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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E산업에서의 서비스사이언스 적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Research on the Adoption of Service Science in the MICE Industry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0 no.3, 2011년, pp.297 - 312  

김길래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컨벤션경영학과) ,  정소연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rvice science has emerged as the key factor in developed economies as it becomes the main driver of productivity and economic growth. MICE industry has also opened up new revenues through improved services and new services which is a more attractive strategy for success. The importance of adopti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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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 서비스사이언스의 기본개념과 MICE산업에서의 적용사례에 대해서 알아보고 (2) 질적연구방법인 근거이론을 이용하여 MICE산업에서의 서비스사이언스 적용과정을 개념화하며 (3) 서비스사이언스 적용을 위한 MICE 산업 서비스시스템 구성과 구성원들의 역할을 제시해본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참여자들의 서비스사이언스 적용과정에 대한 진술에 기초하여 모든 범주들간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포괄적이고 추상성이 높은 개념을 찾아 ‘서비스사이언스 적용의 필요성 인식에 대응하기 위해 주요 주체들의 구체적 역할을 구성해 가는 과정’을 핵심범주로 명명하였다.
  • 서비스사이언스의 목적은 서비스를 과학적이고 시스템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여 기존의 서비스 제공에서 나타난 문제점들을 개선하여 서비스산업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것이다[10]. 또한 노동 집약적인 서비스에서 지식 집약적인 서비스로의 전환과 새로운 비즈니스 서비스 창출을 촉진하는데 주요 목적이 있다. 서비스사이언스는 서비스 생산성 향상, 서비스 품질 향상, 고객만족의 증대, 새로운 서비스 적기 출시 향상, 서비스 통합을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 등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제반 학문적 노력이며, 이러한 노력을 과학적이고 시스템적인 방법으로 체계화한 모델, 방법론, 분석도구 등이 필요하다[10].
  • 이야기 윤곽은 핵심범주를 중심으로 하여 다른 범주들을 체계적으로 연관시키고 그것들의 관련성을 확인하여 다듬어서 범주를 정교화해서 이야기로 기술하는 과정으로 서술적 문장으로 기록하는 것이다[8]. 본 연구에서는 MICE산업에서의 서비스사이언스 적용에 관하여 이야기 윤곽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최종적인 의미를 도출함으로써 핵심 범주를 발견하였다. MICE산업 전문가들은 신성장동력산업으로 선정되었으나 MICE 서비스의 과학적 관리 부족으로 인하여 MICE산업에서의 서비스 사이언스 적용 적용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맥락적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MICE산업의 현업 및 교육전문가의‘MICE산업에서의 서비스사이언스 적용 필요성 인식’을 겪게 되었던 배경 요소로서 ‘서비스산업의 중요성 증가’와 ‘서비스사이언스의 등장’으로 제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분석된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연구대상자 이외의 MICE산업 전문가들이 참여한 서비스사이언스 적용과 관련된 학회의 발표와 토론 내용들을 참고하였다. 이 과정을 통하여 본 연구 결과가 연구자의 주관에 치우진 분석이 아니고 연구참여자 이외의 다른 MICE산업 현업 및 교육 전문가의 경험과 유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사이언스의 기본개념과 적용사례에 대해서 알아보고 MICE산업에서의 서비스사이언스 적용과정을 개념화하였으며 서비스사이언스 적용을 위한 MICE 서비스 시스템 구성원 들의 역할을 제시하여 MICE산업에서의 서비스사이언스 적용을 위한 방향 설정에 참고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MICE산업에서 서비스사이언스 적용을 위한 정책 개발에 실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초적 자료를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신뢰할 수 있는 질적 연구가 되기 위한 조건으로 사실적 가치(truth value), 적용 가능성(applicability), 일관성(consistency), 중립성 (neutrality)의 4가지 측면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사실적 가치는 연구참여자들이 처한 맥락 안에서 얼마나 믿을만한 사실을 발견하였는가 이며 양적 연구의 내적 타당도에 해당한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참여자가 자연스럽게 MICE 산업에서의 서비스사이언스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수 있도록 개방형 면담을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이때 연구자는 연구참여자와의 면담을 일관성 있게 이끌어가고 질문내용이 연구목적에 부합되도록 연구질문지를 미리 작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참여자들의 중심현상에 대한 작용/상호작용 요소들을 통해 서비스사이언스 적용을 위한 MICE산업 주요 주체들의 세부적 역할 정의’라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 이는 실제 연구에서 신빙성(credibility)이라고 조작화 될 수 있다[17]. 본 연구에서는 인터뷰 대상자의 현상에 대한 인식을 충실하게 기술하기 위해 자료를 범주화하고 코딩 작업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고 개념화하였다.
  • 이 개념들은 <표 6>과 같이 8개의 상위범주로범주화하였고 다시 이를 6개의 패러다임 요소로 분류하였다. 이 같은 과정을 통해 본 연구에서는 자료의 내용을 반영하여 제시된 코딩 패러다임을 인과적 조건, 맥락적 요소, 중심현상, 상호작용 요소, 중재적 요소, 결과로 구성하여 MICE산업에서의 서비스사이언스 적용을 위한 주체별 세부 역할을 도출해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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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근거이론의 핵심적 특징은 무엇인가? 근거이론의 핵심적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지속적 비교방법(constant comparison)은 사건을 명확히 하기 위한 사건 대 사건 비교와 은유와 비유를 통한 이론적 비교를 통해 사고를 촉진하고 이론적 표본을 추출하도록 돕는다. 즉, 유사점과 차이점의 사례를 탐색하면서 의도적으로 면접하도록 한다.
MICE산업에서 I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MICE(Meeting, Incentive Travel, Convention and Exhibition)산업의 Meeting은 모든 종류의 모임을 통칭하는 가장 포괄적인 용어로서 회의개최 주체에 따라 기업회의, 협회회의, 정부조직의 회의, 비영리단체의 회의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Iincentive Travel은 기업의 종사원 등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보상하려는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관광이나 컨벤션을 의미한다. Convention은 특별한 문제를 토론하기 위한 참가자의 회의를 의미하며, Exhibition 은 개별 혹은 조직 구매자를 대상으로 국가, 도시, 기업에 대한 홍보와 정보제공뿐만 아니라 신상품에 대한 소개, 판매자와 구매자의 실질적인 비즈 니스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로 정의할 수 있다[9, 23].
서비스사이언스는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제반 학문적 노력인가? 또한 노동 집약적인 서비스에서 지식 집약적인 서비스로의 전환과 새로운 비즈니스 서비스 창출을 촉진하는데 주요 목적이 있다. 서비스사이언스는 서비스 생산성 향상, 서비스 품질 향상, 고객만족의 증대, 새로운 서비스 적기 출시 향상, 서비스 통합을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 등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제반 학문적 노력이며, 이러한 노력을 과학적이고 시스템적인 방법으로 체계화한 모델, 방법론, 분석도구 등이 필요하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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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김길래, 정소연, "텔레프레즌스 도입 및 사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1권, 제9호(2010), pp.3538-3547. 

  2. 김길래, 정소연, "Cyber Trade Show 수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무역학회지, 제34권, 제5호(2009), pp.297-321. 

  3. 김수지, 신경림, 근거이론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2000. 

  4. 남기찬, 임명성, "서비스사이언스 관점을 기반으로 서비스 프로세스의 구성요인에 관한 연구", 서강경영논총, 제20권, 제2호(2009), pp.35-52. 

  5. 대한산업공학회 서비스사이언스 연구회, Service Science의 정의, http://www.kiie.org, 2008. 

  6. 신경림, 김미경, 김정선, 신수진, 강지숙, 근거이론, 현문사, 2009. 

  7. 용선중, 컨벤션 開催地의 이미지 形成과 混沌의 解消過程,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8. 유근준, 대상관계의 변화 과정에 관한 질적 연구:근거이론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9. 정규엽, 호텔?외식?관광마케팅, 연경문화사, 2001. 

  10. 최귀순, "Strauss와 Glaser의 근거이론 방법론 비교", 정신간호학회지, 제14권, 제1호(2005), pp.82-90. 

  11. 한국IT서비스학회 서비스사이언스 연구회, 서비스사이언스, 서울:매일경제신문사, 2006. 

  12. 현대경제연구원, MICE산업 육성을 위한 선진화 방안, 통권 제470호, 2010. 

  13. APEX Web Site, [Online], Available:http://www.conventionindustry.org. 

  14. Bitner, M. J., S. W. Brown, M. Goul, and S. Urban, "Services Science Journey:Foundations, Progress, Challenges, Cambridge Service Science", Management and Engineering Symposium, Cambridge, UK, 2007. 

  15. Brodie, R. J., V. J. Little, and J. Motion. "Value Postures and the Service-Dominant Logic:Between-firm and Within-firm Business Perspectives", The Otago Forum, (2008), pp.140-164. 

  16. Chase, R. B. and U. M. Apte, "History of Research in Service Operations:What' the big idea?",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25, No.2(2006), pp.375-386. 

  17. Flick, U., An Introduction to Qualitative Research, 4th ed., London:Sage Publications, 2009. 

  18. ISO Web Site, [Online], Available:http://www.iso.org 

  19. Lincoln, Y. S. and E. G. Guba, Naturalistic Inquiry, Sage Publication, 1985. 

  20. Lohr, S., "Academia Dissects the Service Sector, but Is It a Science?", New York Times, 2006. 

  21. Lusch, R. F., S. L. Vargo, and G. Wessels. "Toward a Conceptual Foundation for Service Science:Contributions from Service-Dominant Logic", IBM Systems Journal, Vol.47, No.1(2008), pp.5-14. 

  22. Maglio, P. P., S. Srinivasan, J. T. Kreulen, and J. Spohrer, "Service Systems, Service Scientists, SSME, and Innovation",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49, No.7(2006), pp.81-85. 

  23. Mehta, S. C., J. C. M. Loh, and S. S. Mehta, Incentive-travel marketing:The Singapore approach,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Quarterly, (1991), pp.67-74. 

  24. Mistilis, N. and L. Dwyer, "Tourism gateways and regional economies:the distributional impacts of MICE",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1, No.6(1999), pp.441-457. 

  25. O'Leary, Z., The Essential Guide to Doing Research, London:Sage Publications, 2004. 

  26. Spohrer, J. and P. P. Maglio, "The Emergence of service Science:Toward systematic service innovations to accelerate co-creation of value", IBM working paper, 2007. 

  27. Vanneste, M. Meeting Architecture-A Manifesto, Meeting Support Institute,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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