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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수 물류기지 재고 및 경로 문제의 유전알고리즘에 의한 해법
An Effective Genetic Algorithm for Solving the Joint Inventory and Routing Problem with Multi-warehouses 원문보기

經營 科學 =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29 no.3, 2012년, pp.107 - 120  

정재헌 (부경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n effective genetic algorithm for solving the integrated inventory and routing problem of supply chain composed of multi-warehouses and multi-retailers. Unlike extant studies dealing with integrated inventory and routing problem of supply chain, our model incorporates mor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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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2의 멱수배 재고보충주기를 가정하고, 다수의 물류기지와 소매점 모두에서 재고를 보유하고, 물류기지들에서 출발한 차량이 소매점들을 방문하여 재고를 보충할 때, 재고 및 수송비용의 합을 최소화하는 복합적인 의사결정문제를 다루고 있다. 이 문제 곧 다수 물류기지 재고 및 경로 문제에 우리는 유전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기존의 알고리즘과 비교한 결과, 대부분의 경우에 큰 폭의 개선효과를 가져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이러한 재고-수송 통합 의사결정문제는 재고 및 경로문제 (Inventory Routing Problem)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크게 유한기간, 무한 기간, 확률적인 3가지 모형이 있다. 본 연구는 무한기간 재고 및 경로 문제를 다루고 있다.
  • 이후 Jung and Mathur[10]는 물류기지에서의 재고보유를 전제로, 먼저 휴리스틱에 의해 소매점 그룹을 정하고, 소매점 및 물류기지에서의 재고 보충주기를 최적 해법으로 구하는 순차적인 해법을 제시하고, 이것이 Anily and Federgruen[4]의 점근적 알고리즘보다 우월함을 계산실험을 통해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이 흐름을 따르면서, 다수의 물류기지에서 재고보유를 하는 경우로 확장시켜, 유전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해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유전알고리즘의 경영 의사결정에 대한 적용 연구 사례는 다수 존재하지만, 본 연구와 유사한 다수 차량 경로문제(Vehicle Routing Problem)에 관한 적용 사례는 Prins[11], Baker and Ayechew[5], 양병학[1], 정영훈 외 2인[2]을 들 수 있다.
  • 유전알고리즘은 반복적인 교배와 평가가 필수적이므로 개별 유전자의 적합도를 평가하는 알고리즘의 전산소요시간이 짧아야 한다. 본 연구의 문제는 복합도가 중첩되어 있는 문제로서 기존의 전산소요 시간이 긴 알고리즘을 적용하지 않고, 선형의 전산 소요시간을 가진 다음의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이 알고리즘은 유사한 형태가 Viswanathan and Mathur[17]에 의해 제시되었으나, 변형되어 이용되었다.
  • 물류기지들은 공장 등의 보다 상위의 동일한 공급지로부터 재고를 보충한다. 우리는 물류기지, 소매점 모두의 주문 비용, 운송거리에 비례해서 증가하는 수송비용, 재고비용의 동시적인 최적화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물류기지 중에서, 각 소매점을 위하여 어떤 특정 물류기지를 선택할 것인지를 결정한다(물류기지의 할당).

가설 설정

  • 제 5장의 계산실험에서는 외판원순회문제의 해법으로 최소 삽입휴리스틱(cheapest insertion heu- ristic)을 이용하였다-문제의 구조에서 명확하듯이 이러한 의사결정은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물류기지 및 소매점들의 재고보충주기가 모두 2의 멱수배를 취한다고 가정한다. 후술하겠지만 이 정책은 클러스터 내에서의 소매점들간의 순서를 가정하고(중첩순열:nestedness sequence), 소매점들의 재고보충주기는 이 순서 값이 큰 순서대로 값을 가져야 한다고 전제한다.
  • 그리고 물류기지 및 소매점들의 재고보충주기가 모두 2의 멱수배를 취한다고 가정한다. 후술하겠지만 이 정책은 클러스터 내에서의 소매점들간의 순서를 가정하고(중첩순열:nestedness sequence), 소매점들의 재고보충주기는 이 순서 값이 큰 순서대로 값을 가져야 한다고 전제한다. 순열은 물류기지 배정, 클러스터와 함께 의사결정변수의 한 부분을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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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급망 관리는 무엇을 아우르는가? 효율적인 구매, 생산, 저장, 운반 및 분배를 아우르는 공급망 관리는 기업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 공급망 관리의 많은 내용들은 재고 및 수송 관리와 연관되어 있다.
공급망 관리는 무엇을 위해 매우 중요한가? 효율적인 구매, 생산, 저장, 운반 및 분배를 아우르는 공급망 관리는 기업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 공급망 관리의 많은 내용들은 재고 및 수송 관리와 연관되어 있다.
운송 차량경로문제의 복잡도를 낮추기 위해 다수의 연구들은 소매점과 물류기 지가 2의 멱수배의 재고보충주기를 가진다는 가정을 전제하고 있는 이유는? 문제의 복잡도를 낮추기 위해 다수의 연구들은 소매점과 물류기 지가 2의 멱수배(POW:power of two policy)의 재고보충주기를 가진다는 가정을 전제하고 있다. 왜냐하면 차량경로를 차치하고라도, 다수 소매점에 대한 최적 재고 의사결정 문제는 Schwarz[16]에 의해 일정하지 않은(non-stationary) 최적의 재고보충시기를 가진다는 것이 증명되었기 때문이다. Roundy [15]에 의해, 소매점들의 재고 보충시기가 특정한 기본 주기의 2의 멱수배로 이루어질 때(POW: power of two policy) 그 해는 최적해의 6% 이내에 있으며 일정한(stationary) 재고 보충주기를 가진다는 사실이 증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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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양병학, "연동계획과 확장된 기억 세포를 이용한 재고 및 경로문제의 복제선택해법", 경영과학, 제26권, 제1호(2009), pp.171-182. 

  2. 정영훈, 김각규, 이상헌, "역물류 환경을 고려한 복수차고지 다용량 차량경로문제", 경영과학, 제29권, 제1호(2012), pp.89-99. 

  3. Anily, S. and A. Federgruen, "A Class of Euclidean Routing Problems with General Route Cost Functions," Mathematics of Operations Research, Vol.15(1990), pp.268-285. 

  4. Anily, S. and A. Federgruen, "Two Echelon Distribution System with Vehicle Routing Cost and Central Warehouse," Operations Research, Vol.41(1993), pp.37-47. 

  5. Baker, B.M. and M.A. Ayechew, "A Genetic Algorithm for the Vehicle Routing Problem," Computers and Operations research, Vol.30 (2003), pp.787-800. 

  6. Burns, L.D., R.W. Hall, and D.E. Blumenfeld, "Distribution Strategy that Minimize Transportation and Inventory Costs," Operations Research, Vol.33(1985), pp.469-490. 

  7. Daganzo, C.F. and G.F. Newell, "Configuration of Physical Distribution Networks," Networks, Vol.16(1986), pp.113-132. 

  8. Gallego, G. and D. Simchi-Levi, "On the Effectiveness of Direct Shipping Strategy for the One-Warehouse Multi-Retailer-Systems," Management Science, Vol.36(1990), pp.240-243. 

  9. Herer, Y.R. and G. Roundy, "Heuristic for a One-Warehouse Multi-Retailer Distribution Problem with Performance Bound," Operations Research, Vol.45(1997), pp.102-115. 

  10. Jung, J. and K. Mathur, "An Efficient Heuristic Algorithm for a two-echelon Joint Inventory and Routing Problem," Transportation Science, Vol.41(2007), pp.55-73. 

  11. Prins, C., "A Simple and Effective Evolutionary Algorithm for the Vehicle Routing Problem," Computers and Operations Research, Vol.31(2004), pp.1985-2002. 

  12. Chan, L.M.A., A. Federgruen, and D. Shimchi- Levi, "Probalbilistic analyses and practical algorithms for inventory-routing models," Operations Research, Vol.46, No.1(1998), pp.96-106. 

  13. Chan, L.M.A. and D. Simchi-Levi, "Probabilistic Analyses and Algorithms for Three Level Distiribution Systems," Management Science, Vol.41(1998), pp.1562-1576. 

  14. Zhao, Q.-H., S.-Y. Wang, and K.K. Lai, "A Partition Approach to the Inventory/Routing Problem,"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177(2007), pp.786-802. 

  15. Roundy, R., "98% Effective Integer-Ratio Lot-Sizing for One-Warehouse Multi-Retailer Systems," Management Science, Vol.31 (1985), pp.1416-1429. 

  16. Schwarz, L.B., "Simple Continuous Review Deterministic One Warehouse N Retailer Inventory Problem," Management Science, Vol.19(1973), pp.555-566. 

  17. Viswanathan, S. and K. Mathur, "Integrating Routing and Inventory Decisions in One-Warehouse Multi-retailer Multi-product Distribution Systems," Management Science, Vol.43(1997), pp.294-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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