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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매 내 수분의 혼입량이 차량 에어컨의 냉각성능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Water Amount in Refrigerant on Cooling Performance of Vehicle Air Conditioner 원문보기

바이오시스템공학 = Journal of biosystems engineering, v.36 no.5, 2011년, pp.319 - 325  

문성원 (경상대학교 농업생명과학연구원 생물산업기계공학과) ,  민영봉 (경상대학교 농업생명과학연구원 생물산업기계공학과) ,  정태상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figure out the diagnosis basis of cooling performance depending on water amount in the refrigerant of air conditioner, which can be estimated by the temperatures and pressures along the refrigerant circulation line. A car air conditioner of SONATA III (Hyundai motor C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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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렇지만 수분혼입량이 증가하여 일정량 이상이 되면 증발기의 낮은 온도에 의해 팽창밸브에서 수분이 응결 및 동결되고 팽창밸브가 막히게 되어 냉매의 증발작용이 중지되고 증발기의 냉각작용이 일어나지 않게 되고 증발기를 통과하는 고온의 바람에 의해 일정 시간 후 팽창밸브의 수분동결이 풀리게 되고 다시 냉매의 정상 순환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반복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냉매라인의 각부 온도와 압력의 상세한 시간적 변화를 측정 분석하여 냉매의 수분혼입 진단이 가능한가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에어컨의 냉매 내에 수분이 혼입됨에 따른 냉방 성능을 냉매순환라인의 온도와 압력으로 진단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얻고자 수행하였다. 실험실 내에서 SONATA III(Hyundai motor Co.
  • 본 연구는 일정한 공기 온도와 습도를 유지시킨 실내에서 승용 자동차 에어컨의 냉매 내 수분을 인위적으로 혼입시키고 엔진 회전수 1,500 rpm로 가동하여 최대냉방 상태에서 냉매순환라인의 온도와 압력 및 벤트 입출구 공기 온도를 측정하는 시험을 실시하고, 냉매 내 수분혼입량이 냉매순환라인 온도와 압력 및 냉각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에어컨의 냉매 내에 수분이 혼입됨에 따른 냉방성능 저하를 냉매순환라인의 온도와 압력으로 진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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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어컨의 냉방 불량의 원인은 무엇인가? 에어컨의 냉방 불량은 기계적 고장, 냉매의 부족 및 냉매 내 이물질의 혼입이 원인이 되고 있다. 기계적 고장은 외형적 형태, 작동상태 및 입출력 동력변화 등으로 쉽게 알 수 있는 반면에 냉매의 이상에 대한 것은 냉매 부족, 공기 혼입 및 물 혼입 등에 의한 것으로 상태 진단만으로 구별하여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에어컨의 냉매 내 수분이 혼입되어 에어컨의 상태가 변화하는 것에 대해서 참고서와 정비지침서에는 어떻게 언급되어 있나? 에어컨의 냉매 내 수분이 혼입되어 에어컨 상태가 변화하는 것에 대한 문헌은 찾아볼 수 없었으나 참고서와 정비지침서에서 언급된 것은 다음과 같다. 에어컨 냉매 내 수분이 혼입된 경우 에어컨 시스템 가동 중 팽창밸브가 동결되는 현상이 나타나며, 에어컨 냉방상태가 주기적으로 차거나 차지 않으며, 압력이 가끔 떨어졌다가 정상 압력이 되는 현상이 나타난다고 하였다.
에어컨의 기계적 고장은 어떻게 알 수 있나? 에어컨의 냉방 불량은 기계적 고장, 냉매의 부족 및 냉매 내 이물질의 혼입이 원인이 되고 있다. 기계적 고장은 외형적 형태, 작동상태 및 입출력 동력변화 등으로 쉽게 알 수 있는 반면에 냉매의 이상에 대한 것은 냉매 부족, 공기 혼입 및 물 혼입 등에 의한 것으로 상태 진단만으로 구별하여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에어컨의 바람이 시원하지 않을 때 즉, 냉방성능저하 시 고장 및 성능저하 요인을 정확하게 진단하여야 하는데 대부분 정비사의 경험에 의한 진단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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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ang, G. C., Y. J. Kim, Y. S. Ryou and Y. Paek. 2002. Development of heating and cooling system with heat pump for nutrient solution bed in greenhous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gricultural Machinery 27(6):565-572. (In Korean) 

  2. Kang, Y. K., C. S. Han and D. H. Keum. 2007. Drying and low temperature storage system for agricultural products using the air to air heat pump (1) - drying performance -. Journal of Biosystems Engineering 32(1):20-29. (In Korean) 

  3. Kim, C. W. 2005. Automotive Air Conditioner. pp.199-214. Joongwonsa, Seoul, Republic of Korea, (In Korean) 

  4. Kwon, K. H., J. W. Jeong, J. H. Kim and C. H. Choi. 2006. Development of cold chain system using thermal storage with low-energy type. Journal of Biosystems Engineering 31(3): 161-167. (In Korean) 

  5. Lee, G. H., J. D. Jung, K. H. Choi and J. Y. Yoo. 1998.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performance of automobile air conditioning system with variations of charging conditions. Transactions of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6(2):203-211. (In Korean) 

  6. Moon S. D., Y. B. Min, S. W. Moon, D. H. Kang and T. S. Chung. 2008. Effect of refrigerant charging variation on temperature and pressures of refrigerant circulation line for air conditioner. Journal of Agriculture and Life Science in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42(3) : 29-34. (In Korean) 

  7. Moon. S. W., Y. B. Min, and T. S. Chung. 2009. Cooling Performance Deficiency of Air Conditioning System According to Air Quantity Included in Refrigerant. Journal of Biosystems Engineering 34(6):470-475. (In Korean) 

  8. Suh, E. K. and O. N. Ha. 2003.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heat exchanger for the automobile air-conditioner. Journal of Research Institute of Energy and Resources Technology 25(2):119-133.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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