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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학적 패턴의 건축적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rchitectural Application of Biological Patterns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1 no.2 = no.91, 2012년, pp.35 - 45  

김원갑 (경일대학교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digital media made the change of architectural paradigm from tectonic to the surface and pattern. This means the transition to the new kind of materiality and the resurrection of ornament. This study started as an aim to apply biological pattern to architectural design from the n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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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생물학적 패턴들의 다양한 특징들을 형태 및 제어, 발생, 진화 메커니즘 등의 다양한 관점으로 분류하여 이 특성들을 건축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타진하려는 배경에서 시작되었다. 따라서 건축 디자인의 중요한 요소인 패턴들 가운데에서 최근 새롭게 인식이 되고 있는 생물학적 패턴들의 특징들과 건축적으로 가능한 적용 방식, 그리고 이 방식들이 현대의 건축 디자인에 적용된 사례들을 분석하여 21세기의 새로운 디자인 방식의 가능성을 조망하는 것에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생물학적 패턴은 저에너지의 사용, 쉬운 재활용, 소수의 가능한 물질들로부터 극도의 영구성과 융통성을 가지는 생물계의 특성들을 공학적으로 응용해 가장 효율적으로 주변 환경에 최적화되는 건축 디자인을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이다. 본 논문은 패턴의 건축적 의미와 건축적 적용 사례, 생물학적 패턴들의 특징과 건축적 적용 방식, 생물학적 패턴들이 현대 건축에 적용된 사례들의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건축 디자인의 다양한 패턴들 가운데에서도 동역학적이며, 주변 환경과 상호 작용하여 새롭게 발생되고 진화하는 생물학적 패턴이야말로 발전된 새로운 디지털 기술과 함께 앞으로의 정보 사회에서 가장 유용한 방식으로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생물학적 패턴들의 다양한 특징들을 형태 및 제어, 발생, 진화 메커니즘 등의 다양한 관점으로 분류하여 이 특성들을 건축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타진하려는 배경에서 시작되었다. 따라서 건축 디자인의 중요한 요소인 패턴들 가운데에서 최근 새롭게 인식이 되고 있는 생물학적 패턴들의 특징들과 건축적으로 가능한 적용 방식, 그리고 이 방식들이 현대의 건축 디자인에 적용된 사례들을 분석하여 21세기의 새로운 디자인 방식의 가능성을 조망하는 것에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이것은 파트릭 슈마허(Patrik Schumacher) 가 주장하듯, ‘매개변수주의’(parametricism)라는 용어로 설명되며, 연속적인 분화와 변형(versioning), 반복 등의 방식과 스크립팅 등으로 표현된다.37) 매개변수적 패턴은 슈마허에 의해 다음과 같은 목표들로 특징지어진다: “1) 정방형이나 삼각형, 원 같은 정형의 기하학, 요소들의 단순한 반복, 연관되지 않는 요소나 시스템들의 중첩 등을 피할 것; 2) 매개변수적으로 순응될 수 있는 모든 형태 들을 고려하고, 다양한 수준에서 점진적으로 분화시키며, 시스템적으로 상호 관련시킬 것; 3) 단일 시스템의 분화로부터 외피, 구조, 내적 세부분할 같은 다중의 하부 시스템의 스크립트된 결합으로 이동할 것. 한 시스템 내의 분화는 다른 시스템들 내의 분화들과 상호 연관된다; 4) 보상적 적응보다는 차이들의 증대를 선호하는 상호 연관을 통한 유기적 통합을 목표로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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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매체의 발전은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가? 21세기의 새로운 건축 디자인의 다양한 양상들은 무엇보다도 발전된 기술들로 인해 가능하게 되었다고 할수 있다. 그 가운데에서도 디지털 매체의 발전은 기존의 건축적 관습으로부터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왔는데, 그것은 과거의 건축적 패러다임, 즉 20세기 공간 결정 차원에서의 구조 개념이었던 텍토닉의 개념으로부터 물성의 새로운 변화, 장식의 부활 같은 개념으로의 이동을 의미 한다. 이것은 프레데릭 제임슨(Frederic Jameson)이 후기 자본주의 사회의 특징을 “깊이가 표피, 혹은 다중의 표피들로 대체되는 것”1)이라고 말한 것과도 관계된다.
프레데릭 제임슨이 자본주의 사회의 특징을 무엇이라고 했는가? 그 가운데에서도 디지털 매체의 발전은 기존의 건축적 관습으로부터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왔는데, 그것은 과거의 건축적 패러다임, 즉 20세기 공간 결정 차원에서의 구조 개념이었던 텍토닉의 개념으로부터 물성의 새로운 변화, 장식의 부활 같은 개념으로의 이동을 의미 한다. 이것은 프레데릭 제임슨(Frederic Jameson)이 후기 자본주의 사회의 특징을 “깊이가 표피, 혹은 다중의 표피들로 대체되는 것”1)이라고 말한 것과도 관계된다. 후기 자본주의 시대의 논리에서 건축은 발전된 전자 매체의 중요성과 함께 거대한 정보의 전시장으로 인식될 수 있기 때문이다.
건축은 발전된 전자 매체의 중요성과 함께 거대한 정보의 전시장으로 인식된 이유는? 이것은 표피들이 볼륨들 보다는 형태화 과정의 징후를 더욱 즉각적으로 산출하며, 볼륨들이 외적으로 결정되는 듯이 보임으로써 임의적이고, 어느 정도 불투명하고 불 활성인 반면, 표피들은 매개 변수적인1)변양태들의2)더욱 순수한 표현으로 나타나기 때문이기도 하다.3) 텍토닉으로부터 표피로의 이동은 장식의 새로운 부활이라는 개념으로 연결될 수 있는데, 이것은 과거의 조각적 장식 개념이나 포스트 모던식의 상징적 장식들과는 달리, 물성과 재질의 중요성들과 연결되어, 발전된 디지털 기술에 의해 새로운 감각으로 연결되는 장식의 개념, 즉 장식의 새로운 기능4) 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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