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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국도 교통량조사의 조사 유형별 개선 방안
A Study on Improving the National Highway Traffic Counts System : With Focus on Short Duration Counts and Continuous Counts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2 no.3D, 2012년, pp.205 - 212  

이상협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하정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윤태관 (University of Tennessee at Knoxville 교통공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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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국도 교통량조사는 크게 수시조사와 상시조사로 나누어진다. 수시조사는 상시조사와 달리 표본조사로 시행되고 있으며 조사 시기에 따라 AADT에 대한 오차의 크기가 달라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시조사의 AADT 추정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하여 도로 유형별로 AADT와의 오차가 작은 수시조사 시기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상시조사는 조사 지점에 설치되어 있는 장비의 고장이나 오작동 등으로 인하여 교통량 자료가 정상적으로 수집되지 않아 해당 지점의 교통량 변동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비 설치년도, 중차량 비율 등이 장비의 고장이나 오작동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지를 장비 유지보수 횟수와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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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national highway traffic counts system consists of short duration counts and continuous counts. Unlike continuous counts, short duration counts are performed by collection of a few days period and thus, the magnitude of deviation of collected data from AADT varies depending upon when data coll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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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토해양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도로교통량조사의 또 하나의 유형인 일반국도 상시조사(이하 ‘상시조사’로도 표현한다)는 각 조사 지점에 고정식 교통량조사 장비(Permanent Traffic Counter)를 설치하여 1년 이상의 장기간에 걸쳐 그 지점을 통과한 차량의 차종별 대수 및 총 대수를 조사하는 것으로 해당 지점의 교통량 변동에 대하여 요일별, 월별, 계절별 특성 등을 포함하여 시계열적으로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이 경우 조사를 언제 시행하였느냐에 따라 AADT가 변동될 수 있으므로 조사 시기를 선정할 때 AADT와 가장 유사한 교통량을 관측할 수 있는 시기를 선정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시조사의 AADT 추정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하여 AADT와의 오차가 작은 수시조사 시기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이 경우 조사를 언제 시행하였느냐에 따라 AADT가 변동될 수 있으므로 조사 시기를 선정할 때 AADT와 가장 유사한 교통량을 관측할 수 있는 시기를 선정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시조사의 AADT 추정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하여 도로 유형별로 AADT와의 오차가 작은 수시조사 시기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하지만 조사 지점에 설치되어 있는 장비의 고장이나 오작동 등으로 인하여 교통량 자료가 정상적으로 수집되지 않아 해당 지점의 교통량 변동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비 설치년도, 중차량 비율 등이 장비의 고장이나 오작동의 원인이 될 수 있는지를 장비 유지보수 횟수와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 2장과 3장의 내용을 토대로 교통량 자료의 특성과 수시조사의 오차율에 대하여 살펴본 결과, 교통량은 월별·요일별 변동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도로 유형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특정 수시조사 지점의 AADT를 추정할 때 조사 횟수뿐만 아니라 조사시기에 따라 추정 값에 오차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수시조사 업무 개선 방안의 일환으로 수시조사의 적정 시기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그러나 제어기부와 센서부에 초점을 맞춘 상시조사 업무 개선 관련 기존 연구 결과는 찾을 수가 없어서 본 절에서 그 내용을 언급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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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국도 교통량조사는 어떻게 나뉠 수 있나? 일반국도 교통량조사는 크게 수시조사와 상시조사로 나누어진다. 수시조사는 상시조사와 달리 표본조사로 시행되고 있으며 조사 시기에 따라 AADT에 대한 오차의 크기가 달라진다.
본 연구에서 요일 변동성이 확인 되었다는 근거는 무엇인가? 즉, 교통량의 월 변동성이 확인되었다. 또한 그림 2에서 볼 수 있듯이 일요일, 수요일의 교통량은 AADT보다 적었고 금요일과 토요일의 교통량은 AADT보다 많았다. 즉, 교통량의 요일 변동성이 확인되었다.
도로교통량이란? 도로교통량이란 도로의 특정 지점 또는 구간을 단위 시간 동안 통과하는 각종 차량의 수를 의미한다. 따라서 도로교통량조사(Traffic Counts)는 도로를 이용하는 각종 차량의 단위 시간 당 통과 대수를 종류별, 방향별 및 시간대별로 관측하는 조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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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국토해양부(2010) 2009 도로교통량 통계연보. 

  2. 김종훈, 변상철, 문학룡(2002) 제6회 한중국제교통심포지움 논문집. 

  3. 이승재, 백남철, 권희정(2002) 단기조사 교통량을 이용한 AADT 추정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Vol. 20, No. 6, pp. 59-68. 

  4. 임성한, 하정아, 오주삼(2005) 요인분석을 활용한 일반국도 유형 분류,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한국도로학회, 제7권 제3호. 

  5. 하정아, 임성한, 오주삼, 김현석(2004) 적정 교통량조사 횟수 산정에 관한 연구, 2004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대한토목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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