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SCL 환경에서 사전훈련과 협력 스크립트 유형이 협력능력과 공유정신모형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re-training and Collaboration script types on Collaboration skills and Shared meatal model in CSC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11, 2012년, pp.4984 - 4993  

김수현 (거제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협력능력에 대한 사전훈련과 협력 스크립트의 상호작용이 협력능력과 공유정신모형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K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을 수강하는 96명에게 사전훈련과 서로 다른 협력스크립트를 제공하고, 각 집단 별로 협력학습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메시지와 협력학습 후 개념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사전훈련과 협력 스크립트의 상호작용에 따른 협력 능력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협력 스크립트 유형은 협력능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협력에 대한 사전 훈련과 협력 스크립트의 상호작용에 따른 공유정신모형 형성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협력 스크립트 유형은 공유정신모형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CSCL 환경에서 효과적인 협력학습활동을 위한 전략 제시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itiated with the need of studies to promote learning and use of collaboration skills that learners should have in collaborative learning in CSCL. The researcher carried out research on 96 students taking the course of 'educational methods and educational technology' in K collage to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SCL환경은 무엇인가? CSCL(Computer 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이하 CSCL)환경은 컴퓨터를 기반으로 여러 학습자가 협력학습을 하도록 지원하는 환경을 뜻한다. 학습자들이 활발히 상호작용하고, 서로의 지식을 공유하면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해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8].
CSCL환경의 목적은 무엇인가? CSCL(Computer 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이하 CSCL)환경은 컴퓨터를 기반으로 여러 학습자가 협력학습을 하도록 지원하는 환경을 뜻한다. 학습자들이 활발히 상호작용하고, 서로의 지식을 공유하면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해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8]. 서로의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속적인 상호작용과 지식공유 활동이 중요하기에, 협력학습활동 과정에 다양한 도움이 필요하다.
서로의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학습자들이 활발히 상호작용하고, 서로의 지식을 공유하면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해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8]. 서로의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속적인 상호작용과 지식공유 활동이 중요하기에, 협력학습활동 과정에 다양한 도움이 필요하다. 특히 협력학습활동이 생소하거나 방법에 서툰 학습자의 경우 단순한 수준의 상호작용만이 일어나기에[9] 효과적인 협력학습을 기대하기가 어렵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Bowers, J. A., & Salas, E. Reflection on shared cognition.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2(2), 195-202, 2001. 

  2. Burry-Stock, J. A. Expert science teaching educational evaluation model instruments. U.S department of education(GrantNo.R117Q0047) Reasearch Report. 1995. 

  3. Cooke, N. J., Salas, E., Kiekel, P. A., & Bell, B. Measuring team cognition. HumanFactors, 42, 151-173, 2000. 

  4. Dillenbourg, P. Over-scripting CSCL: The risks of blending collaborative learning with instructional design. In P. A. Kirschner (Ed.), Three worlds of CSCL. Can we support CSCL(pp.61-91): Open Universiteit Nederland, 2002. 

  5. Dillenbourg, P., & Jermann, P. Designing Integrative Scripts In F. Fischer, I. Kollar, H. Mandl & J. M. Haake (Eds.), Scripting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Vol.6,pp.275-301): Springer US. 2007. 

  6. Kobbe, L., Weinberger, A., Dillenbourg, P., Harrer, A., Hamalainen, R., Hakkinen, P., et al. Specifying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on scrip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2007. 

  7. Levesque, L. L., Wilson, J. M., & Wholey, D. R. Cognitive divergence and shared mental models in software development project teams. Journal of Learning Science, 12(3), 361-40, 2001. 

  8. Lipponen, L. Exploring Foundations for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proceedings of CSCL 2002. 

  9. Makitalo, K., Weinberger, A., Hakkinen, P., & Fischer, F. Online collaborative learning: Will collaboration scripts reduce uncertainty? Educational technology, 45(5) ,25-29, 2005. 

  10. Meier, A., Spada, H., & Rummel, N. A rating scheme for assessing the quality of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on processe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2. 2007. 

  11. Nevgi, A., Virtanen, P., & Niemi, H. Supporting students to develop collaborative learning skills in technology-based environment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7(6). 2006. 

  12. Novak, J., Gowin, D., & Johansen, G. The use of concept mapping and knowledge Vee mapping with Junior high school science students. Science Education 67, 625-645, 1983. 

  13. Rummel, N., & Spada, H. Learning to Collaborate: An Instructional Approach to Promoting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in Computer-Mediated Settings.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14(2), 201-241, 2005. 

  14. Rummel, N., & Spada, H. Can People Learn Computer-Mediated Collaboration by Following A Script? . In F. Fischer, I. Kollar, H. Mandl & J. M. Haake (Eds.), Scripting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Vol.6,pp.39-55): SpringerUS. 2007. 

  15. Rummel, N., Spada, H., & Hauser, S. Learning to collaborate while being scripted or by observing a model.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4,69-92, 2009. 

  16. Runde, A., Bromme, R., & Jucks, R. Scripting in net-based medical consultation: The impact of external representation on giving advice and explanations. In F. Fischer, I. Kollar, H. Mandl & J. M. Haake (Eds.), Scripting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Learning (Vol.6,pp.57-71) : Springer US. 2007. 

  17. Wecker, C., & Fischer, F. Fading scripts in CSCL :therole of distributed monitoring. Paperpresented at the Mice,Mindsand Society :CSCL conference. 2007 

  18. Weedman, J. Conversation and community: The potential of electronic conferences for creating intellectual proximity in distributed learning environments.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50(10), 907-928, 1999. 

  19. Weinberger, A. CSCL Scripts. Germany:VDM. 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