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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군 조종사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이직의도 상관관계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job stress factors and the turnover intention on the pilots of the Korean Air Force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9 no.3, 2011년, pp.33 - 42  

박경종 (서울과학종합대학원) ,  노요섭 (한서대학교 항공운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d to find the main factors causing job stress to ROKAF pilots and of which factors affects to turnover intention. As a results, the factors of job stress are job characteristics, over loaded ground work, payment, promotion and employee benefits & service system. All of these 5 fac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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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직무요인이 이직의도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파악하였다. 독립변수의 채택을 위하여 위계적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사전에 입력 식 방법 및 단계적 방법을 사용하여 독립변수의 선택이 타당하다는 것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결과는 [Table 3]에 나타내었다.
  • 독립변수의 채택을 위하여 위계적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독립변수의 선택이 타당하다는 것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입력식 방법 및 단계적 방법을 모두 사용하여 위계적 방법의 타당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 독립변수의 채택을 위하여 위계적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독립변수의 선택이 타당하다는 것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입력식 방법 및 단계적 방법을 모두 사용하여 위계적 방법의 타당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결과는 [Table 2]에 나타내었다.
  • 본 연구는 공군 일선조종사 직무스트레스 요인을 찾아보고, 어떠한 요인이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이직의도에 작용되고 있는 것인지를 밝혀내는데 목적을 두었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공군의 일선조종사 직무스트레스 요인을 찾아보고, 이직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되고 있는 스트레스 요인을 확인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공군 당국이 조종사들의 이직요인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게 될 수 있다면 숙련조종사가 과도하게 유출되는 현 추세에 변화를 유도하게 될 것이라고 판단한다.

가설 설정

  • 162로 나타나 조종사들의 이직의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H3) 가설은 채택됨을 알 수 있다.
  • H1 : 직무스트레스요인은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1-1 : 조종사들의 직무특성은 조종사의 직무스트레스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1-2 : 공군의 후생복지는 직무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1-3 : 보상은 조종사들의 직무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1-4 : 조종사들의 과다업무는 직무스트레스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1-5 : 조종사들의 승진은 직무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2 : 조종사들의 직무스트레스요인은 이직의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2-1 : 조종사들의 직무특성은 조종사의 이직의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2-2 : 공군의 후생복지는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2-3 : 보상은 조종사들의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2-4 : 조종사들의 과다업무는 이직의도에 정(+)영향을 줄 것이다.
  • H2-5 : 조종사들의 승진은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3 : 조종사들의 직무스트레스는 이직의사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요인분석을 통해 요인으로 구성된 직무스트레스 요인이 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파악하였다. 다중회귀 분석의 오차항의 가정으로 첫째, 오차의 기댓값은 0이다. 둘째, 오차는 모든 i(i번째의 값)에 대해 일정한 분산(σ2)을 갖는다.
  • 둘째, 오차는 모든 i(i번째의 값)에 대해 일정한 분산(σ2)을 갖는다. 셋째, 오차는 서로 독립적이다. 넷째, 오차는 정규분포를 따른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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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숙련조종사의 유출 경향은 어떠한가? 공군에서 조종사의 대량유출을 예방하는 노력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숙련조종사의 유출 경향성은 급격한 증가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 2005년 80명, 2006년 102명, 2007년 138명, 2008년 및 2009년 145명 규모이며, 2010년은 공사출신 조종사 의무복무기간연장법안이 시행되는 첫 해로써 잠시 주춤한 상태이다. 숙련 조종사의 전역은 정년전역과 맞물려 연간 양성인원(약 150명)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나 국가안보 차원에서 보면 부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의무복무를 마친 공군 조종사의 이직으로 발생하는 문제는? 최근 의무복무를 마친 공군 조종사가 대량으로 민간항공사로 이직함에 따라 숙련조종사가 상당히 부족해지는 문제가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이직을 잘 관리한다면 개인은 더 좋은 임금이나 근무조건을 찾아서 이동하게 되고 군 조직도 효율적인 인사관리가 가능해지며, 항공산업계에 필요한 인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조종사들의 이직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스트레스 요인은? 높은 직무 스트레스, 과거에 비하여 현격하게 떨어지는 진급률과 직업안정성, 그리고 삶의 질 추구와 현실과의 갈등 등 이 모두가 스트레스 요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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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고석목, "조종사 조기유출 억제에 관한 연구" 고급지휘관 참모과정 졸업연구보고서, 공군대학, 2000. pp.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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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문경삼.송건섭, "경찰공무원의 이직성향에 관한 결정요인 분석", 한국행정논집 제10권 제3호, 1998. pp.731-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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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박기관.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지방행정연구 제 22권 제2호. 2008. pp.174-176. 

  9. 박성수와 이경근. "임금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제변인들의 역할과 관계", 경영학연구 제25권 1호, 1996. pp.77-82. 

  10. 배성현.김미선, "조직공정성과 상사신뢰, 직무긴장, 이직의도와의 관계 및 조직정치 지각의 매개효과", 인적자원관리연구 제16권 제3호. 2009. pp.123-148. 

  11. 유지훈, "방해성 및 도전성 스트레서가 직무탈진 및 직무열외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2011. pp.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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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함세훈.황호원, "항공에서 부주의 또는 무모한 운항 형태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운항학회 제 18권 제 3호, 2010, pp.78-79. 

  19. 홍두승, "직업군인과 삶의 질",한국정책학회보 제6권 제2호,1997. pp.177-179. 

  20. KIDA 연구보고서 운2009-2753,"국방개혁대비 조종인력 소요산출 및 관리방안", pp.23-25. 

  21. Milkovich & Newman. Compensation. McGraw-Hill. Irwin. 1999. pp.4-37. 

  22. March , J. G & Simon, H. A. "Organization", NY. 1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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