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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술현황분석 - 하이브리드 굴삭기 동력전달계 주요부품의 신뢰성 평가기술 개발 원문보기

機械와 材料 = State of the art report, v.23 no.3, 2011년, pp.190 - 198  

박종원 (한국기계연구원) ,  정동수 (한국기계연구원) ,  김형의 (한국기계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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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굴삭기는 에너지 재생 및 연비향상을 위하여 기존의 유압부품들 중 일부를 전기부품으로 대체하여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다. 따라서, 하이브리드 굴삭기의 신뢰성을 평가하고 보장하기 위해서는 기계적인 부하와 전기적인 부하가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쳐 발생되는 고장모드를 고려하여 신뢰성평가기법을 개발하여야 한다. 특히 하이브리드 굴삭기는 가혹한 실외 환경조건에서 운용되므로 새롭게 개발되는 부품들에 대하여 설계 결함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한 복합 내환경 시험과 초가속 수명시험이 수행되어야만 한다. 본 연구에서는 FMEA, FMECA, FTA 및 HALT 등의 다양한 신뢰성 기법을 사용하여 하이브리드 굴삭기의 신뢰성평가기법을 개발하였고, 개발대상 하이브리드 굴삭기의 주요 동력전달 파트인 선회구동 시스템에 대한 신뢰성평가장비를 개발하고 구축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하이브리드 굴삭기 신뢰성평가기법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부품들에 대한 신뢰성평가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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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평가하기 위해서는 가속수명시험기법의 개발 및 적용이 요구된다. 이에 실사용 조건보다 가혹한조건(가속 조건) 에서 수명시험하여 고장을 촉진시키고, 가속 조건에서 관측된 데이터로부터 수명-스트레스 관계를 추정하고, 이를 사용 조건으로 외삽(Extrapolation)하여 사용 조건에서의 수명을 빨리 추정하기 위한 가속수명시험모델을 핵심부품 및 하이브리드 동력 전달시스템에 대하여 개발하였다.
  • HCU의 고장모드 분석결과에 의하면 HCU 케이블 및 I/C 부품 등의 열화에 의한 이상신호 입력 및 데이터 오류로써 전기부품(electromechanical parts)에 대한 Weibull 수명분포와 등가로 볼 수 있으므로 형상모수(B) 1.1 을 적용하였다.
  • 하이브리드 동력전달 시스템의 고장모드 분석에 의하면 핵심 동력전달 부품인 엔진보조 전동기 및 선회전동기와 선회감속기의 주고장 모드는 온도와 부하 하중으로써 이에 대한 가속수명시험을 위해 가속인자는 전동기의 냉각수 온도와 선회감속기의 부하하중을 선정하고, 가속모델은 냉각수 온도와 감속기의 부하하중을 포함한 복합 모형을 선택하여 가속계수를 산출하고 가속수명 시험 시간을 계산한 결과 420시간으로 설정 하였다.
  • 또한 개발기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적인 신뢰성평가를 수행하기 위하여 핵심부품에 대한 가속수명모델과 시험 조건을 개발하였다.

대상 데이터

  • 2장에서 전술한 엔진보조 전동기, HCU 및 붐에너지 회생용 유압펌프 . 모터 이외에 선회전동기 및 감속기와 전력변환기 및 Ultra Capacitor에 대한 가속시험모델 개발을 통한 시험조건설계 결과를 표 1에 나타내었다.

이론/모형

  • 이는 제품 설계, 제작, 조립 시스템 장착 운용 등에서 제품의 불완전으로 인한 잠재적 결함을 찾아내기 위하여 구성요소의 고장 형태와 그 상위 제품에 미치는 영향을 해석하여 설계 개선으로 연결시키기 위한 중요한 부분이다. 이를 위한 주요 고장 모드 분석 기법으로는 FMMA,FTA, FMECA, QFD 등을 활용하였다.
  • 하였다. 또한 4장에서 수행한 하이브리드 동력전달시스템의 고장모드 분석에 의하면 핵심동력 전달부품인 엔진 보조 전동기 및 선회전동기와 선회감속기의 주고장 모드는 온도와 부하 하중으로써 이들 핵심부품의 수명은 Weibull 분포를 따르고, 형태모수는 최대한보수적 인 관점에서 전동기 수명분포의 형태모수 값인 1.2를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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