyber contents development model proposes the six areas and 28th trials. Feasibility assessment for the purpose of evaluating educational contents, based on 17 questions to measure the factor analysis results, it yields, it yields 4 factors having more than .40 variance. Though differences in perception depending on factors did not show statistical significance, the difference in the adequacy of questions results significantly lower in some of th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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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는 신임사서 공무원들의 연수 실태와 사이버 연수용 콘텐츠의 개발 모형을 개발하고, 제시된 개발 모형으로 교육콘텐츠를 기획ㆍ설계ㆍ제작하는 구체적인 실무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제작되는 콘텐츠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관련 전문가에 의한 세부적인 검토과정을 두었고, 학습접근성을 제고하기 위해 전문작가에게 시나리오와 내레이션 작업을 의뢰함으로써 흥미와 타당성 있는 사이버 연수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신임사서 공무원을 위한 사이버 연수용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연수용 콘텐츠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하여 자체적으로 개발한 모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자체적으로 개발한 모형은 <그림 5>와 같이 요구사항 분석, 콘텐츠 기획, 개념적 설계, 콘텐츠 설계, 콘텐츠 개발, 평가, e-Learning 서비스, 유지 보수 등의 8단계로 구성되었다.
신임사서 공무원을 위한 사이버 연수용 콘텐츠의 특색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도록,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콘텐츠를 만드는 것에 목표를 두고. 그 동안 쌓인 경험을 토대로 최적의 교수설계와 멀티미디어 기법을 적용하여 누구나가 쉽게 접근할 수 있고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개발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콘텐츠의 영역별 목적에 따라 크게, 제1부 사무관리, 제2부 기록물관리, 제3부 자기개발, 제4부 자료수집, 제5부 이용봉사, 제6부 도서관 마케팅 등 6개의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이 연구는 신임사서 공무원 대상 기본 교육과정에 소요되는 사이버 연수용 콘텐츠와 적절성 평가모형을 개발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이 연구는 신임사서 공무원들에게 필요한 기본소양 사이버 연수용 콘텐츠를 체계적인 방법을 통하여 제작ㆍ구현ㆍ평가를 수행함으로서 신임사서들에게 필요한 도서관 전문지식을 제고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신임사서 공무원의 연수교육 과정을 조사ㆍ분석하고, 연수용 교육 콘텐츠의 기획ㆍ설계ㆍ제작과정에 대한 개발모형을 제시하며, 사이버연수용 교육 콘텐츠를 평가하기 위한 자체 평가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지식정보화 시대에 맞추어 미래지향적 전문 신임사서 공무원 양성을 위한 기본소양 사이버 콘텐츠는 도서관에 대한 전문적인 직업 기술 및 지식의 습득이라기보다는 도서관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도서관에 대한 마인드를 제고하여 보다 더 도서관 문제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스스로 해결 방안을 찾고자 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궁극적으로 신임사서 공무원으로 하여금 기본소양을 제고함으로써 현장에서 보다 효과적이고 적극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재미있는 환경을 구축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콘텐츠의 개발 목적은 신임사서 공무원들의 기본소양을 제고함으로써 현장에서 보다 효과적이고 적극적으로 자신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에 두었고, 사이버콘텐츠 개발모형에 따라 체계적인 기획 및 제작과정을 거쳐 실용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신임사서 소양교육을 위한 교육콘텐츠는 전체 28차시로 구성되었고, 크게 제1부 사무관리, 제2부 기록물관리, 제3부 자기개발, 제4부 자료수집, 제5부 이용봉사, 제6부 도서관마케팅 등 6개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가설 설정
넷째, 내구성(durability)이 증가한다. e-Learning 기반 기술이 변화된다고 할지라도 SCORM 기반 콘텐츠는 제대로 작동할 수 있다.
둘째, 접근용이성(accessibility)이 증가한다. 특정 학습객체의 원격 검색이 용이해지고, 다양한 저작도구로 개발된 콘텐츠들과 데이터 교환이 가능하게 된다.
첫째, 콘텐츠의 재사용성(reusability)이 증가한다. 즉, 콘텐츠의 재사용이나 복합적인 응용 및 통합이 가능한 학습객체 설계가 가능하다.
제안 방법
국제원격교육관련 표준규격으로 인정되고 있는 SCORM 기반 콘텐츠 개발 모형 개발 모형은 <그림 3>과 같이 분석, 기획, 설계, 제작 등으로 구성된다. 각 단계마다 평가가 이루어지며 평가결과는 각 단계로 피드백 하도록 구성하였다. SCORM 모형에서는 다른 모형의 설계 단계를 기획과 설계로 구분하였는데, 이는 구체적인 콘텐츠의 설계 이전에 이에 대한 전체적인 기획이 먼저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개발된 기본소양 사이버 연수용 콘텐츠의 적절성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현재 활용되고 있는 콘텐츠를 평가ㆍ분석하였다.
먼저 기획 단계에서는 요구사항 및 사용대상과 환경을 분석하기 위해 국내외 관련 선행연구를 고찰하였고, 기존 신임사서 공무원 연수교육과정을 분석하였으며, 교육콘텐츠 설계 단계에서는 교육운영 실무진 및 교육훈련 전문가로 구성된 협의기구를 통한 자문회의를 실시하였다. 교육과정의 스토리보드는 전문작가에 의뢰하여 내레이션 및 내용구성이 수요자 중심적이 될 수 있도록 하였고, 제작은 사이버 콘텐츠 제작 전문 업체에 의뢰하였으며, 계속적인 검토를 통해 콘텐츠의 흐름, 디자인, 애니메이션, 내레이션 등을 조정ㆍ수정하였다. 이후, 평가 단계에서는 <표 1>과 같은 평가항목을 개발하기 위하여 델파이법(Delphi Method)을 통한 평가항목 검증을 실시하였고 또한 국립중앙도서관 사서직 공무원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 50명이 참여하는 평가설문을 실시하였다, 각 전문가는 각각의 문항을 1점(전혀 그렇지 않다)에서 5점(매우 그렇다)까지 평가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SPSS 15.
교육용 콘텐츠의 평가도구 검토를 위해 도서관(문헌정보학)계 관련 박사 및 수료자 3명, 그리고 IT분야 박사 2명, 교육훈련 담당자 및 도서관 업무 총괄자 5명을 토대로 총 10명을 대상으로 객관성을 확보하고 2차 델파이 조사를 위해 전문가 검토를 실시(2011.4.25.~4.29.)하였다. 전문가 그룹의 검토 결과에 따라 제시된 항목에 대한 개선안을 아래와 같이 반영하였으며, 그 검토의견 수집결과는 <표 10>과 같다.
넷째, 제작된 콘텐츠가 신임사서 공무원 연수용 콘텐츠로서 적절한지를 평가할 수 있는 평가문항과 척도를 개발한다.
둘째, 사이버연수용 교육콘텐츠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하여 교육콘텐츠 개발모형을 제시한다.
둘째, 학습자의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자체적인 사이버 연수 학습 모형을 개발하여 프로그램 설계 시에 적용한다.
따라서 1차 델파이 조사(2011.4.11.~4.15.)를 위해 교육용 콘텐츠 평가도구 관련 연구 및 문헌고찰을 통하여 평가 영역에 대한 주요항목을 작성 하였고, 총 5명의 전문가를 선정하여, 집단토론 방식의 브레인스토밍을 거쳐 5개 항목의 평가영역을 도출하였다. 신임사서 기본소양 연수용 콘텐츠의 평가도구를 개발하기 위해 기존에 개발된 연수용 콘텐츠의 평가영역을 비교하여 제안된 평가영역을 제시하면 <표 8>과 같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e-Learning 콘텐츠의 개발 모형 가운데 대표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ADDIE 모형과 국제원격교육관련 표준규격으로 인정되고 있는 SCORM(Sharable Content Object Reference Model) 기반 콘텐츠 개발 모형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참조).
또한 콘텐츠 평가도구와 관련한 선행연구성과를 비교ㆍ분석하여 자체적인 평가도구를 도출하였으며, 델파이방식 및 요인분석을 이용하여 전문가 집단에 의해 평가문항 및 척도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신임사서 소양교육을 위한 교육콘텐츠는 전체 28차시로 구성되었고, 크게 제1부 사무관리, 제2부 기록물관리, 제3부 자기개발, 제4부 자료수집, 제5부 이용봉사, 제6부 도서관마케팅 등 6개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이 콘텐츠는 SCORM 규격을 준용하여 개발하였기 때문에 재사용성, 접근 용이성, 상호호환성 및 내구성을 가지도록 제작되었다.
먼저 기획 단계에서는 요구사항 및 사용대상과 환경을 분석하기 위해 국내외 관련 선행연구를 고찰하였고, 기존 신임사서 공무원 연수교육과정을 분석하였으며, 교육콘텐츠 설계 단계에서는 교육운영 실무진 및 교육훈련 전문가로 구성된 협의기구를 통한 자문회의를 실시하였다. 교육과정의 스토리보드는 전문작가에 의뢰하여 내레이션 및 내용구성이 수요자 중심적이 될 수 있도록 하였고, 제작은 사이버 콘텐츠 제작 전문 업체에 의뢰하였으며, 계속적인 검토를 통해 콘텐츠의 흐름, 디자인, 애니메이션, 내레이션 등을 조정ㆍ수정하였다.
개발된 스토리보드를 예시적으로 나타내면 <그림 6>과 같다. 사이버 콘텐츠 학습 모형에 따라 학습안내, 학습하기, 쉬어가기, 정리하기, 평가하기, 심화학습의 단계로 구성하였다.
설문조사는 총 3회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1차는 2011년 4월 11일부터 4월 15일까지, 2차는 동년 2011년 4월 25일부터 4월 29일까지, 3차 설문은 동년 2011년 5월 2일부터 5월 6일까지 실시하였다.
셋째, 제작된 개발모형으로 신임사서 공무원을 위한 사이버 연수용 교육콘텐츠의 기획ㆍ설계ㆍ제작과정을 제시한다.
신임사서 공무원을 위한 기본소양 사이버 연수용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요구 사항 분석, 기획, 개념 설계 단계에서 도출한 사항들을 활용하여 사이버 콘텐츠 화면을 설계하고 스토리보드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스토리보드를 예시적으로 나타내면 <그림 6>과 같다.
신임사서 공무원을 위한 기본소양 사이버 연수용 콘텐츠의 개념설계는 콘텐츠의 목표, 영역 및 내용의 설정과 사서직 공무원의 평가ㆍ수료 절차에 따라 전체 28차시로 구성하여 과 같이 설계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요인추출법으로 주성분법(Principle Components)을 실시하였으며, 지정한 고유치 이상의 값을 갖는 요인만을 추출하였다. 요인회전과 관련하여 베리멕스(Verimax)회전을 실시하였다. 베리멕스는 요인을 단순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방법이다.
다섯째, 콘텐츠 개발 단계에서는 프로그램 설계 단계의 산출물인 스토리보드를 사이버 연수 콘텐츠로 개발하는 단계이다. 이 때 국제원격교육 관련 표준규격으로 인정되고 있는 SCORM 규격을 준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이 연구는 신임사서 공무원들의 연수 실태와 사이버 연수용 콘텐츠의 개발 모형을 개발하고, 제시된 개발 모형으로 교육콘텐츠를 기획ㆍ설계ㆍ제작하는 구체적인 실무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제작되는 콘텐츠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관련 전문가에 의한 세부적인 검토과정을 두었고, 학습접근성을 제고하기 위해 전문작가에게 시나리오와 내레이션 작업을 의뢰함으로써 흥미와 타당성 있는 사이버 연수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신임사서 공무원들의 연수용 콘텐츠의 개발을 위하여 선행연구 문헌에 대한 조사, 신임사서 교육연수업무에 대한 분석, 신임사서 교육과정 교과목 분석, 실무자 및 전문가 인터뷰 등의 연구방법을 병행하였다.
이 연구는 신임사서 공무원들에게 필요한 기본소양 사이버 연수용 콘텐츠를 체계적인 방법을 통하여 제작ㆍ구현ㆍ평가를 수행함으로서 신임사서들에게 필요한 도서관 전문지식을 제고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신임사서 공무원의 연수교육 과정을 조사ㆍ분석하고, 연수용 교육 콘텐츠의 기획ㆍ설계ㆍ제작과정에 대한 개발모형을 제시하며, 사이버연수용 교육 콘텐츠를 평가하기 위한 자체 평가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자체적으로 개발한 모형은 와 같이 요구사항 분석, 콘텐츠 기획, 개념적 설계, 콘텐츠 설계, 콘텐츠 개발, 평가, e-Learning 서비스, 유지 보수 등의 8단계로 구성되었다.
전문가 그룹의 결과를 반영하여 연수용 콘텐츠의 평가도구를 수정ㆍ보완하였다. 그 결과를 반영한 평가도구는 <표 11>과 같다.
제1부 신임사서들이 가장 먼저 알아야할 사무관리 개요, 문서관리의 개설, 문서작성의 일반사항, 문서의 구성 체제, 기안문 작성 요령, 결재, 문서의 등록, 시행, 접수 및 처리방법을 다루었다.
첫째, 사이버 연수의 특성을 살린 콘텐츠 개발을 위하여 자체적인 사이버 콘텐츠 개발 모형을 개발하여 적용한다.
콘텐츠 설계 단계에서 개발한 스토리보드를 활용하여 신임사서 공무원을 위한 기본소양 사이버 연수용 콘텐츠를 전문 제작업체에 의뢰하여 개발하였다. 이때, 수시로 추진사항 대한 검토가 계속적으로 진행되었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8)의 ‘국가 e-러닝 품질관리 지원을 위한 e-러닝 품질 관리 가이드 라인 개발’에서 제시한 연수용 콘텐츠 평가기준을 발표하여 연수용 콘텐츠를 평가하기 위한 기준을 제시하였다. 평가영역은 요구분석, 교수설계, 학습내용, 교수-학습전략, 상호작용성, 지원체계, 평가, 윤리성, 저작권의 모두 9가지 항목을 제시하였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교육용 콘텐츠 품질인증 평가기준은<표 7>과 같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8)의 ‘국가 e-러닝 품질관리 지원을 위한 e-러닝 품질 관리 가이드 라인 개발’에서 제시한 연수용 콘텐츠 평가기준을 발표하여 연수용 콘텐츠를 평가하기 위한 기준을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신임사서 공무원을 위한 사이버 연수용 콘텐츠의 특색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도록,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콘텐츠를 만드는 것에 목표를 두고. 그 동안 쌓인 경험을 토대로 최적의 교수설계와 멀티미디어 기법을 적용하여 누구나가 쉽게 접근할 수 있고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개발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콘텐츠의 영역별 목적에 따라 크게, 제1부 사무관리, 제2부 기록물관리, 제3부 자기개발, 제4부 자료수집, 제5부 이용봉사, 제6부 도서관 마케팅 등 6개의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설문 대상인 전문가 집단은 1단계에서는 도서관 교육훈련 관련 전문가 5명을 선정하였고, 2단계에서는 1단계 대상자를 포함하여 도서관(문헌정보학) 관련 박사 및 수료자 3명, IT분야 박사 2명, 교육훈련 담당자 및 도서관 업무 총괄자 5명을 토대로 총10명을 선정하였고, 3단계에서는 객관성 확보를 위해 1단계와 2단계 대상자를 제외하고 국립중앙도서관 사서직 공무원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 5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델파이 조사에 참여한 전문가 집단의 선정기준은 <표 2>와 같다.
콘텐츠의 개발 목적은 신임사서 공무원들의 기본소양을 제고함으로써 현장에서 보다 효과적이고 적극적으로 자신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에 두었고, 사이버콘텐츠 개발모형에 따라 체계적인 기획 및 제작과정을 거쳐 실용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신임사서 소양교육을 위한 교육콘텐츠는 전체 28차시로 구성되었고, 크게 제1부 사무관리, 제2부 기록물관리, 제3부 자기개발, 제4부 자료수집, 제5부 이용봉사, 제6부 도서관마케팅 등 6개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이 콘텐츠는 SCORM 규격을 준용하여 개발하였기 때문에 재사용성, 접근 용이성, 상호호환성 및 내구성을 가지도록 제작되었다.
데이터처리
넷째, 각 영역별 콘텐츠 적절성 문항별에 대한 평균값과 표준편차를 살펴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직무 관련 사항에 대해 살펴보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측정도구들에 관한 정확성이나 정밀성의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하나의 개념에 대해 여러 개의 항목으로 구성된 척도에 사용되는 크론바흐 알파계수(Cronbach's Alpha Coefficient)를 이용하여 신뢰도를 측정하였다.
셋째, 각 영역별 콘텐츠 적절성에 대한 인식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원변량분석(one wayanova)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사용된 문항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공통요인을 찾아내 변수로 활용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은 일련의 관측된 변수에 근거하여 직접 관측되지 않은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수많은 변수들을 적은 수의 몇 가지 요인으로 묶어줌으로써 그 내용을 단순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연구에서는 실증분석은 모두 유의수준 p<.05, p<.01, p<.001에서 검증하였으며, 통계처리는 SPSS 1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후, 평가 단계에서는 과 같은 평가항목을 개발하기 위하여 델파이법(Delphi Method)을 통한 평가항목 검증을 실시하였고 또한 국립중앙도서관 사서직 공무원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 50명이 참여하는 평가설문을 실시하였다, 각 전문가는 각각의 문항을 1점(전혀 그렇지 않다)에서 5점(매우 그렇다)까지 평가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SPSS 15.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을 실행하였다.
자료처리방법은 첫째, 각 영역에 대한 신뢰도 검사를 실시하여 문항간의 신뢰도를 측정하여 예측가능성, 정확성 등을 살펴보았으며, 타당도 분석으로 주성분 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을 실시하여 문항의 요인으로 묶어서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이 연구에서는 요인추출법으로 주성분법(Principle Components)을 실시하였으며, 지정한 고유치 이상의 값을 갖는 요인만을 추출하였다. 요인회전과 관련하여 베리멕스(Verimax)회전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40 이상인 것만을 추출한 것이다. 4개 요인의 공통변량은 총 73.492%로 나타났으며, 이는 콘텐츠 적절성에 대한 요인으로 적합한 것으로 나타나 추출된 요인은 적절성을 평가하는 데 타당성이 확보된 것으로 판단되었다.
넷째, 각 영역별 콘텐츠 적절성에 대한 인식 차이에 대해 살펴보면 콘텐츠에 따른 교수설계 적절성은 도서관 마케팅 영역이 3.69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기록물 관리 영역이 3.55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다섯째, 각 문항별 기술통계를 살펴보면 최소값을 1점, 최대값을 5점으로 처리하였을 때, 콘텐츠의 주제와 내용 적절성이 3.88점으로 가장 높은 평균을 나타내었으며, 타 직종과의 편견이나 폭력적 표현, 개인정보유출 등 연수용 콘텐츠로서 적합하지 못한 단어나 문장 표현이 1.92점으로 일부문항별 점수 차이가 비교적 크게 나타났다.
다섯째, 콘텐츠 개발 시에 프로그램의 설계(스토리보드 작성)와 개발(구현)의 과정을 분리하여 추진함으로써 개발된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높이도록 한다.
둘째, 신뢰도 분석 결과 교수설계 적절성에 대한 신뢰도 계수는 .948로 나타났고, 제시방법 적절성에 대한 신뢰계수가 .785, 상호작용 적절성에 대한 신뢰계수가 .831, 진행방식 적절성에 대한 신뢰계수가 .623, 전체 적절성에 대한 신뢰계수가 .887로 나타나, 모든 문항에서 .6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각 문항 간 내적 일치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또한 제시방법 적절성은 이용 봉사 영역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상호작용 적절성은 도서관 마케팅 영역이, 진행방식 적절성은 기록물 관리 영역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상호호환성(interoperability)이 증가한다. 특정 지역, 특정 플랫폼, 특정 저작도구를 사용하며 개발했더라도 SCORM에 기반을 두어 개발되었을 때는 타 지역에서 다른 저작도구와 플랫폼을 통해서도 사용이 가능하게 된다.
셋째,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에서 성별은 전체 49명 중 여성이 43명으로 87.8%, 남성이 6명으로 12.2%로 나타났으며, 연령은 30~39세가 36.7%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40~49세가 34.7%, 50세 이상이 16.3%, 20~29세가 12.2%로 순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유지보수 단계는 사이버 연수 콘텐츠 서비스를 시행하면서 발생하는 다양한 요구사항들을 반영하고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한 서비스의 품질을 유지한다.
여섯째, 평가 단계에서는 프로그램개발 단계의 산출물인 사이버 연수 콘텐츠 프로그램을 각 영역별 전문가 그룹에게 의뢰하여 개발 타당성을 검증받는다.
일곱째, 사이버 연수 콘텐츠 서비스 단계에서는 평가 단계에서 도출한 수정 요구 사항들을 반영한 사이버 연수 콘텐츠를 온라인상에서 학습자들에게 서비스한다.
평가 결과 첫째, 콘텐츠로서의 적절성에 대한 17개 평가문항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변량이 .40 이상인 것만을 추출하여, 총 공통변량 73.492%인 4개 요인을 추출하였으며, 이는 콘텐츠 적절성에 대한 요인으로 적합한 것으로 나타나 추출된 요인은 타당성이 확보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둘째, 다양한 기술을 바탕으로 유비쿼터스 러닝을 실현할 수 있는 인프라가 조성되고 스마트폰 사용자가 확산됨에 따라 이를 활용한 스마트폰 대응 콘텐츠 개발에 많은 노력을 경주해야 할 시점으로 사료된다.
셋째, 이 연구는 사서직 공무원의 기본소양 교육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앞으로는 기본교육 외에도 전문교육에 초점을 맞춘 콘텐츠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교육은 연수내용에 따라 혼합형 학습형태로 개발하되 개괄적인 이론중심은 온라인 교육으로 하고, 전문적인 이론 및 실습은 오프라인 교육의 형태로 운영하는 방안도 검토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기반사회란 어떤 사회를 의미하는가?
지식기반사회는 창조적 지식의 창출ㆍ확산ㆍ공유ㆍ활용이 보편화되는 사회로서, 지식이 다른 어떤 생산요소보다 큰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회이다(Drucker 1999).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창조적 지식의 창출 및 활용이 그 사회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풍요를 결정하는 주요 변인이 된다.
신임사서 소양교육용 콘텐츠가 요구하는 유익한 교육프로그램의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요구되는가?
이러한 분석의 결과 신임사서 소양교육용 콘텐츠가 요구하는 유익한 교육프로그램의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교육용 콘텐츠 서비스 환경에 부합하도록 하드웨어를 잘 갖춘 사이버 연수 시스템 구축이 요구되었다. 이를 위해서는 국립중앙도서관 자체의 중앙전산시스템과 연계하여 사이버연수를 직접 운영 관리할 수 있도록 자체 서버의 물리적 역량을 확보하여 사이버 연수의 하드웨어적 기반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신임사서 사이버교육을 지원하는 교육콘텐츠 개발 및 평가업무의 지속적인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필요한 개선 사항은?
첫째, 본고에서는 교육콘텐츠의 활용대상을 신임사서 공무원으로 한정하였으나, 교육용 콘텐츠는 전체 사서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활용이 가능하므로, 사서직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교육과정으로서 사이버 연수용 교육콘텐츠 개발과 활용에 대한 가능성을 포함하여, 전반적인 사이버 교육콘텐츠에 대한 개발 및 평가에 대한 합리적인 운영모형이 요망되고 있다.
둘째, 다양한 기술을 바탕으로 유비쿼터스 러닝을 실현할 수 있는 인프라가 조성되고 스마트폰 사용자가 확산됨에 따라 이를 활용한 스마트폰 대응 콘텐츠 개발에 많은 노력을 경주해야 할 시점으로 사료된다.
셋째, 이 연구는 사서직 공무원의 기본소양 교육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앞으로는 기본교육 외에도 전문교육에 초점을 맞춘 콘텐츠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교육은 연수내용에 따라 혼합형 학습형태로 개발하되 개괄적인 이론중심은 온라인 교육으로 하고, 전문적인 이론 및 실습은 오프라인 교육의 형태로 운영하는 방안도 검토가 필요하다.
Allen, M. W. 2003. Michael Allen's Guide to e-Learning: Building Interactive, Fun, and Effective Learning Programs for Any Company. New York: John Wiley & Sons.
Chadwick, C. 2002. "Why Computers are Filing in the Education of Our Children." Educational Technology, 42(5): 2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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