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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4 no.4, 2011년, pp.97 - 118
허혜자 (관동대학교 수학교육과) , 김종명 (관동대학교 수학교육과) , 김동원 (황지고등학교)
This study aimed finding effective models for the teaching the concept of function. We selected two models. One is discrete model which focuses on the 'corresponding relation of the elements of the sets(domain and range). The other is continuous model which focuses on the dependent relationship of 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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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수적 사고는 어떠한 개념인가? | 함수적 사고는 대수와 기하를 관련지어 주고 응용 수학을 포함하여 수학적 사고 전체의 바탕에 놓여 있는 기본적인 개념이며 수학적 사고 신장을 위한 핵심이며 필수적인 것이다.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함수는 중학교 수학 중 가장 중요한 단원 가운데 하나이면서도 학생들이 그 개념을 학습하기 어려워하는 영역으로 널리 알려졌다 [21, 22]. | |
전 함수단계는 어떠한 시기인가? | 전 함수 단계는 고대 바빌로니아 시대나 그리스의 천문학에서 함수가 무엇인지에 대한 의식이나 논의 없이 주로 태양, 달, 행성, 성운의 운동 등 자연의 변화를 관찰하여, 관찰된 경험적인 수치 자료를 수표로 정리하고, 수표를 사용해서 천체 운동을 서술하고 천체의 주기성을 관찰하였던 시기다. 일차함수, 이차함수, 삼차함수와 같은 기본적인 함수의 기원은 바빌로니아 수학에서 찾아 볼 수 있다. | |
중학교 교과서의 내용에서 수학 교과목의 학습 순서는 무엇인가? |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함수는 중학교 수학 중 가장 중요한 단원 가운데 하나이면서도 학생들이 그 개념을 학습하기 어려워하는 영역으로 널리 알려졌다 [21, 22]. 일반적으로 중학교 교과서의 내용은 방정식을 학습한 다음 함수단원을 학습하는 순서로 구성되어 있지만, 방정식을 충분하게 학습한 학생들도 함수단원에 대해서는 많은 부담감을 가지고 있고 학년이 올라가서도 함수개념의 정의에 대해서는 제대로 진술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으며, 함수에 대해 바르지 못한 개념 이미지를 가진 학생들이 많이 있다[8, 18, 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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