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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교육 프로그램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미래로 출항하는 외로운 탐사선 원문보기

大學敎育 = Higher education, no.174, 2011년, pp.84 - 90  

손동현 (한국교양기초교육원, 성균관대 철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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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학 밖에서 교양교육의 강화를 위해 해야 할 일로는 3)<한국연구재단>에서 '교양 교육 연구'라는 독자적인 별도의 연구지원항목을 설치하여 교양교육에 종사하는 교 강사들을 지원, 격려하는 것이 긴급하다. 나아가 4) 대학 평가를 시행하는 기관에서 교양 교육의 충실도를 대학평가의 중요한 지표로 삼아야 하고, 5) 일 반 기업체에서 인재를 충원할 때 교양교육의 수준을 판단의 중요 척도로 삼아야 할 것이다.
  • 교양교육은 전공 교육보다도 더욱 더 넓고 깊은 학술적 탐구의 성과를 담아야 하는 것이다. '일반 보편교육의 이념에 부응하려면 특히 기초학문 분야'의 '넓고 깊은' 탐구성과가 그 교육내용이어야 한다.
  • 둘째, 교육과정의 선진화다. 대학의 교육과정에서 교양교육이 차지하는 위상을 확고히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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