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성화고 학생의 수학교과에 대한 태도 조사
Mathematics education attitude of the students in the specialized high school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3 no.6, 2012년, pp.1173 - 1181  

김민석 (평해공업고등학교) ,  오광식 (대구가톨릭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특성화고등학교와 일반계고등학교 학생들의 수학교과에 대한 태도를 비교 검토하고, 수학교과의 기초학습능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여, 특성화고에서 수학교과를 가르치는 교사들에게 효율적으로 수학교과를 교수 학습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고등학생 65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통계분석하였다. 설문지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토하고, 그 자료에 대하여 카이제곱검정과 감마값을 통하여 학교급 및 학년과 내 외적 요인들의 관련성을 분석한다. 또한 수학교과 기초학습능력이 학교급과 학년사이에 차이가 있는지 일반화선형모형을 적합해 본다. 그리고 기초학습능력에 영향을 주는 내 외적 요인을 회귀분석의 단계적 변수선택방법을 이용하여 찾아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suggest the basic resources of mathematics education to the specialized high school, we investigate the attitude of students about mathematics education. Questionnaires survey was carried on 654 students and we use the statistical analysis such as chi-square test, gamma, generalized lin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특성화고와 일반계고 학생들의 수학교과에 대한 태도를 비교·검토하고, 수학교과의 기초학습능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여, 특성화고에서 수학교과를 가르치는 교사들에게 효율적으로 수학교과를 교수·학습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특성화고등학교란? 시행). 교육기본법 제91조에 따르면 특성화고등학교 (이하 특성화고)는 소질과 적성 및 능력이 유사한 학생을 대상으로 특정분야의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또는 자연현장실습 등 체험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고등학교를 뜻한다. 정부에서는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청년실업률을 해결하기 위한 한 방안으로 특성화고를 육성하여 산업체 맞춤형 기능 인력을 양성하여, 청년층의 실업률 하락 및 산업체의 안정적인 인력 수급을 유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교육기본법에서 고등학교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교육기본법에서 고등학교는 일반계고등학교, 특수목적고등학교, 특성화고등학교, 자율고등학교로 구분한다 (2012. 1.
특성화고에서 수학교과를 가르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결론적으로 특성화고에서 수학교과를 가르칠 때 다음 사항을 고려 할 필요가 있다. 첫째, 전문교과와 관련한 실용성을 강조하여 흥미도를 높인다. 즉 전문교과 교사와의 협력수업이 필요하다. 둘째, 전문교과와의 관련성을 강조하여 진로와의 연관성을 찾도록 지도한다. 셋째, 기초학력에 차이가 많으므로 수준별 수업과 부진아 교육을 고려하여야 한다. 넷째, 수학교사로서의 역량을 높이고 학생들의 학교생활태도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Suh, B. E., Oh, K. and Kim, H. K. (2011). The analytic study and trends in Mathematics achievement scores of the NAEA and mathematics item scores of CSAT in 5 metropolitan citie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2, 297-311. 

  2. Cho, J. S. (2010). The influence analysis of admission variables on academic achievem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1, 729-736. 

  3. Oh, K. (2010). Small diagnostic scale for internet addic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1, 1203-1209 

  4. Oh, K. (2011). Probability and statistics curriculum in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2, 1097-1103. 

  5. Kim, M. (2012). A study on the analysis and comparision of marhematics subject between general high school and specialized high school, Master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6. Heo, S. and Chang, D. J. (2010). A sample survey design for service satisfaction evaluation of regional education office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1, 669-67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