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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바이오시스템공학 = Journal of biosystems engineering, v.36 no.5, 2011년, pp.319 - 325
문성원 (경상대학교 농업생명과학연구원 생물산업기계공학과) , 민영봉 (경상대학교 농업생명과학연구원 생물산업기계공학과) , 정태상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기계공학과)
This study was conducted to figure out the diagnosis basis of cooling performance depending on water amount in the refrigerant of air conditioner, which can be estimated by the temperatures and pressures along the refrigerant circulation line. A car air conditioner of SONATA III (Hyundai motor C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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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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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컨의 냉방 불량의 원인은 무엇인가? | 에어컨의 냉방 불량은 기계적 고장, 냉매의 부족 및 냉매 내 이물질의 혼입이 원인이 되고 있다. 기계적 고장은 외형적 형태, 작동상태 및 입출력 동력변화 등으로 쉽게 알 수 있는 반면에 냉매의 이상에 대한 것은 냉매 부족, 공기 혼입 및 물 혼입 등에 의한 것으로 상태 진단만으로 구별하여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 |
에어컨의 냉매 내 수분이 혼입되어 에어컨의 상태가 변화하는 것에 대해서 참고서와 정비지침서에는 어떻게 언급되어 있나? | 에어컨의 냉매 내 수분이 혼입되어 에어컨 상태가 변화하는 것에 대한 문헌은 찾아볼 수 없었으나 참고서와 정비지침서에서 언급된 것은 다음과 같다. 에어컨 냉매 내 수분이 혼입된 경우 에어컨 시스템 가동 중 팽창밸브가 동결되는 현상이 나타나며, 에어컨 냉방상태가 주기적으로 차거나 차지 않으며, 압력이 가끔 떨어졌다가 정상 압력이 되는 현상이 나타난다고 하였다. | |
에어컨의 기계적 고장은 어떻게 알 수 있나? | 에어컨의 냉방 불량은 기계적 고장, 냉매의 부족 및 냉매 내 이물질의 혼입이 원인이 되고 있다. 기계적 고장은 외형적 형태, 작동상태 및 입출력 동력변화 등으로 쉽게 알 수 있는 반면에 냉매의 이상에 대한 것은 냉매 부족, 공기 혼입 및 물 혼입 등에 의한 것으로 상태 진단만으로 구별하여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에어컨의 바람이 시원하지 않을 때 즉, 냉방성능저하 시 고장 및 성능저하 요인을 정확하게 진단하여야 하는데 대부분 정비사의 경험에 의한 진단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
Kim, C. W. 2005. Automotive Air Conditioner. pp.199-214. Joongwonsa, Seoul, Republic of Korea, (In Korean)
Lee, G. H., J. D. Jung, K. H. Choi and J. Y. Yoo. 1998.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performance of automobile air conditioning system with variations of charging conditions. Transactions of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6(2):203-211. (In Korean)
Moon S. D., Y. B. Min, S. W. Moon, D. H. Kang and T. S. Chung. 2008. Effect of refrigerant charging variation on temperature and pressures of refrigerant circulation line for air conditioner. Journal of Agriculture and Life Science in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42(3) : 29-34. (In Korean)
Suh, E. K. and O. N. Ha. 2003.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heat exchanger for the automobile air-conditioner. Journal of Research Institute of Energy and Resources Technology 25(2):119-133.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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