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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학습활동에 있어 도서관의 의미 - P대학도서관 이용자의 정보행태를 중심으로 -
Meanings of Academic Library in Learning Activities of Korean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2 no.3, 2011년, pp.105 - 126  

이은주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제환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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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대학생들을 사례로 하여 학습과 관련한 각종 활동의 실체를 파악하고 그러한 활동 과정에서 두드러지는 정보행태적 특징을 밝혀냄으로써 대학도서관 서비스를 '이용자 친화적'으로 혁신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성취하고자 이 연구에서는, 첫째, 대학생의 학습활동을 분석하여 유형화하고 학습활동의 유형에 따른 정보행태적 특징을 밝혀내었으며, 둘째, 정보행태적 관점을 중시하면서 학습정보원으로서 대학도서관이 갖는 비중과 이용행태를 파악하였고, 마지막으로, 대학도서관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인적 변인을 드러내고 그러한 변인에 따른 도서관이용행태의 차이를 밝혀내었다. 연구에 필요한 데이터는 290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하였으며, 수집한 데이터는 빈도분석교차분석을 거쳐 논점의 전개를 위해 활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information behavior of Korean college students as related to their process of learning activities, and to provide the essential data for improving the service quality of Korean academic libraries. To the end, discussed in details are (1) classify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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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참고로,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행된 정보행태 연구에 따르면, 학년이나 전공과 같은 외형적 요인은 물론이고 인지능력이나 성격과 같은 내면적 요인에 따라서도 정보행태의 차이가 발생한다.16) 이에 우리는 대학생들의 도서관이용에 있어서도 내․외적 변인에 따라 현저한 행태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전제하에 그러한 변인을 찾아내어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검증을 위해 대학생들의 도서관이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적변인으로 학년, 전공, 그리고 학점을 설정하였으며, 도서관이용에 있어 행태적 특징을 반영하는 종속 지표로 ① 정보원으로서 도서관에 대한 선호도, ② 학기당 대출권수, ③ 단행본의 입수방법, ④ 논문/기사의 입수방법, ⑤ 도서관 자료의 탐색방법, ⑥ 도서관 자료의 탐색태도, ⑦ 선호하는 OPAC의 검색기능, ⑧ 선호하는 OPAC의 검색방식 등 8개 항목을 설정하였다.
  •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그러한 상황이 지속되는 까닭의 일단을 대학생들의 정보행태를 통해 찾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대학생들의 학습활동에 관련된 정보행태, 특히, 도서관이용행태를 통해서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해결해 가야하는지에 대한 답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 이처럼 학년과 도서관이용행태의 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 있음을 입증하는 데는 실패하였다. 그러나 도서관이용행태를 대표하는 몇몇 지표의 기술통계량을 상세히 분석해 보니 비록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학년에 따른 이용행태의 차이를 어느 정도 감지할 수 있었기에 그 구체적인 실태를 여기서 밝히고자 한다.
  • 이에는 물론 우리나라 대학의 정체성 내지는 교육방식과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학업태도나 자세 그리고 대학도서관의 품질이라는 다양한 요인들이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그러한 상황이 지속되는 까닭의 일단을 대학생들의 정보행태를 통해 찾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대학생들의 학습활동에 관련된 정보행태, 특히, 도서관이용행태를 통해서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해결해 가야하는지에 대한 답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 무엇보다도 대학도서관의 경영 전략과 서비스 방안을 다룬 대부분의 연구들이 “대학생들의 정보행태”에 대한 기초 조사조차 결여하고 있는데서 그 연유를 찾고자 한다.
  • 지금부터는 조사대상으로 삼았던 P대학교 학생들이 학습활동을 위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인식하고, 추구하고, 입수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보편적 특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우선은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의 빈도분석 결과에 근거하여 대학생들에게서 나타나는 정보행태적 특징을 ① 정보요구의 내용과 정보추구의 적극성, ② 선호하는 정보원과 선호이유, ③ 학습자료의 실질적인 입수 및 탐색과정으로 구분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이처럼 대학생들을 사례로 하여 학습과 관련한 각종 활동의 실체를 파악하고 그러한 활동 과정에서 두드러지는 정보행태적 특징을 밝혀냄으로써 대학도서관 서비스를 ‘이용자 친화적’으로 혁신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이러한 연구결과를 참조하여, 이 연구에 이은 후속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도서관이용과정에서 나타나는 정보행태적 특징을 집단 변인을 고려한 보다 실증적인 자료(즉, 면담자료, 관찰자료, 그리고 실험자료)에 근거하여 하나하나씩 밝혀내고자 하며, 그 결과에 의거하여 세부 집단을 위한 특화된 맞춤형 서비스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선택은 도서관이용에 있어서 적극성의 정도가 정보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가늠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의도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필자는 조사대상 집단을 도서관 자료의 대출량에 있어서 상위집단(대출에 있어 상위 3%)과 평균집단으로 의도적으로 나누어 선정하였던 바, 여기서는 이 두 집단 사이에서 드러나는 정보행태의 차이에 대해 하나 하나씩 논의해 보고자 한다.
  • 그러나 대출량에 있어서 ‘상위집단’은 그렇다 치더라도 ‘평균집단’에서조차 일상적 학습정보원으로 그리고 학습자료의 핵심 입수처로 도서관을 지목한 학생의 비율이 결코 만만치 않았다는 사실은 대학도서관의 서비스 정책과 관련하여 우리에게 많은 것을 시사한다. 이에 도서관에 대한 이러한 선호도를 좀 더 구체적으로 들여다보고자 학습정보원으로서 도서관이 갖는 비중과 도서관자료의 탐색과정에서 드러나는 행태적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다.
  • 이에 우리는 별도의 질의를 통해 “평소 학습활동을 위한 정보탐색도구로서 OPAC을 어느 정도 선호하고 있는지”를 인터넷 검색엔진(전문 사이트와 포털 사이트의 검색엔진을 분리하여)에 비교하여 조사해 보았다.
  • 지금부터는 조사대상으로 삼았던 P대학교 학생들이 학습활동을 위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인식하고, 추구하고, 입수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보편적 특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우선은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의 빈도분석 결과에 근거하여 대학생들에게서 나타나는 정보행태적 특징을 ① 정보요구의 내용과 정보추구의 적극성, ② 선호하는 정보원과 선호이유, ③ 학습자료의 실질적인 입수 및 탐색과정으로 구분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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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활동이란? 일반적으로 학습활동(Learning Activities)은 개인이 자신의 “지식, 기술, 능력을 향상시키려는 목적으로 행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하며,7) 교육계에서는 이러한 개인의 학습활동이 크게 정규교육, 비정규교육, 그리고 생애교육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이처럼 학습활동은 정규 교육기관에서 수업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관련 지식의 습득 행위라는 협의의 개념을 넘어서 자기계발을 위해 관련 지식과 기술 그리고 능력을 취득하는 모든 행위라는 광의의 개념으로 보편적으로 인식되고 있다.
대학도서관의 존립 이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대학생에게 대학도서관은 어떠한 의미를 지닐까? 대학도서관의 존립 이유 중 으뜸은 대학생의 학습활동을 지원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 대학생들은 그러한 존립 취지에 맞게 대학도서관을 긍정적으로 수용하면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을까? 다소의 차이는 있지만 이러한 논제에 관한 기존 연구들을 분석해보면 이 질의에 대한 답변이 그다지 긍정적이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대학생들의 학습 관련 정보행태에 대한 특징은 무엇이 있는가? 지금까지의 논의를 통해 우리는 대학생들의 학습 관련 정보행태에 있어서 주목할 만한 몇 가지 특징을 관찰할 수 있었다. 그 중에서도 이번 연구의 목적과 관련하여 우리의 관심을 끈 특징은 ① 학습활동의 유형에 따라 정보요구는 물론이고 정보원에 대한 선호도에 있어서 뚜렷한 차이가 존재한다는 점, ② 학습정보원으로 인터넷에 대한 선호가 압도적이지만 수업활동을 위한 도서관에 대한 선호도 역시 결코 만만치 않다는 점,14) 그리고 ③ 도서관이용의 적극성(대출량)은 보편적 정보행태와 밀접한 연관을 갖는다는 점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대학생들의 정보행태를 조사하면서 인터넷에 대한 절대적 선호와 도서관에 대한 상대적 외면이라는 결론을 내렸던 기존의 연구결과와는 사뭇 다른 것이어서 이 연구를 통해 대학도서관 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려는 우리에게 남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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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한국교육개발원, 한국 대학생의 학습과정 분석 연구(I)(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10), pp.43-44. 

  2. 김용근, "대학도서관 웹사이트에 나타난 이용자의 정보요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9권, 제3호(2008. 9), pp.387-404. 

  3. 성기주, "대학도서관의 이용자 요구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8권, 제4호(2004. 12), pp.49-65. 

  4. 유재옥, "학술연구정보 이용자에 관한 연구: 정보요구, 정보이용행태, 정보활용능력을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 제15권, 제2호(2004. 12), pp.241-254. 

  5. 김나원, 이지연, "이용자 행태 및 요구 분석을 통한 의학도서관이용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제15회(2008. 8), pp.117-124. 

  6. 윤정옥, "맥락에 따르는 정보추구: 대학생의 과제 관련 정보탐색의 내용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5권, 제2호(2004. 6), pp.199-218. 

  7. 사공복희, "온라인 열람목록의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1권, 제3호(1997. 9), pp.165-206. 

  8. OCLC Report, "Online Catalogs: What users and librarians want," p.2. 

  9. Donald O. Case, Looking for information, 2nd ed.(New York : Academic Press, 2002), p.70. 

  10. European Commission, "Classification of learning activities-Manual," p.8. . 

  11. 한국교육개발원, 한국 대학생의 학습과정 분석 연구(I)(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10), pp.43-44. 

  12. 조석주, 일상을 통해 본 대학생의 정보요구(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001), pp.45-46 

  13. 이재경, 대학생들의 학습형태에 대한 설문조사 연구(서울 :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2006) 

  14. 이제환, "성격적 특성과 정보행태의 관계,"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0권, 제2호(2009. 6), p.170 

  15. 이제환, "성격적 특성과 정보행태의 관계,"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0권, 제2호(2009. 6), p.171. 

  16. 이제환, "성격적 특성과 정보행태의 관계,"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0권, 제2호(2009. 6), p.161-182. 

  17. 이제환, "정보행태에 있어서 국민성의 의미,"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1권, 제3호(2010. 9), pp.185-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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