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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L 인증을 위한 FMEDA 프로세스 연구 : 화염검출기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FMEDA Process for SIL Certification : A Case Study of a Flame Scanner 원문보기

산업공학 = IE Interfaces, v.25 no.4, 2012년, pp.422 - 430  

김성규 (경기대학교 대학원 산업경영공학과) ,  김용수 (경기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article, we introduced the estimation method by 'Safety Integrity Level'(SIL) for the criterion of safety assurance and performed a case study on a flame scanner. SIL requires probabilistic evaluation of each set of equipment used to reduce risk in a safety related system. FMEDA(Failure Mo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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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아직 국내에서 보편화되지 않은 기능안전에 대한 국제 인증인 SIL 인증에 대한 개요와 판정기준 및 기준 값 등을 소개하였다. 또한, SIL 인증을 위한 FMEDA 프로세스를 제시함으로써, 대형 설비 및 발전 장비를 납품하는 국내의 많은 중소기업에 가이드라인이 되리라 판단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화염검출기의 FMEDA를 수행하기 위하여 먼저 제조기업의 실무자와의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총 2종의 서브시스템의 224개의 부품구성을 파악하고 해당 부품에 존재하는 고장모드, 고장모드에 따른 영향에 대하여 정의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 컴포넌트 단위의 고장률은 MIL-HDBK-217F에 따라 모든 부품은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며, 고장분포는 지수분포를 따른다는 가정을 활용하였으며, IEC 61508-4에 따라 고장모드의 안전 및 탐지여부를 판정하였다. 이와 같은 가정 및 기준에 따라 화염검출기에 대한 FMEDA를 실시하였으며, 두 종의 서브시스템 중 Sensor의 FMEDA 결과는 [Table 5]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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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afety Instrumented System의 수행 목적은? 기능안전의 임무를 수행하는 SIS는 센서와 단일 또는 다중의 제어기로 구성되어 개인, 장비, 환경에 대한 보호 시스템을 의미한다. SIS의 수행목적은 안전성 향상 또는 위험의 감소를 위해 잠재위험의 모니터링과 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 사전에 계획된 프로그램을 통해 피해결과를 최소화하는 데 있다. 이러한 SIS는 공정에 대한 생산량을 증대시키거나 공정효율을 높이는 효과는 없으나 사고에 대한 손실을 감소시킴으로써, 유지 보수 비용과 위험 비용을 절감시킨다(Jin et al.
안전이란 무엇인가? 안전이란 일반적으로 위험이 생기거나 사고가 발생할 염려가 없는 상태로서, 시스템적 측면에서는 시스템의 고장을 야기할 수 있는 모든 위험원의 위험도(Risk)가 허용수준 이내로 제어된 상태라고 할 수 있다(Shin et al., 2009).
기능안전은 무엇을 대상으로 하는가? , 2009). 이러한 안전의 개념에 포함되는 기능안전은 안전을 제공하기 위한 장치나 시스템과 같은 안전장치들의 기능 및 관련된 신뢰성 측면을 대상으로 한다. 즉, 위험 상황에서 특정 안전장치가 설계대로 작동된다면, 기능안전(functional safety)이 우수하다고 평가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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