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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구조안전성 기반의 가로등주 설계개선방안
On the Improvement for Design Methods of Luminaire Supports Based on the Structural Safety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6 no.6, 2012년, pp.45 - 55  

정수형 (한국시설안전공단) ,  심재수 (경희대학교 토목공학과) ,  최현규 (한국시설안전공단)

초록

가로등은 도로이용자가 안전하게 통행하기 위한 도로의 필수 시설물이지만 가로등은 도로의 부속 전기장치로 취급되어 왔다. 이러한 잘못된 인식 때문에 풍하중과 이에 대한 구조거동에 대한 연구들이 부족하여 풍하중에 충분한 안전성을 확보하지 못함에 따라 태풍 시 많은 가로등이 전도 또는 파손되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가로등 안전성을 기반으로 한 기존의 설계기준을 비교 검토하여 가로등주의 설치 여건에 적합한 개선된 설계기준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전도의 원인이 되는 점검구의 응력집중 현상을 분석하고 응력 저감 방안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oad luminaires have been treated as subsidiary electric apparatuses in the road although they are indispensable facilities which people use the road safely. Because of this misunderstanding, there are not many researches on luminaire supports against the wind loads. Therefore, a typhoon has ov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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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KS기준의 풍하중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Table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국내외 내풍 설계기준을 비교 ⋅ 검토하였다.
  • 특히 풍하중에 취약한 가로등은 태풍 시 파손, 전도되어 재산상의 피해뿐만 아니라 2차적인 사고를 야기하고 있으며 이제는 도로시설물로서 미국이나 EURO의 선진국과 같이 도로담당 부처의 상세한 기준에 따라 구조 안전성 측면에서 설계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각 설계기준의 비교 검토와 가로등주에 대한 구조해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이러한 가로등의 풍해 원인은 1985년 일본조명기구공업회 표준(JIL1001)을 기초로 KS기준을 정함에 따라 실제 발생 가능한 풍하중에 충분한 안전성을 확보하지 못하는 데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가로등 관련 KS기준의 적정성, 풍하중 적용기준, 가로등 제원 및 규격의 적정성 등 가로등 안전성을 기반으로 설계개선방안을 검토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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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로등이란? 가로등은 도로 이용자가 안전하게 통행하기 위한 도로의 필수 시설물이다. 그러나 가로등은 도로의 부대시설로 취급되어 풍하중이나 이에 대한 구조거동에 대한 연구를 소홀히 해 온 것도 사실이다.
가로등의 풍해 원인은 무엇인가? 이러한 가로등의 풍해 원인은 1985년 일본조명기구공업회 표준(JIL1001)을 기초로 KS기준을 정함에 따라 실제 발생 가능한 풍하중에 충분한 안전성을 확보하지 못하는 데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가로등 관련 KS기준의 적정성, 풍하중 적용기준, 가로등 제원 및 규격의 적정성 등 가로등 안전성을 기반으로 설계개선방안을 검토 제시하고자 한다.
가로등을 도로의 부속 전기장치로 취급하여 발생한 문제점은? 가로등은 도로이용자가 안전하게 통행하기 위한 도로의 필수 시설물이지만 가로등은 도로의 부속 전기장치로 취급되어 왔다. 이러한 잘못된 인식 때문에 풍하중과 이에 대한 구조거동에 대한 연구들이 부족하여 풍하중에 충분한 안전성을 확보하지 못함에 따라 태풍 시 많은 가로등이 전도 또는 파손되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가로등 안전성을 기반으로 한 기존의 설계기준을 비교 검토하여 가로등주의 설치 여건에 적합한 개선된 설계기준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전도의 원인이 되는 점검구의 응력집중 현상을 분석하고 응력 저감 방안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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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ASHOTO, Standard Specifications for Structural Supports for Highway Signs, Luminaires and Traffic Signals, 4th Ed.,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Washington, D.C., 2001. 

  2. Euro Code Structure Design Load, 2010. 

  3. Japan Luminaires Association, Basis for Calculation of Mechanical Strength of Lighting Column(JIL 1003), 2009. 

  4. Japan Luminaires Association, Tapered Lighting Column (Steel) (JIL 1001), 2009. 

  5. Japan Road Association, Specifications for Highway Bridges, 2002. 

  6.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A Study of Design Wind Loads for Noise Barrier, 2002. 

  7. Korean Electric Power Corporation, Design Standard of Tower for Overhead Transmission Line, 2011. 

  8.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A Study for Structural Safety of Road Sign",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2005. 

  9.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KBC2005, 2005. 

  10.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Code of Road Sign, 2006. 

  11.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Design Code for Highway Bridges(Limit state design), 2012. 

  12.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The Establishment and Operation of Wind Resistance Design Criteria, 2004. 

  13. Oh, Dae-Joong, "Determination of Optimal Foundation- Depth of Column for Streetlamp under Wind Load", The University of Seoul, A Master's Thesis,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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