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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인쇄산업대전 - "한국 인쇄산업의 동향과 수출전략" 원문보기

프린팅코리아 = Printing Korea, v.10 no.11 = no.113, 2011년, pp.78 - 83  

김남수 (대한인쇄문화협회)

초록

한국인쇄산업은 전반적으로 외형의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수년째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가 감소한데 따른 것이다. 이에 비해 인쇄시설의 고급화와 IT시대를 맞아 자연스러운 구조조정이 진행된 결과로 출하액과 부가가치는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국제인쇄포럼에서 김남수 대한인쇄문화협회 회장이 발표한 내용을 요약 정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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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6%에 그치면서 동남아시아지역에 1위 자리를 내주었다. 금액적인 면에서는 8800만8천 달러로 수년간 평균 수출액과 큰 차이가 없었으나 태국이 속해 있는 동남아시아지역에 대한 수출액이 최근 수년간의 평균 수출액인 3천만 달러에 비해 4배가 넘는 1억4755만3천 달러에 달하는 대폭적인 성장을 한데 힘입은 바 컸다. 중국 및 홍콩 지역은 최저 7.
  • 또한 디지털인쇄기의 증가와 전자출판의 활성화는 결과적으로 종이인쇄물 수요의 감소를 초래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인쇄업계는 IT와 접목한 블루오션을 창출하고, 국내 시장에서 벗어나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삼아 해외시장을 적극 개척하는 전략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 특히, 오프셋인쇄와 그라비어인쇄등을 포함하는 기타 인쇄업에서의 감소세가 두드러지고 있으며 2010년 이후에는 스마트폰 등의 영향으로 전자책이 증가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해 보면 그 감소폭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인쇄업 및 인쇄관련산업의 종사자도 인쇄산업 사업체 수 감소와 함께 감소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후속연구

  • 신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야 할 것이다. 둘째, 친환경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임을 인지하고 관련 인증의 획득과 친환경 제지, 잉크, 기술 등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셋째, 고품질 인쇄에 대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 설비에 대한 투자를 반드시 해야 한다.
  • 홍콩의 경우는 무역수지가 흑자로 돌아서고 있어 이전의 가공무역 중심에서 실질적인 수출로 전환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앞으로 동남아시장에 진출할 경우, 함께 할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 그러나 한계점을 보인 것은 사진 류 등의 수출이 다른 인쇄물 품목으로까지 확대되지 못했던 점이고, 이것이 2011년 들어서 대 태국 수출량이 감소한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한류의 영향력이 큰 동남아 시장을 대상으로 한국의 우수한 인쇄술을 적극 홍보한 후에, 다른 인쇄물 분야인 서적, 브로슈어 패키지 등에 이르기까지 시장을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 이에 대한 대안으로 인쇄업계는 IT와 접목한 블루오션을 창출하고, 국내 시장에서 벗어나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삼아 해외시장을 적극 개척하는 전략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 이에 비해 폴란드, 루마니아, 체코 등의 동유럽 국가들에 대한 수출은 수십만 달러라는 미미한 수준에 머물고 있지만, 성장잠재력은 큰 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유럽에 대해서는 영국, 독일, 이탈리아 등의 서유럽권과 폴란드, 루마니아, 체코 등 동유럽권에 상황과 현지 시장의 요구사항에 맞추어 적극적으로 진출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특히 유럽시장을 통해 러시아 등으로 진출할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 특히 투자 대비 수익에 대한 보장도 불투명하여 섣불리 도입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서 아날로그와 디지털이 공존하듯이 현재의 기술과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새로운 기술과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도 적극 검토해야 할 것이다. 즉, 현재 한국의 우수한 기술을 활용해 해외시장을 개척하는 방안과 블루오션을 창출하는 것이 과제라 할 수 있다.
  • 이에 따라 유럽에 대해서는 영국, 독일, 이탈리아 등의 서유럽권과 폴란드, 루마니아, 체코 등 동유럽권에 상황과 현지 시장의 요구사항에 맞추어 적극적으로 진출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특히 유럽시장을 통해 러시아 등으로 진출할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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