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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형 공통중간점법 기반 지표투과레이더를 이용한 콘크리트 교량 바닥판 열화 상태 평가
Evaluation of Concrete Bridge Deck Deterioration Using Ground Penetrating Radar Based on an Extended Common Mid-Point Method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6 no.6, 2012년, pp.82 - 92  

백종은 (세종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이현종 (세종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오광진 (한국시설안전공단 기술본부 시설안전연구소) ,  엄병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도로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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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교량 바닥판의 열화를 비파괴시험인 지표투과레이더(GPR)를 이용하여 평가하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콘크리트 교량 바닥판의 유전 상수를 계산하기 위하여 비접촉식 GPR 안테나를 이용하여 2층 구조체에 적용할 수 있는 확장형 공통중간점 방법을 개발하였다. 콘크리트 교량 바닥판의 열화 깊이와 열화 상태는 콘크리트 교량 바닥판의 유전 상수와 표면대비 평균 유전상수비를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제안된 방법을 검증하기 위하여 GPR 현장 시험을 공용수명이 오래된 콘크리트 교량에서 실시하였다. 시험 결과 새로 제안된 방법을 이용하여 추정된 두께와 열화 깊이가 어느 정도 신뢰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d a new non-destructive evaluation method for concrete bridge deck deterioration using ground penetrating radar (GPR). To calculate dielectric constant of the concrete bridge deck, an extended common mid-point (XCMP) method was developed for a two-layered structure using an air-co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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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비파괴시험인 지표투과레이더(GPR)를 이용하여 아스팔트 교면포장을 가지는 콘크리트 바닥판의 유전상수를 측정하고 콘크리트의 표면대비평균 유전상수비를 근거로 하여 교량 바닥판의 열화 상태를 평가할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비접촉식 GPR 시험에 적합한 확장형 공통중간점(XCMP) 방법을 아스팔트 표층을 가지는 콘크리트 바닥판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교량 바닥판의 열화 상태를 GPR을 이용하여 보다 정밀하게 평가하기 위한 방법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전파속도를 기반으로 하는 공통중간점법을 이용하여 교면포장 하부 콘크리트 바닥판의 유전상수를 추정할 수 있는 확장형 공통중간점 방법을 개발하였다.
  • 아스팔트 콘크리트 교면포장 하부 콘크리트 바닥판의 유전상수를 측정하기 위하여 기존의 Leng(2011)이 제안한 1층 포장구조체용 XCMP 방법을 개선한 2층 포장구조체용 XCMP 방법을 본 연구에서 제안하였다. 콘크리트 바닥판의 열화는 우수나 제설재가 교면포장을 투과하여 상부 철근 위쪽에 주로 발생하기 때문에 바닥판의 상부 열화의 평가가 더욱 중요하다.

가설 설정

  • 이러한 입사각과 굴절각과 각 층의 두께(d)와 송수신용 안테나의 수평 이격거리(x)를 이용하여 전자기파의 이동경로를 계산할 수 있다. 이때 아스팔트 교면포장과 콘크리트 바닥판의 유전율은 모두 균일하며, 수평방향 길이는 무한대이며 서로 평행하다고 가정하였다. 만일 교면포장 또는 콘크리트 바닥판이 경사지거나 굴곡이 많은 경우 반사한 실체의 위치가 왜곡되게 나타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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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닥판의 역할은? 교량바닥판은 상부의 차량하중을 직접적으로 받는 부재로 교량 사용면에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바닥판은 통행차량의 쾌적하고 안전한 주행성 확보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특히 교통하중의 충격 등에 의한 마모 및 전단에 저항하여 상부구조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교량 바닥판은 교량의 주부재 중 가장 먼저 손상이 발생되는 곳으로, 주행차량의 사고를 유발함과 동시에 특히, 노면은 사용자들에게 직접 노출되어 종종 언론에 보도되기도 한다.
교량바닥판은 무엇인가? 교량바닥판은 상부의 차량하중을 직접적으로 받는 부재로 교량 사용면에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바닥판은 통행차량의 쾌적하고 안전한 주행성 확보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특히 교통하중의 충격 등에 의한 마모 및 전단에 저항하여 상부구조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콘크리트 교량 바닥판의 열화 상태를 조기에 평가해야만 하는 이유는? 콘크리트 바닥판의 열화로 인하여 철근이 부식되고 이과정에서 철근의 부피가 팽창함에 따라서 주변 콘크리트와의 부착강도가 감소하여 탈리, 균열, 또는 층분리가 발생하게 된다. 이로 인하여 철근이 노출될 정도로 심각하게 손상되고, 교면포장의 일부가 떨어져 나가는 포트홀(Pothole)이 발생된다. 교량 바닥판의 손상이 심각해질 경우 교량 바닥판 보수를 위하여 막대한 비용이 소요된다. 따라서 조기에 콘크리트 교량 바닥판의 열화 상태를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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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Al-Qadi, I. L. and Lahouar, S., "Measuring Layer Thicknesses with GPR: Theory to Practice", Construction and Building Materials, vol. 19, No. 10, 2005, pp.763-772. 

  2. ASTM D 6087-08, "Standard Test Method for Evaluating Asphalt-Covered Concrete Bridge Decks Using Ground Penetrating Radar",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ASTM), 2008. 

  3. Broomfield, J. P., Corrosion of Steel in Concrete: Understanding, Investigation an Repair, E&FN Spon, London, 2007. 

  4. Gucunski, N. and Rascoe, C., "Advanced Ground Penetrating Radar Data Collection and Imaging of Bridge Decks Using 3-D Radar", Report UVM-RU3757,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FHWA), University of Vermont, Virginia, USA, 2008. 

  5. Gucunski, N., Nazarian, S., Wiggenhauser, H. and Kutrubes, D., "Nondestructive Testing to Identify Concrete Bridge Deck Deterioration", Presented at the SHRP 2 Workshop, Brussels, Belgium, June 10th, 2010. 

  6. Hugenschmidt, J. and Mastrangelo, R., "GPR Inspection of Concrete Bridges", Cement and Concrete Composites, vol. 28, No. 4, 2006, pp.384-392. 

  7. Jol, H. M. Ground Penetrating Radar Theory and Applications, Elsevier, B. V., 2009, p.36. 

  8. Lahouar, S., Al-Qadi, I. L., Loulizi, A., Clark, T. M. and Lee, D. T., "Approach to Determining In Situ Dielectric Constant of Pavements-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at Interstate 81 in Virginia",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806, 2002, pp.81-87. 

  9. Leng, Z., "Prediction of In Situ Asphalt Mixture Density Using GPR Theoretical Development and Field Verification",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 Champaign, Illinois, USA, 2011. 

  10. Maser, K. R., "Integration of Ground Penetrating Radar and Infrared Thermography for Bridge Deck Condition Evaluation", Presented at Non-Destructive Testing in Civil Engineering Conference, Nantes, France, June 30th - July 3rd, 2009. 

  11. Park, J., Lee, S., Kim, J., Park, C. and Lee, D., "The Prediction of Remaining Life of Concrete Bridge Decks Using the Reliability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Korea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3, No. 4, 2011, pp.71-79. 

  12. Robert, A., "Dielectric Permittivity of Concrete Between 50 MHz and 1 GHz and GPR Measurements for Building Materials Evaluation", Journal of Applied Geophysics, vol. 40, No. 1-3, 1999, pp.89-94. 

  13. Seo, J., Lee, J. and Lee, I., "Condition Evaluation of Concrete Bridge Decks Using GPR",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ol. 4, 2000, pp.101-107. 

  14. Seo, J., Lee, J. and Lee, I., "Condition Evaluation of Concrete Bridge Decks Using Radar", Proceedings of 1999 KSCE Conference, Seoul, Korea, 1999, pp.421-424. 

  15. Suh, J., Rhee, J., Ku, B., Park, C. and Shin, J., "The Proposal of Efficient Inspection for Concrete Bridge Decks has Asphalt Overlay", Proceedings of the KCI Fall Conference, 2008, pp.157-160. 

  16. Tuttle, R. S., "Condition Analysis of Concrete Bridge Decks in Utah", M. S. Thesis, Bringham Young University, Utah, USA,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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