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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발생소음의 특성 분석
Characteristics Analysis of Highway Traffic Noise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2 no.12, 2012년, pp.1191 - 1198  

김철환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Research Institute) ,  장태순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Research Institute) ,  김득성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Research Institute)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ghway traffic noise is the one of the most frequent pollutant source of environmental claims in Korea for the last 10 years. For abating the noise from the highways, characteristics of highway noise source should be investigated and identified before performing the abatements. Highway noises are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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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우리나라 고속도로의 포장 종류는 콘크리트 포장이 약 55 %, 아스팔트 포장이 약 45 %이며, 최근에 저소음 아스팔트 포장의 본격적인 현장 적용을 위하여 내구성능 등을 검중 중에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종류가 다른 포장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측정하고 특성을 분석하여 향후 도로소음 대책의 기초자료가 되도록 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장소와 시간, 그리고 교통량을 달리하는 조건에서 고속도로의 아스팔트, 콘크리트 및 저소음 포장에서 발생하는 소음의 특성 및 주파수 특성을 분석하고 비교하는 것에 있다. 발생소음의 파악을 위한 측정위치는 도로단으로 하였으며 이는 방음벽의 설치위치와 거의 동일한 지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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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도로 소음 대책으로는 어떠한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는가? 특히 도시확장, 신도시 건설 등에 의해 고속도로 주변에 대규모의 공동주택 단지가 건설되면서 고속도로 소음은 환경소음 문제의 큰 원인이 되어 왔다. 고속도로 소음 대책으로 방음벽이 일반적으로 사용되어 왔지만 최근에는 상단 소음저감장치, 방음터널 등 다양한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다.
도로 상황이 아닌 일반적인 상황에서 소음을 측정하고 그때의 상황들을 기록하여 데이터베이스화하는 작업들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도로에서 발행하는 소음은 포장의 종류와 사용연수, 주행차량의 종류와 주행속도, 차량의 연식, 타이어의 종류와 마모정도 등 많은 인자들의 영향을 받으므로 세밀하게 그 정도를 분석하기란 매우 어렵다. 따라서 일반적인 상황에서 소음을 측정하고 그때의 상황들을 기록하여 데이터베이스화 하는 작업들이 필요하다.
고속도로 소음이 환경소음 문제의 큰 원인이 된 배경은 무엇인가? 도로교통소음은 최근 10년 동안 우리나라에서 소음민원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도시확장, 신도시 건설 등에 의해 고속도로 주변에 대규모의 공동주택 단지가 건설되면서 고속도로 소음은 환경소음 문제의 큰 원인이 되어 왔다. 고속도로 소음 대책으로 방음벽이 일반적으로 사용되어 왔지만 최근에는 상단 소음저감장치, 방음터널 등 다양한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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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Kim, C. H., et al., 2010, A Study on the Test Method for Noise Reduction Devices Installed on the Noise Barrier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0, No. 9, pp. 791-796. 

  2. Hur, D. J., et al., 2007, Study of the Annoyance Sensitivity for the Frequency Band of Road Traffic Nois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7, No. 5, pp. 398-404. 

  3. Kim, D. S., et al., 2005, A Study on the Computation and Application of Sound Power Level for Road Traffic Noise of Renewal Area,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5, No. 6, pp. 635-644. 

  4. Bhaskar, et al., 2006, Study of Vehicle Noise under Different Operating Conditions, 6th Swiss Transport Research Con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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