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자연친화적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Nature-Friendly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on Environmental Pollution Prevention and Practice Attitude of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11, 2012년, pp.5091 - 5097  

강영식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초록

본 연구는 유아의 자연친화적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충청도에 위치한 어린이집 만5세반 원아를 대상으로 실험집단 22명(남 12명, 여 10명)과 통제집단 21명(남 12명, 여 9명)으로 총 43명을 대상으로 실험조사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전반적인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에 있어서는 통제집단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고, 실험집단의 경우 증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의 각 하위요인별로는 '자연에 대한 관심'과 '심미적 체험', '정서적 안정'에 있어서 통제집단의 경우 감소하였으나 실험집단은 증가하여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또한 '환경오염 예방활동', '실천태도'에 있어서는 통제집단과 실험집단 모두 증가하여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이 같은 결과는 유아들의 자연친화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유아기 때부터 자연의 소중함을 반복적인 생활태도 교육을 통해 유아의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유용한 프로그램임을 입증시켜 준 결과라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gure out the effects of nature-friendly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on environmental pollution prevention and practice attitude of children. To achieve this, a survey was experimentally carried out on total 43 five-year old class children in Chungcheong Provinc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 같은 문제의 지적과 함께 그 한계를 극복하고자 농어촌 지역 숲에서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자연친화적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이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이의 변인 간 상호인과관계를 밝혀 자연친화적 환경교육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갖는다.
  • 본 연구는 농어촌 지역 숲에서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자연친화 환경 교육 프로그램이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상호인과관계를 밝히는데 목적을 갖고 연구하였는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자연친화적 환경교육 프로그램 활동이 유아의 환경오염과 실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2012년 5월 1일부터 6월 12일까지 매주 화, 목 주 2회씩 6주간 실시하였다. 실험장소는 충청도에 소재하는 농어촌지역 어린이집 주변의 인근 숲과 어린이집 주변으로 왕복 30분 정도 소요되는 거리로서 산으로 연결되어진 숲속 약수터 및 산책로와 주변 논과 늪이다.
  • 본 연구에서의 프로그램은 자연친화적 환경교육 프로그램으로 이의 탐구체험 활동을 통한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 태도를 갖게 하는데 있다. 실험집단은 자연친화 환경교육 프로그램 활동을 적용하고, 통제집단에는 자연친화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배제한 일반환경교육의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 이러한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자연친화체험 교육프로그램은 실외에서 자연과 더불어 이루어지는 자연친화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운영함으로써 바른 환경태도를 갖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같은 교육이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자연친화적인 교육프로그램의 구성에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 행동을 연계시켜 적용하여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연친화적인 교육프로그램은 무엇인가? 자연친화적인 교육프로그램은 생태유아교육이나 자연을 통한 유아교육에서 소개되고 있는 프로그램 중[2], 산책을 통한 교육활동[3], 실외환경에서의 놀이 활동[4], 자연 체험활동[5] 등과 같이 자연체험을 통한 놀이나 교육을 말한다. 이 같은 자연친화적 환경교육은 유아의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 태도를 높이는데 보다 효과적인 교육으로 인정되고 있다.
자연친화적 실천태도는 무엇인가? 특히, 자연친화적 환경교육과 환경실천태도와의 관계에 있어 자연친화적 실천태도란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을 바탕을 동물과 식물에 대한 관심을 갖고 사랑하며 인공적인 환경보다 자연환경에 대하여 친숙함을 느끼며, 선호하는 태도를 갖게 하는 것을 말한다[6]. 즉, 자연친화적 환경교육을 통한 유아들의 자연친화적 실천태도는 자연과의 만남을 통하여 많은 것을 경험하고, 자연을 자주 접함으로써 자연세계의 아름다움과 그 이면에 내포되어 있는 자연 생태계의 법칙을 발견할 수 있게 되고, 생명에 대한 경외심을 기르게 하는 환경에 대한 의식과 행동의 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을 통해 자연스럽게 환경의식을 갖고, 자연을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자연친화적인 태도가 형성되는 것을 의미한다[7].
유아의 자연친화적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유아의 자연친화적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충청도에 위치한 어린이집 만5세반 원아를 대상으로 실험집단 22명(남 12명, 여 10명)과 통제집단 21명(남 12명, 여 9명)으로 총 43명을 대상으로 실험조사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전반적인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에 있어서는 통제집단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고, 실험집단의 경우 증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의 각 하위요인별로는 '자연에 대한 관심'과 '심미적 체험', '정서적 안정'에 있어서 통제집단의 경우 감소하였으나 실험집단은 증가하여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또한 '환경오염 예방활동', '실천태도'에 있어서는 통제집단과 실험집단 모두 증가하여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이 같은 결과는 유아들의 자연친화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유아기 때부터 자연의 소중함을 반복적인 생활태도 교육을 통해 유아의 환경오염 예방과 실천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유용한 프로그램임을 입증시켜 준 결과라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E. J. Kim, A Study for the Philosophical System and Practical Theory of Eco-centered Early Childhood Education, Ph. D.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2003. 

  2. J. T. Lim, An Introduction to Eco-Early Childhood Education, Yangseowon Publisher, 2005. 

  3. J. G. Lee, Y. R. Kim, H. J. Kang, M. R. Han, and B. Y. Lim, "Young Children's Body and Mind Construction through Experience in a Walking Activity".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2, No.1, pp. 51-74, 2007. 

  4. E. H. Kwon, and K. H. Lee, "Effect on Children's Self-Concept and Prosocial BehaviorPlay Activities in Eco-Friendly Outdoor Environments".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Vol.25, no.1, pp. 61-76, 2004. 

  5. H. S. Cho,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Nature-Friendly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for Childre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24, pp. 343-366, 2005. 

  6. J. J. Kim, "A Study on Young Children's Curiosity and Nature-Friendly Attitude Shown Through Their Nature Experiential Activities", The Korea Society for Children's Media, Vol.8 No.2, pp.259-278, 2009. 

  7. S. M. Lee, Impact of Natural-Objects Exploration Activities on the Nature-Friendly Attitude and Drawing Representation Skills of Preschoolers. MS ThesisChonbuk National University, 2012. 

  8. J. W. Kim, and Y. S. Kim, "The Effects of the Nature-Experience Program on Young Children' Eco-friendly Attitudes and Science Processing Skill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1, No.6, pp. 435-457, 2006. 

  9. D. W. Johnson, and R. T. Johnson, Learning Together and Alone: Cooperation, Competitive and Individualistic Learning(4th Eds), MA: Allyn and Bacon, 1994. 

  10. G. N. Kwon, Effects of an Early Childhood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on Knowledge, Emotional Attitude, Perceived Behavior Control, and Behavioral Intention toward Environmental Pollution. Ph. 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5. 

  11. S. J. Nam, "Reconsideration on the Direction of Environmental Education in Primary School : Fostering the environment Sensitivity through Experience-centered Environmental Education". Korea Association of Social Education, Vol.12, pp. 53-74, 2000. 

  12. S. K. Han, The Effects of Cooking and Backyard Gardening Activities on Children's Pro-environmental Attitude and Scientific Process Skill. MS Thesis Sungshin Woman's University, 2006. 

  13. C. L. Shepard, and L. R. Speelman, "Affecting Environmental Attitudes through Outdoor Educatio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ol.17, pp. 20-23, 1986. 

  14. J. M. Hue, and S. Y. Sung, "Exploring the Meaning of Raising Animals in Early Childhood Setting".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6, No.5, pp. 377-403, 2011. 

  15. H. S. Yoon. The Influence of Teacher's Questioning Type to the Scientific Problem Solving Ability of Child at Growing Vegetables in a Small Garden. MS Thesis Yosu University, 20005. 

  16. Y. B. Son, and K. Y. Yoon, "A Delphi Study of the Young Children`s Nature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2, No.4, 124-151, 2005. 

  17. H. S. Cho, H. J. Kim, and M. J. Kim, The Characteristics of Young Children`s Play in Natural Play Spaces and the Educational Mean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10, No.2, pp. 141-163, 2006. 

  18. S. H. Roh, "The Effect of the Nature-Friendly Program o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Vol.26, No.1, pp. 347-357, 2005. 

  19. E. B. Kwak, "Perspectives on Early Childhood Environmental Education based on Ecocentrism". The Korean Society for Child Education, Vol.14, No.1, pp. 83-96, 2005. 

  20. E. J. Han, Effects of the Environmental Music Education on Environmental Sensitivity and Pro-environmental Attitudes. M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6. 

  21. E. J. Hong, Nature-Friendly Education (for Children). Taeyeong Publisher, 2005. 

  22. O. J. Ji, S. H. Lee, and S. J. Yeong, Nature-Friendly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for Children. Yangseowon Publisher, 2006. 

  23. H. R. Hungerford, B. Peyton, and R. J. Wilke, "Goals for Curriculum Developmental Educatio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ol.11, No.3, pp. 42-47, 1980. 

  24. D. W. Tegano, J. K. Sawyers, and J. D. Moran, "Problem-finding Solving in Play". Childhood Education, Vol.66, No.2, pp. 92-97, 1989. 

  25. P. J. Curran, S. G. West, and J. Finch, "The Robustness of Test Statistics to Non-normality and Specification Error i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Psychological Methods, Vol.1, pp. 16-29, 199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