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미술품 가격 추정 모델에서는 자료의 한계상 주로 경매 시장에서의 미술가격을 기준으로 헤도닉 모형을 제시해 왔다. 본 논문에서는 미술품이 거래되는 시장으로서 경매 시장 뿐만 아니라 비경매 시장도 포함된 미술시가 데이터를 이용하여 두 시장의 차이에 대해 살펴보았다. 특히 기존의 헤도닉 모델들이 미술품 가격에 대해 작가 요소, 미술품 요소 등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헤도닉 요인만을 통해 미술품 가격 추정을 한 반면, 본 연구에서는 예술적 가치라는 주관적이고 정성적인 요인을 추가하여 과연 이 요인의 추가가 미술가격 추정 모델의 설명력을 높여 주는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경매와 비경매 시장으로 구분하지 않은 경우에는 순수한 헤도닉 가격 추정 모델과 그 모델에 예술적 가치 요인을 추가한 가격 추정 모델 사이에 유의한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으나, 경매와 비경매 시장으로 구분한 경우에는 비경매 시장의 매매에 있어서 예술적 가치 요인이 추가된 가격 추정 모델에서 유의적으로 실제 매매가격과 더 일치하는 가격 추정치를 발견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기존의 미술가격 추정 헤도닉 모델에 예술적 가치라는 주관적인 요인을 포함시켰을 때에 미술품 거래 시장의 형태에 따라 차별적으로 모델의 설명력 향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미술품 가격 결정 분야의 연구에 기여한다.
기존의 미술품 가격 추정 모델에서는 자료의 한계상 주로 경매 시장에서의 미술가격을 기준으로 헤도닉 모형을 제시해 왔다. 본 논문에서는 미술품이 거래되는 시장으로서 경매 시장 뿐만 아니라 비경매 시장도 포함된 미술시가 데이터를 이용하여 두 시장의 차이에 대해 살펴보았다. 특히 기존의 헤도닉 모델들이 미술품 가격에 대해 작가 요소, 미술품 요소 등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헤도닉 요인만을 통해 미술품 가격 추정을 한 반면, 본 연구에서는 예술적 가치라는 주관적이고 정성적인 요인을 추가하여 과연 이 요인의 추가가 미술가격 추정 모델의 설명력을 높여 주는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경매와 비경매 시장으로 구분하지 않은 경우에는 순수한 헤도닉 가격 추정 모델과 그 모델에 예술적 가치 요인을 추가한 가격 추정 모델 사이에 유의한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으나, 경매와 비경매 시장으로 구분한 경우에는 비경매 시장의 매매에 있어서 예술적 가치 요인이 추가된 가격 추정 모델에서 유의적으로 실제 매매가격과 더 일치하는 가격 추정치를 발견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기존의 미술가격 추정 헤도닉 모델에 예술적 가치라는 주관적인 요인을 포함시켰을 때에 미술품 거래 시장의 형태에 따라 차별적으로 모델의 설명력 향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미술품 가격 결정 분야의 연구에 기여한다.
Previous studies on art pricing mostly focused on auction data because of the limitation of non-auction market data. This study investigated on both auction and non-auction markets to see the difference in art pricing mechanisms of both markets. Especially, while prior hedonic models included only q...
Previous studies on art pricing mostly focused on auction data because of the limitation of non-auction market data. This study investigated on both auction and non-auction markets to see the difference in art pricing mechanisms of both markets. Especially, while prior hedonic models included only quantatative variables to predict art prices, we added a qualitative measure, artistic value of a artwork, along with the original hedonic model to develop a more comprehensive model, and tested if his change may make more precise predictions. As a result, when we did not divide our data into auction and non-auction groups, we did not find an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original hedonic model and the new model including artistic value. However, when we separated non-auction group from auction group, we found that predicted prices in the new model showed significantly closer values to the actual prices. This study contributes to our knowledge on art pricing by showing that artistic value may have important but differential impacts on different art dealing channels.
Previous studies on art pricing mostly focused on auction data because of the limitation of non-auction market data. This study investigated on both auction and non-auction markets to see the difference in art pricing mechanisms of both markets. Especially, while prior hedonic models included only quantatative variables to predict art prices, we added a qualitative measure, artistic value of a artwork, along with the original hedonic model to develop a more comprehensive model, and tested if his change may make more precise predictions. As a result, when we did not divide our data into auction and non-auction groups, we did not find an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original hedonic model and the new model including artistic value. However, when we separated non-auction group from auction group, we found that predicted prices in the new model showed significantly closer values to the actual prices. This study contributes to our knowledge on art pricing by showing that artistic value may have important but differential impacts on different art dealing channe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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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 결과 미술품 가격 추정 요인의 영향력에 있어서 경매 시장과 비경매 시장에서의 차이점을 비교하고 발견할 수 있었다. 둘째, 기존 연구들이 정량적인 헤도닉 모델로서 가격 추정 모델을 세웠던 것에 비해 본 연구는 예술적 가치라는 주관적이고 정성적인 변수를 도입하여 이러한 변화가 미술품 가격 추정 모델의 설명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는 비록 200개 미만의 한정된 미술작품이긴 하지만 각 작품의 예술적 가치에 대해 전문가의 평가를 반영하고, 각 작품의 작가의 인지도에 대해서도 전문가의 평가를 구해서 반영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제한된 정보만을 이용하는 헤도닉 모델의 방법론을 극복하고 보다 포괄적인 정보를 이용한 모델을 시도했다는 것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는 여기에서 더 나아가, 정성적이고 주관적인 예술적 가치를 전문가의 평가를 바탕으로 정량화하여 헤도닉 모형에 추가할 때의 영향력을 분석한다. 또한 이러한 영향력이 미술품 거래 시장을 구분하는 기준 중 하나인 경매 시장과 비경매 시장에 있어서 차별적으로 존재하는가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물론 헤도닉 모형에서 이용하는 요인들은 결국 정성적 연구들이 발견한 가격결정요인들 중에서 수집 가능한 객관적 정보를 이용한다는 것을 상기할 때, 정성적 연구와 정량적 연구는 본래적으로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여기에서 더 나아가, 정성적이고 주관적인 예술적 가치를 전문가의 평가를 바탕으로 정량화하여 헤도닉 모형에 추가할 때의 영향력을 분석한다. 또한 이러한 영향력이 미술품 거래 시장을 구분하는 기준 중 하나인 경매 시장과 비경매 시장에 있어서 차별적으로 존재하는가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제안 방법
가설 1을 검정하기 위해 기본적 헤도닉 모델에 예술적 가치라는 정성적 요인을 추가하여 다시 추정치를 계산하고 그 차이를 분석하였다. 여기에서 예술적 가치는 각 미술작품들을 미술 분야 전문가들이 작품성, 독창성, 주제 및 소재, 스타일, 제작기법의 차원에서 평가한 결과로서 5등급으로 표기하였다.
가설 2를 검증하기 위해 미술품매매 데이터를 경매와 비경매 시장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경우에 있어서 정성적 요인도 포함한 가격 추정치와 실매매가격과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표 6에서 정리하였다.
본 연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미술품 가격 결정 요인에 대한 정성적, 정량적 분석방법을 이용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고, 미술품 경매 시장과 비경매 시장의 차이에 대해 고찰한다. 이어서 한국에서 거래된 미술품의 가격을 추정하기 위해 개발된 기본적인 헤도닉 모형을 소개한 다음, 그 모형에 전문가의 평가를 계량화한 예술적 가치라는 요소를 포함시켰을 때의 모형의 설명력의 변화를 경매 시장과 비경매 시장으로 구분하고 대비하여 살펴본다.
수집된 자료들로 먼저 헤도닉 모델을 구성하여 가격 추정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델에 포함되는 변수군은 선행 연구에 따라 크게 세 가지였는데, 먼저 미술품의 특성 요인으로 크기, 싸인유무, 경매도록 수록 여부와 함께, 미술품이 해당 작가의 주요 장르와 일치하는가, 주요 바탕재료와 일치하는가, 주요 재료와 일치하는가, 전성기에 제작되었는가의 여부를 포함시켰다. 기존 연구들이 장르나 바탕재료를 작가와 관계없이 포함시켰던 것에 비해 본 연구에서는 작가가 가장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조건에서 해당 작품이 제작되었는지 여부가 중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둘째, 경매 시장에서 거래되는 미술품 가격 자료는 공개가 되어 있지만 비경매 시장에서 거래되는 미술품 가격 자료는 극히 일부분만 공개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아트페어에서 거래된 가격을 이용하였는데, 전국에 산재되어 있는 화랑에서 거래되는 미술품 가격에 대한 정보는 체계적으로 수집 및 분석하기 힘들고 심지어 가격이 수집된다 하더라도 그 진위 여부가 의심되기도 한다. 이것은 한국의 미술시장이 가지고 있는 근본적인 전근대성을 반영한다고도 볼 수 있다.
예술적 가치를 헤도닉 모델과 함께 적용하여 가격 추정의 방법으로 이용하는 방식에 대해 본 연구자들은 각별한 주의를 기울였다. 왜냐하면 전문가들의 주관적인 작품 평가는 결국 헤도닉 모델을 이용하지 않은 기존의 가격 추정방식과 차이가 없을 수 있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전문가들의 주관적인 작품 평가는 결국 헤도닉 모델을 이용하지 않은 기존의 가격 추정방식과 차이가 없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피하기 위해 미술 분야 전문가들로 하여금 추정 가격을 직접 제시하는 대신 위에서 설명한 다섯 가지 차원에 따라 해당 미술작품의 예술적 가치를 수량화 하도록 요청하였다. 표 4에서는 헤도닉 모델만을 이용한 추정 평균값과 예술적 가치도 포함한 회귀식의 기본적인 추정 평균값의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먼저 미술품 가격 결정 요인에 대한 정성적, 정량적 분석방법을 이용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고, 미술품 경매 시장과 비경매 시장의 차이에 대해 고찰한다. 이어서 한국에서 거래된 미술품의 가격을 추정하기 위해 개발된 기본적인 헤도닉 모형을 소개한 다음, 그 모형에 전문가의 평가를 계량화한 예술적 가치라는 요소를 포함시켰을 때의 모형의 설명력의 변화를 경매 시장과 비경매 시장으로 구분하고 대비하여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의 결과와 의의에 대해 설명한다.
정성적 연구들은 미술품의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연역적 접근법을 통해 규명해 왔는데, 전문가의 시각에서 미술품의 가격을 추정하는 데에 고려되는 주관적 요인들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에 비해 정량적 연구들은 미술품이 거래되었던 역사적 매매가격 자료를 바탕으로 매매된 미술품에서 발견할 수 있는 가능한 모든 특성, 예를 들어 작가 요인, 거래 요인, 작품의 소재 등을 헤도닉 요소로 산정하여 회귀분석을 통해 추정가격을 산출하는 과정을 연구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자료는 (사)한국미술시가감정협회에서 제공한 경매 및 비경매 거래가격 데이터이다. 경매와 비경매 거래가격 데이터에는 각각 100개의 거래가격이 포함되어 있었으나 필수적인 정보가 미비한 데이터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각각 89개와 99개의 미술품 거래자료를 이용하여 총 188개의 미술품을 대상으로 하였다(표 1, 표 2 참조).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자료는 (사)한국미술시가감정협회에서 제공한 경매 및 비경매 거래가격 데이터이다. 경매와 비경매 거래가격 데이터에는 각각 100개의 거래가격이 포함되어 있었으나 필수적인 정보가 미비한 데이터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각각 89개와 99개의 미술품 거래자료를 이용하여 총 188개의 미술품을 대상으로 하였다(표 1, 표 2 참조).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들로 먼저 헤도닉 모델을 구성하여 가격 추정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델에 포함되는 변수군은 선행 연구에 따라 크게 세 가지였는데, 먼저 미술품의 특성 요인으로 크기, 싸인유무, 경매도록 수록 여부와 함께, 미술품이 해당 작가의 주요 장르와 일치하는가, 주요 바탕재료와 일치하는가, 주요 재료와 일치하는가, 전성기에 제작되었는가의 여부를 포함시켰다.
성능/효과
첫째, 기존 연구들이 경매 시장에서 거래된 미술품 가격 데이터에 제한되었던 것에 비해 본 연구는 비경매 시장에서 거래된 미술품의 가격 데이터로 자료를 확장시켰다. 그 결과 미술품 가격 추정 요인의 영향력에 있어서 경매 시장과 비경매 시장에서의 차이점을 비교하고 발견할 수 있었다. 둘째, 기존 연구들이 정량적인 헤도닉 모델로서 가격 추정 모델을 세웠던 것에 비해 본 연구는 예술적 가치라는 주관적이고 정성적인 변수를 도입하여 이러한 변화가 미술품 가격 추정 모델의 설명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예술적 가치 변수의 도입 그 자체로는 미술품의 가격을 추정하는 것에 있어서 정량적 요인만을 고려한 헤도닉 모델에 비해 크게 설명력이 상승하지는 않지만, 미술품 거래 시장을 경매 시장과 비경매 시장으로 구분할 때에는 비경매 시장에서 그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발견되었다.
즉 비경매 시장에서는 예술적 가치가 고려된 모델은 실매매가격과 더 유사한 추정치를 보여주는 것이다. 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가에 대해 t-검정을 한 결과 t-값은 3.45로서 95%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인 1.73보다 높게 나타났다. 그러므로 가설 2는 채택되었다.
두 번째로 작가의 특성 요인으로는 작가성별과 작가 생존 여부의 변수와 함께, 작가의 인지도(1-10등급)를 포함시켰다. 작가의 인지도는 일반적으로 작가가 작가로서 인정받는 정도를 미술 분야 전문가 집단의 자문을 통해 등급을 설정한 것이다.
먼저 헤도닉 모델에서, 각각의 실매매가격과 헤도닉+예술적 가치 모델에서의 추정치와의 차이의 절대값을 취한 결과 그 평균은 약 1,642만원이었는데, 헤도닉 모델에 예술적 가치라는 정성적 요인을 추가하여 만든 새로운 가격 추정 모델에 의해 계산된 각각의 실매매가격과 가격 추정치와의 차이의 절대값의 평균은 약 1,283만원으로서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예술적 가치가 고려된 모델은 실매매가격과 더 유사한 추정치를 보여주는 것이다.
이 표에서는 예술적 가치 변수는 경매 시장에서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비경매 시장과 통합된 시장에서는 유의하게 나타나고 있다. 모델의 신뢰도를 나타내는 R제곱 값은 예술적 가치 변수를 추가한 경우에 항상 더 높았다.
후속연구
그러므로 미술품의 예술적 가치라는 정성적인 평가는 미술 전문가들 사이에 합의된 체계적인 항목에 의해 최소한의 객관성을 가지고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아트페어와 화랑 거래의 작품들에 대해 이렇게 체계화된 예술적 가치 평가서와 더불어 헤도닉 모델에서의 추정가격 자료를 첨부하는 제도가 만들어질 수 있다면 본 연구 결과를 실제 미술 시장에 일반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러한 정량적 가격 추정 모델의 설명력은 얼마나 많은 요인들이 수집 가능한가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개념적 논문에서 제시하는 정성적인 요인들을 적절한 방법으로 정량화하여 헤도닉 모델을 보완할 때에 그 모델의 설명력이 상승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이것은 한국의 미술시장이 가지고 있는 근본적인 전근대성을 반영한다고도 볼 수 있다. 향후에 미술품 거래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되고 축적될 때 더욱 정교한 연구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른 제품과는 다른 미술품만의 특징은 무엇인가?
미술품 가격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는 오랜 동안에 걸쳐 다양하게 이루어져왔다[1-4]. 미술품은 다른 제품과는 상이한 독특한 성격을 띠고 있는데, 먼저 복수로 생산되지 않는 유일성을 지니고 있고, 재산적 가치를 지니고 있으면서도 자본자산과는 달리 보유에 대한 렌트를 창출하는 대신 유지보수 비용이 소요되며, 전시를 통해 공익을 창출하는 공공재적인 성격을 띤다[5,6]. 또한 미술품은 사용 가치와 더불어 예술적 가치가 그 가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미술품이 거래되는 비경매 시장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미술품이 거래되는 비경매 시장은 아트페어, 화랑, 개인 거래 등 다양한 형태를 갖는다. 아트페어도 작가가 개별적으로 참여하는 아트페어와 화랑이 중심이 되어 참여하는 아트페어로 구분될 수 있다.
온라인 경매 시장에는 어떤 방식이 있는가?
온라인 경매 시장은 인터넷 기술이 발전하면서 등장한 시장으로서,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극복하고 온라인으로 연결된 경매자들이 경쟁을 하는 시장이다. 여기에는 확정된 시간에 경매가 종료되는 fixed end time 방식과 마지막 입찰이 발생한 후 일정시간(예를 들어 5분)이 지난 후에야 경매가 종료되는 flexible end time 방식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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