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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K-GPS를 이용한 해안선 변화 자동추출 알고리즘의 정확도 평가
An Accuracy Evaluation of Algorithm for Shoreline Change by using RTK-GPS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2 no.1D, 2012년, pp.81 - 88  

이재원 (동아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용석 (동아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인수 (대한지적공사 지적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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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해안선의 변화양상을 분석하기 위하여 두 가지 부분(측량 부분과 프로그램 부분)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첫 번째는 다년간 GPS 측량을 통하여 자료를 취득하여 해안선 정보를 수집하였다. 두 번째는 다중영상정보를 이용하여 해안선 변화에 대한 자동경계검출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실험대상지역은 한국의 대표적인 해안인 부산시 해운대해수욕장을 선정하였고, 실험은 RTK-GPS의 경우 2005년 9월부터 2009년 9월까지 총 8회, 그리고 항공 Lidar는 2006년 12월과 2009년 3월에 실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RTK-GPS으로 나타난 평균 해안선의 길이는 약 1,364.6m이고, 항공 Lidar의 결과는 약 1,402.5m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Visual C++ MFC(Microsoft Foundation Class)를 이용하여 해안선 경계 추출 알고리즘을 고안하였으며, 항공사진과 위성영상을 이용하여 해안선을 추출한 결과 평균 1,391.0m로 나타났다. 실측한 정보와의 상호비교를 통하여 약 98.1%의 정확도로 해안선 자동경계 추출이 되는 것으로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resent research was carried out by dividing two parts; field surveying and data processing, in order to analyze changed patterns of a shoreline. Firstly, the shoreline information measured by the precise GPS positioning during long duration was collected. Secondly, the algorithm for detect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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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효과적인 방법으로 자료를 구축하고 분석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GPS 측량 방법과 첨단 항공 Lidar 방법이 있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제안한 해안선 추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해안선 추출에 대한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 해안선을 검출하기 위하여 자동경계검출을 유도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그 기법을 LR(Left-Right) Edge Scanning 기법이라 정의하고, 이는 해당 영상에 대한 이진화와 노이즈제거 과정을 거쳐 대상 영역을 기준으로 왼쪽과 오른쪽으로 스캐닝해감으로써 추출하고자하는 해안의 영역을 자동으로 검출해 나가는 방법이다.
  • 해안선 추출을 위해서 실측 당시의 조위관측 자료를 반영하여 보정할 경우 보다 정확한 해안선을 결정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립해양조사원에서 제공하는 부산 검조소의 4대조화상수를 적용한 조석관측 자료를 분석하여 실측 시간대별 조위 값을 산술평균하여 보정한다.
  • 연구 결과는 RTK-GPS 성과에 대한 해안선 변화 양상을 분석하였고, 프로그램 성과와의 비교를 통하여 정확도 분석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해안선 변화의 원인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 이의 주된 이유는 대상물체 인식의 불명확성과 알고리즘의 애매 모호성 등 여러 가지 복합적이고 기술적인 한계로 인하여 아직은 실현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대상(주체)을 명확히 구분할 수 있으면 자동경계검출의 실행이 가능할 것이라는 전제하에 연구를 수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안 해역에 대한 자동경계검출이 목적이므로 그 대상을 연안 해역으로 제한하였고, 제작한 프로그램 명칭을 DIPro ACE라고 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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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R(Left-Right) Edge Scanning 기법이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 해안선을 검출하기 위하여 자동경계검출을 유도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그 기법을 LR(Left-Right) Edge Scanning 기법이라 정의하고, 이는 해당 영상에 대한 이진화와 노이즈제거 과정을 거쳐 대상 영역을 기준으로 왼쪽과 오른쪽으로 스캐닝해감으로써 추출하고자하는 해안의 영역을 자동으로 검출해 나가는 방법이다.
해운대 해안의 특징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이재원 등(2008, 2009)이 연구한 논문의 연속성 상에서 계속 진행하고 있음을 밝힌다. 실험지역은 그림 1과 같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해안인 해운대 해안이며, 해안길이는 약 1,500m, 폭은 약 35~50m이고, 면적은 약 55,000의 대규모 해안이다. 연구지역의 지상기준점은 6곳을 설치(붉은색)하였다.
모든 지형 · 지물에 대한 자동경계검출의 실현은 현 기술로는 한계가 있는데, 그 주된 이유는 무엇인가? 모든 지형 · 지물에 대한 자동경계검출의 실현은 현 기술로는 한계가 있다. 이의 주된 이유는 대상물체 인식의 불명확성과 알고리즘의 애매 모호성 등 여러 가지 복합적이고 기술적인 한계로 인하여 아직은 실현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대상(주체)을 명확히 구분할 수 있으면 자동경계검출의 실행이 가능할 것이라는 전제하에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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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국립해양조사원 http://www.khoa.go.kr 

  2. 위광재, 정재욱(2006) Lidar 데이터를 이용한 해안선 추출 알고리즘 개발. 한국측량학회지논문집, 한국측량학회, 제24권 2호, pp. 209-215. 

  3. 이재원, 김용석, 위광재(2008) 항공 Lidar 측량을 이용한 해운대 해안의 해안선 변화 분석.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8권 제4D호, pp. 561-567. 

  4. 이재원, 김용석, 이인수(2009) 해운대 해안의 시기별 해안선 변화량 분석.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9권 제5D 호, pp. 655-662. 

  5. 이형석, 김인호(2007) DGPS를 이용한 해안선 변화 조사 및 분석. 한국지리정보학회지논문집, 한국지리정보학회, 제10권 2호, pp. 1-10. 

  6. 최철웅, 이창헌, 오치영, 손정우(2009) 수치항공사진을 이용한 해안선 침퇴적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논문집,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 제 17권, 3호, pp. 23-31. 

  7.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2004) 해양지리정보구축연구 

  8. Brzank, A., Lohmann, P. and Heipke, C. (2005) Automated extraction of pair wise structure lines using airborne laser scanner data in coastal areas. ISPRS WG /3, /4, /3 Workshop "Laser scanning 2005", Enschede, pp. 12-14. 

  9. Chen, L.C. (1998) Detection of shoreline changes for tideland areas using multi-temporal satellite images. Int. J. RS, Vol. 19, No. 17, pp. 3383-3397. 

  10. Kaichang Di, Jue Wang, Ruijin Ma, and Ron Li (2003) Automatic Shoreline Extraction from High-Resolution IKONOS Satellite Imagery. ASPRS 2003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 105-115. 

  11. Kevin, W. and Hesham, M. (1999) Monitoring changing position of coastlines using Thematic Mapper imagery, an example from the Nile Delta. Geomorphology, No. 29, pp. 93-105. 

  12. Liu, H., D. Sherman, and S. Gu, (2007) Automated extraction of tidal datum referenced shoreline from airborne Lidar data and accuracy assessment based on Monte Carlo Simulation. Journal of Coastal Research, Vol. 23, No. 6, pp. 1359-1369. 

  13. Lin T. H., Liu G. R., Chen A. J., and Kuo T. H. (2001) Applying Satellite Data for Shoreline Determination in Tideland Areas, AARS, pp. 345-349. 

  14. Sesli, F. A., Karsli, F., Colkesen, I., and Akyol, N. (2009) Monitoring the changing position of coastlines using aerial and satellite image data: an example from the eastern coast of Trabzon. Turkey - Environ Monit Assess, No. 153, pp. 391-403. 

  15. Stockdon, H.H.F.; Sallenger, A.H. JR; List, J.H., and Holman, R.A., (2002) Estimation of shoreline position and change using airborne topographic Lidar data. Journal of Coastal Research, Vol. 18, No. 3, pp. 502-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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