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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운영체계선진화의 탄소감축 효과 연구
Carbon Reduction Effect of Traffic Operational Methods Itemized in National Project for Advanced Traffic Operation and Management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2 no.1D, 2012년, pp.1 - 11  

김원철 (충남발전연구원 지역.도시연구부) ,  김진태 (연세대학교 도시교통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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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자문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와 경찰은 교통운영체계선진화방안을 통하여 신호교차로에서의 효율적인 운영을 도모하고 있다. 신호교차로의 효율적인 운영으로 정체상황이 개선되는 경우 배기가스 및 탄소배출 감소가 기대되나 지금까지 온실가스 저감효과에 대한 관심이 도로교통 운영부문에서 소외되어 교통운영체계선진화로 인한 탄소배출량 감소 효과가 공학적으로 검토된 바 없다. 본 연구는 교통운영체계선진화방안으로 추진되는 전체 19개 사업수행 항목 중 경찰이 주관하여 추진하는 운영항목으로부터 기대되는 탄소배출량 분석방법 및 연(年) 단위 전국 탄소배출량 저감효과를 제시한다. 분석결과 2010년을 기준으로 우리나라 전체 도로교통 부문에서 탄소배출량을 기준으로 보행자작동신호운영 도입으로 12.31% 감축, 점멸신호운영 도입으로 3.27% 감축, 신호연동 도입으로 2.44% 감축, 직진우선 도입으로 0.97% 감축, 비보호좌회전 도입으로 0.81% 감축, 좌회전감응 도입으로 0.72% 감축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idential council on national competitiveness and the national police agency have initiated a national project to refresh the road traffic control and operation systems to increase operational efficiency at signalized intersections. It would reduce the number of stops and delay of vehicles a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차로 신호운영의 개선으로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또한 원주, 군산, 창원 모델도시 구축사업 등을 통해 실제 현장을 개선하고 있다. 교차로 신호운영의 개선되어 정체상황이 완화되면 도로교통 차량의 배기가스 배출량이 감소하고 탄소배출량이 줄어든다.
우리나라의 국제사회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목표는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국제사회 온실가스 감축노력에 동참하고 있으며 2020년을 기준으로 탄소배출량을 30% 저감하는 것을 목표로 정하고 있다. 경제성장이라는 또 다른 목표를 함께 달성하여야 하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산업부문과 건축부문에서의 탄소배출 감소에 제약이 존재하여 상대적으로 교통부문 에서의 탄소배출 감축이 매우 중요한 상황이다.
탄소배출량 분석방법 및 연(年) 단위 전국 탄소배출량 저감효과를 연구한 결과 각각 어느정도의 효과를 볼수 있는가? 본 연구는 교통운영체계선진화방안으로 추진되는 전체 19개 사업수행 항목 중 경찰이 주관하여 추진하는 운영항목으로부터 기대되는 탄소배출량 분석방법 및 연(年) 단위 전국 탄소배출량 저감효과를 제시한다. 분석결과 2010년을 기준으로 우리나라 전체 도로교통 부문에서 탄소배출량을 기준으로 보행자작동신호운영 도입으로 12.31% 감축, 점멸신호운영 도입으로 3.27% 감축, 신호연동 도입으로 2.44% 감축, 직진우선 도입으로 0.97% 감축, 비보호좌회전 도입으로 0.81% 감축, 좌회전감응 도입으로 0.72% 감축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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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2009) 12차 회의 보도자료. 

  2.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2010) 우회전 때 꼭 신호등 확인하세요, 대한민국정책포털, 2010.01.14. 

  3. 국토해양부(2010) 국토해양통계누리. 

  4. 국토해양부(2010) 자동차관리현황 및 자동차등록현황. 

  5. 기후변화홍보포털(2010) http://www.gihoo.or.kr/portal/index.jsp 

  6. 김영철(2009) 세계 탄소시장 현황과 정책 및 우리의 대응방안, 봄호, 사단법인한국가스연맹, pp. 24-32. 

  7. 김태호, 이수일, 김영일, 노정현(2010) 도로교통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방법론 비교연구, 대한토목학회지, 대한토목학회, Vol. 58, No. 9, 통권365호, pp. 67-73. 

  8. 박용남(2007) 간선급행버스시스템과 지속가능도시: 기후변화협약에 대응한 전략을 중심으로, 지속가능도시연구센터. 

  9. 박진영, 조준행, 김동준(2008) 교통부문 청정개발체제(CDM) 활성화방안, 한국교통연구원 

  10. 빈미영(2009) 교통부문 청정개발체제(CDM)사업의 과제와 전망, 경기개발연구원 

  11. 서울지방경찰청(2009) 2009 서울특별시 교통량조사자료. 

  12. 에너지관리공단(2007) 기업을 위한 CDM사업 지침서. 

  13. 이용택, 이태경, 조성준(2005) 서울시 도로교통량조사체계, 도로교통 제99호 봄, pp. 44-57. 

  14. 한국석유공사 석유정보망(2010) http://www.petronet.co.kr/ main2.jsp 

  15. IPCC (2010) Task Force on National Greenhouse Gas Inventories, http://www.ipcc-nggip.iges.or.jp/public/2006 gl/vol2.html 

  16. 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 (2010) http://unfccc.int/ 

  17. United Nation (2010a) http://unfccc.int/ 

  18. United Nation (2010b) http://cdm.unfccc.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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