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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심리과정(AIDMA)모델을 적용한 식음공간의 실내디자인요소 분석
Analysis of Interior Design Elements in Food and Beverage Applying the Psychological Process of Purchasing(AIDMA) Model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1 no.2 = no.91, 2012년, pp.112 - 122  

이미진 (부산대학교 주거환경학과) ,  한정원 (부산대학교 주거환경학과 및 노인생활환경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fundamental data that can improve added value of commercial space strategically using the identification of relationship between the process of consumers' purchasing psychology (AIDMA : Attention, Interest, Desire, Memory, Action) and elements of interior de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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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단독매장으로 계획 된 상업공간을 대상으로 소비자의 구매심리과정(AIDMA)과 관련된 마케팅 전략과 실내디자인요소와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상업공간 계획 시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디자인을 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향후 상업공간 디자인에 있어 보다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공간을 디자인을 하기 위한 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본 결과 공간마케팅과 상업공간 디자인에 대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으나, 구체적인 마케팅의 전략과 실내디자인 요소와의 관계를 분석한 연구는 제한적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구매심리과정(AIDMA)과 관련된 마케팅 전략과 실내디자인요소와의 관계를 파악하여 상업공간계획 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 공간마케팅은 선행연구에서 공간디자인마케팅, 스페이스마케팅 등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어 현재 용어나 개념의 정의가 통일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위의 내용들을 포괄하는 용어를 공간마케팅으로 통일하고, 공간에 마케팅적 개념을 도입시키는 것으로, 특정 장소 내에서 소비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 브랜드나 제품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강하게 인식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 그리고 특정장소로 집객을 유도하는 것과 같이 공간을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단순한 판매 외에 직간접적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 상업의 주체가 공급자 중심에서 사용자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다양한 사용자의 관심을 유도하는 디자인에 대한 사회적 중요성도 지속적으로 고조되고 있으며, 다양한 브랜드들이 마케팅 전략을 판매의 기본으로 내세우기 시작하면서 디자인 경영과 전략적 마케팅이 시대적 트렌드가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내디자인의 요소를 마케팅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의 모색을 위해, 실제로 이용되는 식음공간에서 마케팅 전략과 실내디자인요소와의 관계를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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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사회에서 시장환경 변화는 어떤 영역에 걸쳐 이루어 지고 있는가? 현대사회에서의 급격한 시장환경 변화는 글로벌화, 정보개방에 의한 다양성, 소비자의 의식성장등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우리의 감각과 생활양상, 인식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이와 함께 디자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 역시 지속적으로 고조되고 있으며, 업체들에서는 다양한 브랜드의 가치 홍보와 판매를 위해 마케팅 전략을 내세우기 시작하면서 디자인 경영과 가치가 시대적 트렌드가 되고 있다.
상업공간의 의미는 어떻게 달라졌는가? 모든 공간은 목적을 가지고 존재한다. 최초의 상업공간은 단순히 물건을 사고 파는 시장의 의미로서 존재하였으나 차츰 상품의 판매뿐만 아니라 상품의 진열 및 보관, 고객과의 대면 등이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발전하였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이러한 전통적인 상업공간의 목적도 시대적 요구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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