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자연친화적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Nature-Friendly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on Environmental Pollution Prevention and Practice Attitude of Children원문보기
본 연구는 유아의 자연친화적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충청도에 위치한 어린이집 만5세반 원아를 대상으로 실험집단 22명(남 12명, 여 10명)과 통제집단 21명(남 12명, 여 9명)으로 총 43명을 대상으로 실험조사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전반적인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에 있어서는 통제집단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고, 실험집단의 경우 증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의 각 하위요인별로는 '자연에 대한 관심'과 '심미적 체험', '정서적 안정'에 있어서 통제집단의 경우 감소하였으나 실험집단은 증가하여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또한 '환경오염 예방활동', '실천태도'에 있어서는 통제집단과 실험집단 모두 증가하여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이 같은 결과는 유아들의 자연친화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유아기 때부터 자연의 소중함을 반복적인 생활태도 교육을 통해 유아의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유용한 프로그램임을 입증시켜 준 결과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유아의 자연친화적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충청도에 위치한 어린이집 만5세반 원아를 대상으로 실험집단 22명(남 12명, 여 10명)과 통제집단 21명(남 12명, 여 9명)으로 총 43명을 대상으로 실험조사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전반적인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에 있어서는 통제집단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고, 실험집단의 경우 증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의 각 하위요인별로는 '자연에 대한 관심'과 '심미적 체험', '정서적 안정'에 있어서 통제집단의 경우 감소하였으나 실험집단은 증가하여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또한 '환경오염 예방활동', '실천태도'에 있어서는 통제집단과 실험집단 모두 증가하여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이 같은 결과는 유아들의 자연친화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유아기 때부터 자연의 소중함을 반복적인 생활태도 교육을 통해 유아의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유용한 프로그램임을 입증시켜 준 결과라 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gure out the effects of nature-friendly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on environmental pollution prevention and practice attitude of children. To achieve this, a survey was experimentally carried out on total 43 five-year old class children in Chungcheong Provi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gure out the effects of nature-friendly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on environmental pollution prevention and practice attitude of children. To achieve this, a survey was experimentally carried out on total 43 five-year old class children in Chungcheong Province-based preschools. They were classified into the experimental group made up of 12 male children and 10 female children, and the control group made up of 12 male children and 9 female childre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environmental pollution prevention and practice attitude between the control group. And there was an increase of general environmental pollution prevention and practice attitude in the experimental group, showing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Second, there was a decrease and an increase of the 'concern about nature', 'aesthetical experience' and 'emotional stability' by each sub-factor of environmental pollution prevention and practice attitude in the control group and the experimental group, respectively, showing a significant effect. And there was an increase of 'activities to prevent environmental pollution' and 'practice attitude' in both control group and the experimental group, showing a significant effect. As stated above, the nature-friendly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for children had positive effects on the environmental pollution prevention and practical attitude improvement. Consequently, it is proven that this program is useful for improving the environmental pollution prevention and practice attitude of children through education for repetitive life attitude of natural preciousness from early childhoo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gure out the effects of nature-friendly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on environmental pollution prevention and practice attitude of children. To achieve this, a survey was experimentally carried out on total 43 five-year old class children in Chungcheong Province-based preschools. They were classified into the experimental group made up of 12 male children and 10 female children, and the control group made up of 12 male children and 9 female childre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environmental pollution prevention and practice attitude between the control group. And there was an increase of general environmental pollution prevention and practice attitude in the experimental group, showing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Second, there was a decrease and an increase of the 'concern about nature', 'aesthetical experience' and 'emotional stability' by each sub-factor of environmental pollution prevention and practice attitude in the control group and the experimental group, respectively, showing a significant effect. And there was an increase of 'activities to prevent environmental pollution' and 'practice attitude' in both control group and the experimental group, showing a significant effect. As stated above, the nature-friendly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for children had positive effects on the environmental pollution prevention and practical attitude improvement. Consequently, it is proven that this program is useful for improving the environmental pollution prevention and practice attitude of children through education for repetitive life attitude of natural preciousness from early childh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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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 같은 문제의 지적과 함께 그 한계를 극복하고자 농어촌 지역 숲에서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자연친화적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이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이의 변인 간 상호인과관계를 밝혀 자연친화적 환경교육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갖는다.
본 연구는 농어촌 지역 숲에서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자연친화 환경 교육 프로그램이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상호인과관계를 밝히는데 목적을 갖고 연구하였는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자연친화적 환경교육 프로그램 활동이 유아의 환경오염과 실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2012년 5월 1일부터 6월 12일까지 매주 화, 목 주 2회씩 6주간 실시하였다. 실험장소는 충청도에 소재하는 농어촌지역 어린이집 주변의 인근 숲과 어린이집 주변으로 왕복 30분 정도 소요되는 거리로서 산으로 연결되어진 숲속 약수터 및 산책로와 주변 논과 늪이다.
본 연구에서의 프로그램은 자연친화적 환경교육 프로그램으로 이의 탐구체험 활동을 통한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 태도를 갖게 하는데 있다. 실험집단은 자연친화 환경교육 프로그램 활동을 적용하고, 통제집단에는 자연친화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배제한 일반환경교육의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이러한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자연친화체험 교육프로그램은 실외에서 자연과 더불어 이루어지는 자연친화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운영함으로써 바른 환경태도를 갖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같은 교육이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자연친화적인 교육프로그램의 구성에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 행동을 연계시켜 적용하여야 한다.
제안 방법
[23]와 Tegano, Sawyers & Moran[24]의 검사지에 기초하여 국내 적용한 윤희숙[15]과 한은주[20]가 검증한 Cronbarch's ɑ 계수가 각 .873과 .850으로 비교적 높은 것을 채택하여 본 연구에 맞게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환경 교육 전후의 평가범주를 유아의 수준에 맞게 검사지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절차 및 검사방법은 사전검사, 체험활동실시, 사후검사 3단계로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에게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실험집단은 계획된 숲속현장 체험활동을 6주에 걸쳐 실시하고, 통제집단은 정규 교육과정 학습에 따라 6주간 어린이집 내에서 실시하였다.
사후검사는 실험집단에서 6주간의 체험활동을 실시한 후 실시하였으며, 실험결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 유아와 통제집단 유아에게 사전검사와 동일한 방법으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에 들어가기 전 실험집단 유아와 통제집단 유아들이 동질집단인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는 실험집단 22명과 통제집단 21명을 대상으로 본 연구자가 직접 설문지에 의한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전후 평가는 평가체크리스트에 의한 지도교사에 의해 유아의 행동관찰 체크리스트항목에 의거 평가하도록 하였다. 평가척도의 측정방법은 검사도구에 의한 측정항목을 본 연구자가 각 통제집단과 실험집단 인원을 대상으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절차 및 검사방법은 사전검사, 체험활동실시, 사후검사 3단계로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에게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실험집단은 계획된 숲속현장 체험활동을 6주에 걸쳐 실시하고, 통제집단은 정규 교육과정 학습에 따라 6주간 어린이집 내에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프로그램은 자연친화적 환경교육 프로그램으로 이의 탐구체험 활동을 통한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 태도를 갖게 하는데 있다. 실험집단은 자연친화 환경교육 프로그램 활동을 적용하고, 통제집단에는 자연친화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배제한 일반환경교육의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즉, 같은 자연친화적 내용을 담고 있는 프로그램이지만 실험집단은 어린이집 인근 숲속에서 자연을 대상으로 수업을 주2회씩 실시하고, 반면 통제집단은 어린이집에서 환경오염예방과 실천을 위한 일반교육 자료를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으로 실험집단과 유사한 수준의 12차시 주2회 내용을 어린이집 내 학습도구와 교보재만 가지고 학습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자.연친화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사전 준비단계, 체험학습 활동단계, 사후 활동단계의 순으로 진행하였다.
850으로 비교적 높은 것을 채택하여 본 연구에 맞게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환경 교육 전후의 평가범주를 유아의 수준에 맞게 검사지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이 측정도구는 5개의 하위요인(자연에 대한 관심 4문항, 심미적 체험 4문항, 정서적 안정 4문항, 환경오염 예방활동 5문항, 실천태도 5문항) 총 22문항으로 Likert식 5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각 하위요인에 대한 신뢰도는 자연에 대한 관심 .
자연친화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홍은주[21]의 자연친화적 태도를 갖기 위한 교육내용과 지옥정 외[22]의 유아를 위한 자연친화적 놀이교육프로그램을 근거로 하여서 만5세의 자연친화 활동에 맞는 어린이집 보육 프로그램으로 적합한 흥미를 고려해 총 12차시 분량으로 구성하였으며, 현장 적용은 2012년 5월 1일부터 6월 12일까지 매주 화, 목 주 2회씩 6주간 실시하였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표 2].
실험집단은 자연친화 환경교육 프로그램 활동을 적용하고, 통제집단에는 자연친화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배제한 일반환경교육의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즉, 같은 자연친화적 내용을 담고 있는 프로그램이지만 실험집단은 어린이집 인근 숲속에서 자연을 대상으로 수업을 주2회씩 실시하고, 반면 통제집단은 어린이집에서 환경오염예방과 실천을 위한 일반교육 자료를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으로 실험집단과 유사한 수준의 12차시 주2회 내용을 어린이집 내 학습도구와 교보재만 가지고 학습하였다.
실험전후 평가는 평가체크리스트에 의한 지도교사에 의해 유아의 행동관찰 체크리스트항목에 의거 평가하도록 하였다. 평가척도의 측정방법은 검사도구에 의한 측정항목을 본 연구자가 각 통제집단과 실험집단 인원을 대상으로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실험에 들어가기 전 실험집단 유아와 통제집단 유아들이 동질집단인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는 실험집단 22명과 통제집단 21명을 대상으로 본 연구자가 직접 설문지에 의한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충청도에 소재하는 어린이집 만5세반 중 두 학급의 어린이 43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22명(남 12명, 여 10명)과 통제집단 21명(남 12명, 여 9명)으로 구성하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2개 학급으로 분리하였다. 통제집단 학급은 일반적인 어린이집 5세 누리통합 보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급이며, 연구대상인 실험집단 학급 유아들은 숲에서 누리통합 보육프로그램을 자연친화 환경교육 프로그램에 따라 정한 매주 월요일과 수요일에 5명씩 그룹을 나눠서 관찰하고, 자연친화 체험을 하며 실험을 진행한 집단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자연친화적 환경교육 프로그램 활동이 유아의 환경오염과 실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2012년 5월 1일부터 6월 12일까지 매주 화, 목 주 2회씩 6주간 실시하였다. 실험장소는 충청도에 소재하는 농어촌지역 어린이집 주변의 인근 숲과 어린이집 주변으로 왕복 30분 정도 소요되는 거리로서 산으로 연결되어진 숲속 약수터 및 산책로와 주변 논과 늪이다.
데이터처리
둘째, 집단 간 환경오염 예방 및 실천태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실험을 통하여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data coding)과 데이터 크리닝(data cleaning)과정을 거쳐,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v. 17.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한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분석을 실시한다.
첫째, 연구대상자의 환경오염 예방 및 실천태도에 대한 동질성 검증을 위하여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 사용한 자연친화 환경교육 프로그램 검사도구는 연구대상자인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환경에 대한 느낌을 평가해 보는 검사도구는 Hungerford et al.[23]와 Tegano, Sawyers & Moran[24]의 검사지에 기초하여 국내 적용한 윤희숙[15]과 한은주[20]가 검증한 Cronbarch's ɑ 계수가 각 .
성능/효과
결과를 살펴보면, 전체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에 있어 실험집단(M=3.11)은 통제집단(M=2.92)에 비해 다소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p>.05).
결과를 살펴보면, 전체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p<.001), 실험집단(M=4.31)은 통제집단(M=2.90)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둘째,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의 각 하위요인별로는 ‘자연에 대한 관심’에 있어서는 실험집단의 경우 증가하여 효과를 보였고, ‘심미적 체험’에 있어서도 실험집단의 경우 실험 후 증가하여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또한 ‘정서적 안정’에 있어서는 실험집단의 경우 증가하여 효과를 보였고, ‘환경오염 예방활동’에 있어서는 실험집단의 경우 증가하여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먼저 정규성 검토를 위해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한 측정변인들의 평균은 최저 2.45에서 최고 3.50이었으며, 표준편차는 최저 .432에서 최고 .918로 나타났다. 왜도는 절대값 최저 .
이상의 결과를 볼 때 유아들의 자연친화적인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기부터 형성되는 자연친화적 태도인식을 주변 숲에서의 자연친화적인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탐구 · 체험하게 함으로써 여러 자료를 활용한 체험 · 탐구활동을 통해 자연에 대한 가치관과 태도를 바르게 인식하고, 발달기 유아기 때부터 자연의 소중함을 반복적인 노출 교육을 통해 유아의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유용한 프로그램임을 입증시켜 준 결과라 할 수 있다.
즉, 전체적으로 볼 때, 본 연구에서 실시한 자연친화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전반적인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에 있어서는 자연친화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경우 실험 후 증가하여 자연친화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후속연구
이 같은 연구결과는 유아기 때부터 조기 자연친화적인 탐구중심의 교육이 활성화되어야 할 것을 시사한 것이라 볼 수 있으며, 이는 자연에 대한 보다 깊은 관심과 배려를 통해 심미적 · 정서적 안정과 동시 환경오염 실천예방 활동을 몸소 유아기에 취득함으로서 자연에 대한 생명현상의 이해와 가치관을 알고, 이를 실천하려는 의지를 갖게 한다는 점에서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음을 입증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유아들의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자연친화적이며, 탐구나 체험중심의 교육적 요소를 적극 활용할 것의 권장과 함께 마지막으로 본 연구대상의 실험집단 인원과 지역의 제한에 따른 결과를 전국에 일반화하는데 제한을 갖는 바, 이를 보완하기 위한 보다 많은 인원의 실험참여를 통한 후속적 연구가 요구된다.
이는 생태탐험 중심의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본 연구의 필요성에 상당히 밀착된 논리적 토대를 제공한다. 더욱이 발달기 유아 때 부터 자연을 일상적 체험 중심, 과학주의적 탐구 이상의 자연을 바라보는 태도가[5] 기존의 과학 중심적 패러다임의 영향과 이론적 · 교과서적 인식의 제한된 습관에서 벗어나 다양한 체험생활을 통해 습득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연친화적인 교육프로그램은 무엇인가?
자연친화적인 교육프로그램은 생태유아교육이나 자연을 통한 유아교육에서 소개되고 있는 프로그램 중[2], 산책을 통한 교육활동[3], 실외환경에서의 놀이 활동[4], 자연 체험활동[5] 등과 같이 자연체험을 통한 놀이나 교육을 말한다. 이 같은 자연친화적 환경교육은 유아의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 태도를 높이는데 보다 효과적인 교육으로 인정되고 있다.
자연친화적 실천태도는 무엇인가?
특히, 자연친화적 환경교육과 환경실천태도와의 관계에 있어 자연친화적 실천태도란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을 바탕을 동물과 식물에 대한 관심을 갖고 사랑하며 인공적인 환경보다 자연환경에 대하여 친숙함을 느끼며, 선호하는 태도를 갖게 하는 것을 말한다[6]. 즉, 자연친화적 환경교육을 통한 유아들의 자연친화적 실천태도는 자연과의 만남을 통하여 많은 것을 경험하고, 자연을 자주 접함으로써 자연세계의 아름다움과 그 이면에 내포되어 있는 자연 생태계의 법칙을 발견할 수 있게 되고, 생명에 대한 경외심을 기르게 하는 환경에 대한 의식과 행동의 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을 통해 자연스럽게 환경의식을 갖고, 자연을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자연친화적인 태도가 형성되는 것을 의미한다[7].
유아의 자연친화적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유아의 자연친화적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충청도에 위치한 어린이집 만5세반 원아를 대상으로 실험집단 22명(남 12명, 여 10명)과 통제집단 21명(남 12명, 여 9명)으로 총 43명을 대상으로 실험조사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전반적인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에 있어서는 통제집단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고, 실험집단의 경우 증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의 각 하위요인별로는 '자연에 대한 관심'과 '심미적 체험', '정서적 안정'에 있어서 통제집단의 경우 감소하였으나 실험집단은 증가하여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또한 '환경오염 예방활동', '실천태도'에 있어서는 통제집단과 실험집단 모두 증가하여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이 같은 결과는 유아들의 자연친화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유아기 때부터 자연의 소중함을 반복적인 생활태도 교육을 통해 유아의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유용한 프로그램임을 입증시켜 준 결과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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