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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신임사서공무원을 위한 기본소양 사이버 연수용 콘텐츠 개발
Development of Cyber Training Content for Newly Employed Public Services Librarian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2 no.3, 2011년, pp.289 - 316  

이신호 (국립중앙도서관,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  양해술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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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신임사서 공무원을 위한 기본소양교육에 필요한 연수용 콘텐츠 개발을 위해, 신임사서 공무원의 연수과정을 실태 조사하고, 연수용 교육콘텐츠의 기획 설계 제작과정에 대한 개발모형을 제시하였다. 또한 소양교육 사이버연수용 콘텐츠를 평가하기 위한 자체 평가 도구를 개발하고, 전문가 집단에 의한 델파이 방식의 평가문항 및 척도의 검증작업도 실시하였다. 사이버 콘텐츠개발모형에 따라 개발된 최종 콘텐츠는 6개 영역 28차시로 제안되었고, 교육용 콘텐츠 타당성 평가 목적으로 평가문항 및 척도 구성을 위해 17개 문항에 대한 요인분석의 결과 변량치 .40 이상 4개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콘텐츠개발 모형에 대한 요인별 인식차이는 통계적인 의미를 보이지 않았지만, 문항별 적절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는 일부 문항에서 현저히 낮은 결과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ets out to examine training courses for newly government-employed librarian for developing training contents to learn their basic knowledge, and suggests development model about training contents' planning, designing and making-process. In addition, in order to evaluate cyber training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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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신임사서 공무원들의 연수 실태와 사이버 연수용 콘텐츠의 개발 모형을 개발하고, 제시된 개발 모형으로 교육콘텐츠를 기획ㆍ설계ㆍ제작하는 구체적인 실무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제작되는 콘텐츠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관련 전문가에 의한 세부적인 검토과정을 두었고, 학습접근성을 제고하기 위해 전문작가에게 시나리오와 내레이션 작업을 의뢰함으로써 흥미와 타당성 있는 사이버 연수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 신임사서 공무원을 위한 사이버 연수용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연수용 콘텐츠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하여 자체적으로 개발한 모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자체적으로 개발한 모형은 <그림 5>와 같이 요구사항 분석, 콘텐츠 기획, 개념적 설계, 콘텐츠 설계, 콘텐츠 개발, 평가, e-Learning 서비스, 유지 보수 등의 8단계로 구성되었다.
  • 신임사서 공무원을 위한 사이버 연수용 콘텐츠의 특색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도록,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콘텐츠를 만드는 것에 목표를 두고. 그 동안 쌓인 경험을 토대로 최적의 교수설계와 멀티미디어 기법을 적용하여 누구나가 쉽게 접근할 수 있고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개발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콘텐츠의 영역별 목적에 따라 크게, 제1부 사무관리, 제2부 기록물관리, 제3부 자기개발, 제4부 자료수집, 제5부 이용봉사, 제6부 도서관 마케팅 등 6개의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 이 연구는 신임사서 공무원 대상 기본 교육과정에 소요되는 사이버 연수용 콘텐츠와 적절성 평가모형을 개발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신임사서 공무원들에게 필요한 기본소양 사이버 연수용 콘텐츠를 체계적인 방법을 통하여 제작ㆍ구현ㆍ평가를 수행함으로서 신임사서들에게 필요한 도서관 전문지식을 제고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신임사서 공무원의 연수교육 과정을 조사ㆍ분석하고, 연수용 교육 콘텐츠의 기획ㆍ설계ㆍ제작과정에 대한 개발모형을 제시하며, 사이버연수용 교육 콘텐츠를 평가하기 위한 자체 평가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 지식정보화 시대에 맞추어 미래지향적 전문 신임사서 공무원 양성을 위한 기본소양 사이버 콘텐츠는 도서관에 대한 전문적인 직업 기술 및 지식의 습득이라기보다는 도서관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도서관에 대한 마인드를 제고하여 보다 더 도서관 문제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스스로 해결 방안을 찾고자 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궁극적으로 신임사서 공무원으로 하여금 기본소양을 제고함으로써 현장에서 보다 효과적이고 적극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재미있는 환경을 구축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콘텐츠의 개발 목적은 신임사서 공무원들의 기본소양을 제고함으로써 현장에서 보다 효과적이고 적극적으로 자신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에 두었고, 사이버콘텐츠 개발모형에 따라 체계적인 기획 및 제작과정을 거쳐 실용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신임사서 소양교육을 위한 교육콘텐츠는 전체 28차시로 구성되었고, 크게 제1부 사무관리, 제2부 기록물관리, 제3부 자기개발, 제4부 자료수집, 제5부 이용봉사, 제6부 도서관마케팅 등 6개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가설 설정

  • 넷째, 내구성(durability)이 증가한다. e-Learning 기반 기술이 변화된다고 할지라도 SCORM 기반 콘텐츠는 제대로 작동할 수 있다.
  • 둘째, 접근용이성(accessibility)이 증가한다. 특정 학습객체의 원격 검색이 용이해지고, 다양한 저작도구로 개발된 콘텐츠들과 데이터 교환이 가능하게 된다.
  • 첫째, 콘텐츠의 재사용성(reusability)이 증가한다. 즉, 콘텐츠의 재사용이나 복합적인 응용 및 통합이 가능한 학습객체 설계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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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기반사회란 어떤 사회를 의미하는가? 지식기반사회는 창조적 지식의 창출ㆍ확산ㆍ공유ㆍ활용이 보편화되는 사회로서, 지식이 다른 어떤 생산요소보다 큰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회이다(Drucker 1999).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창조적 지식의 창출 및 활용이 그 사회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풍요를 결정하는 주요 변인이 된다.
신임사서 소양교육용 콘텐츠가 요구하는 유익한 교육프로그램의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요구되는가? 이러한 분석의 결과 신임사서 소양교육용 콘텐츠가 요구하는 유익한 교육프로그램의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교육용 콘텐츠 서비스 환경에 부합하도록 하드웨어를 잘 갖춘 사이버 연수 시스템 구축이 요구되었다. 이를 위해서는 국립중앙도서관 자체의 중앙전산시스템과 연계하여 사이버연수를 직접 운영 관리할 수 있도록 자체 서버의 물리적 역량을 확보하여 사이버 연수의 하드웨어적 기반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신임사서 사이버교육을 지원하는 교육콘텐츠 개발 및 평가업무의 지속적인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필요한 개선 사항은? 첫째, 본고에서는 교육콘텐츠의 활용대상을 신임사서 공무원으로 한정하였으나, 교육용 콘텐츠는 전체 사서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활용이 가능하므로, 사서직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교육과정으로서 사이버 연수용 교육콘텐츠 개발과 활용에 대한 가능성을 포함하여, 전반적인 사이버 교육콘텐츠에 대한 개발 및 평가에 대한 합리적인 운영모형이 요망되고 있다. 둘째, 다양한 기술을 바탕으로 유비쿼터스 러닝을 실현할 수 있는 인프라가 조성되고 스마트폰 사용자가 확산됨에 따라 이를 활용한 스마트폰 대응 콘텐츠 개발에 많은 노력을 경주해야 할 시점으로 사료된다. 셋째, 이 연구는 사서직 공무원의 기본소양 교육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앞으로는 기본교육 외에도 전문교육에 초점을 맞춘 콘텐츠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교육은 연수내용에 따라 혼합형 학습형태로 개발하되 개괄적인 이론중심은 온라인 교육으로 하고, 전문적인 이론 및 실습은 오프라인 교육의 형태로 운영하는 방안도 검토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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