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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B-pillar부품의 스폿용접 및 접착 혼용 용접부의 충돌특성 및 해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rash Characteristics and Analysis of Spot+adhesive Welds in Automobile B-pillar Parts 원문보기

大韓溶接·接合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Society, v.29 no.5, 2011년, pp.72 - 81  

최영수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대학원) ,  윤상만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대학원) ,  조용준 (현대자동차 생산기술개발팀) ,  이세헌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resent day, the needs of new steel for lightweight car-body have been increased in the automotive industry. however, the resistance spot welding is difficult to apply to the new steel because of the narrow weld current range and defects. As the solutions to these problems, adhesive bonding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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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스폿 용접과 구조용 접착제를 적용한 접합의 특성을 고찰하여 B-pillar부에 대한 스폿 용접율 개선을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고, 이를 B-pillar 충돌 FEM 해석 결과와 비교하여 검증하였다. 전단 인장 시험을 통해 접착제가 스폿용접보다 더 큰 파단하중을 보이지만, 수직 인장실험에서는 더 낮은 하중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접착제와의 혼용 적용을 통하여 스폿 용점의 타점 수를 어느 정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구조용 접착제를 적용하여 B-pillar의 스폿용접 타점수의 감소율을 도출하기 위해 구조용 접착제와 스폿용접을 혼용 적용한 B-pillar의 충돌 실험을 수행하였고, 충돌 FEM 해석과 비교하여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전단 인장 및 수직 인장 실험을 통해 스폿 용접과 접착제의 접합 및 파단 특성을 고찰하여 FEM 해석 모델을 개발하였고, 사각 폐 단면 충돌실험을 수행하여 사각 폐 단면 충돌 FEM 의 결과와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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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조용 접착제를 사용할 시 얻는 장점은? 구조용 접착제를 사용하면 기존의 접합공정에 비해 소음 및 진동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고, 스폿 용접의 적용이 어려운 재료도 접합이 가능해진다. Choi, Rhee1)등은 구조용 접착제 파단 특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고, Choi, Kim2)등은 사각 폐단면 접착부의해석 모델을 개발하였다.
기존의 스폿 용접공정의 문제점과 그에대한 개선 방안은? 최근 자동차 산업의 급속한 성장과 더불어 차체의 경량화 및 강도 향상을 만족시켜주는 새로운 재료의 개발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차체 접합의 90%이상을 차지하는 기존의 스폿 용접공정은 새로운 재료에 대한 적용이어려우며, 용접공간의 제한성으로 복잡한 형상의 차체에 적용하기에 매우 제한적이다. 이러한 문제점의 개선방안으로 구조용 접착제(adhesive bonding)를 사용한 접합 공정이 제시되고 있으며, 이는 이미 유럽 자동차회사들의 고급 세단을 중심으로 적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스폿 용접과 구조용 접착제를 적용한 접합의 특성을 고찰하여 B-pillar부에 대한 스폿 용접율 개선을 위한 실험을 수행한 결과 얻은 결론은? 본 연구는 스폿 용접과 구조용 접착제를 적용한 접합의 특성을 고찰하여 B-pillar부에 대한 스폿 용접율 개선을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고, 이를 B-pillar 충돌 FEM 해석 결과와 비교하여 검증하였다. 전단 인장 시험을 통해 접착제가 스폿용접보다 더 큰 파단하중을 보이지만, 수직 인장실험에서는 더 낮은 하중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접착제와의 혼용 적용을 통하여 스폿 용점의 타점 수를 어느 정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스폿 용접과 구조용 접착제를 혼용 적용하여 B-pilar의 충돌 실험과 FEM해석을 수행하였고, 기존의 스폿 용접만을 적용한 경우의 강도와 동일한 강도를 가지는 구조용 접착제와 스폿 용접 적용의 조건을 도출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이루어진 충돌 실험 결과와 충돌 FEM 해석 결과는 스폿 용접과 접착제의 사용에 있어서, 접착제 단독의 사용은 아직 충분한 강도를 나타내지 못함을 보여주고 있으며. 또한 스폿용접의 단일 적용과 동일한 강도를 확보하기 위한 구조용 접착제와 스폿용접의 혼용적용은 스폿용접 타점수를 상당부분 감소시킬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울러 충돌 실험 결과와 FEM 충돌 해석 결과를 비교하여 그 유사성을 검증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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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Y. S. Choi, S. H. Rhee, H. B. lee, I. S. Jang, Y. G. Mun, Y. J. Jo, J. H. Kim, I. J. Kim : Study on the fracture characteristics of adhesive bonding for vehicle crash analysis, Journal of KWS, 46 (2006), 74-76 (in Korean) 

  2. Y. S. Choi, J. G. Kim, S. H. Rhee, H. B. lee, I. S. Jang, Y. G. Mun, I. J. Kim : Adhesive bonding model development for car crash analysis, Journal of KWS, 47 (2006), 45-47 (in Korean) 

  3. H. A. Nied., : The finite element modeling of the resistance spot welding process, Welding Journal, 63-40 (1984) 123-132 

  4. R. D. Adams, J. Comyn, W. C. Wake : Structural Adhesive Joints in Engineering, 3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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